사운드는 영상을 구성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다. 눈에 드러나지는 않지만 영상의 감정과 전달력, 리얼리티 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번 1월 호에서 VDCM은 1인 크리에이터 전성시대를 맞아 이들을 위한 비디오 마이크를 소개하는 시간을 준비했다. 입문자를 위한 스타터 킷부터 프로페셔널을 위한 제품까지, 영상 콘텐츠에 드라마틱한 몰입감을 더해줄 비디오 마이크 6종을 만나보자.

 

에디터 박지인

 

1. BOYA BY-DM100/200

장점 - 콤팩트한 설계에 따른 휴대성

       - 편리하고 직관적인 Plug & Play

 

아쉬운 점 - 전문 촬영기기 미 지원

 

BY-DM100/200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통해 간단한 영상을 제작하는 이들에게 환영받을 만한 장비다. 가로 6.7cm, 세로 3.8cm의 작은 크기와 23g의 무게로 극강의 휴대성을 자랑한다. 또한 커넥터를 통해 기기에 장착하기만 하면 바로 고품질의 음원을 수음할 수 있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제작돼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DM100은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맥북, 아이패드 프로와 호환되는 USB Type-C 커넥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DM200은 iOS 기기에 최적화된 라이트닝 커넥터를 탑재하고 있다. 풍절음과 이물질의 유입을 방지하는 폼 타입과 퍼 타입 윈드스크린을 모두 기본으로 제공하며,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도록 캐링 파우치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2. Vomi Mike

장점 - 다양한 액세서리를 포함하는 스타터 킷

       - 여러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핸드그립

 

아쉬운 점 - 플라스틱 소재

 

1인 미디어 스타터를 위한 올인원 킷을 지향하는 패키지 제품이다. 사운드를 수음하는 지향성 콘덴서 마이크와 폼 타입 및 퍼 타입 윈드스크린, 스마트폰 클램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삼각대 겸 핸드그립(이하 다기능 핸드그립) 등으로 구성돼 있다. 타사 제품들과 비교할 때 Vomi 마이크만의 차별화된 점은 다기능 핸드그립에 있다. 다기능 그립은 다리를 펼치면 촬영기기를 평평한 곳에 세울 수 있는 삼각대로, 접으면 이동 촬영 시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하는 권총 형태의 손잡이로 변신한다. 실내 및 야외 등 여러 장소에서 촬영을 진행하는 1인 크리에이터의 작업 환경의 고려했을 때 꽤나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3. SHURE MV88+

장점 -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기능 지원

       - 삼각대, 스마트폰 클램프 등 액세서리 기본 제공

 

아쉬운 점 - 전문 촬영기기에도 활용할 수 있지만 다수의 보조 액세서리 필요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유저들에게 이슈가 되고 있는 제품이다. 현장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Mid-Side 형태의 마이크가 탑재됐으며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Raw Mid-Sid, Stereo, Mono Bidirectional, Mono Cardioid 등 다양한 폴라 패턴을 활용해 수음 방향을 제어할 수 있다. 또 크리에이터가 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형태에 따라 5가지 DSP 프리셋 모드(스피치, 노래, 플랫, 어쿠스틱 악기, 라우드)를 제공해 간편하게 마이크의 세부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오디오 아웃풋 단자도 탑재돼 있으며, 안드로이드/iOS 스마트폰 모두 완벽하게 호환된다. 삼각대 제조사 맨프로토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픽시 미니삼각대와 스마트폰 클램프, USB Type-C/Lightning 케이블, 마이크 클립, 폼 윈드스크린이 같이 제공된다.

 

4. SENNHEISER XSWD Portable Lavalier Set

장점 - 콤팩트한 송수신기

       - 간단한 설치과정

       - 주변 소음 차단에 효과적

 

아쉬운 점 - 비교적 짧은 배터리 러닝타임

             - 마이크 자체 세부 설정 미 지원

 

오디오 명가를 대표하는 젠하이저가 1인 크리에이터들을 타깃으로 출시한 무선 오디오 솔루션 시리즈. XS Wireless Digital 시리즈의 제품들은 기존 무선 마이크들에 비해 휴대성 및 편의성에서 혁신적인 개선을 이루어낸 것이 특징이다. 작고 가벼운 한 쌍의 송수신기를 통해 사운드를 레코딩하는 형태로 복잡한 채널설정 과정 없이 버튼으로 간단하게 동기화해 사용할 수 있다. Portable Lavalier Set는 소형 핀 마이크로 구성된 세트다. 촬영자의 옷깃에 장착해 수음하면 주변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배제한 고품질의 음원을 확보할 수 있다. 전달력을 최우선으로 하는 콘텐츠의 제작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5. RODE Video Micro

장점 - 7만원대의 저렴한 전문 비디오 마이크

       - 초경량/초소형 설계로 다양한 액세서리와 활용 가능

 

아쉬운 점 - 컨트롤러를 탑재하지 않은 패시브 마이크

 

부담 없는 가격과 뛰어난 성능으로 1인 미디어에 첫 발을 들이는 초보 크리에이터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지향성 비디오 마이크다. DSLR, 미러리스 카메라, 콤팩트 카메라 등 다양한 종류의 카메라와 호환되며 별도의 케이블을 통해 스마트폰과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메탈 소재를 활용해 강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외부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는 서스펜션 쇼크마운트를 함께 제공해 유저들이 더욱 안전하게 고품질의 음원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별도의 배터리 없이 연결된 장비의 전력을 이용하는 형태로 설계되었으며, 쇼크마운트 하단에 탑재된 표준 3/8″ 나사를 통해 붐, 마이크 스탠드 또는 삼각대에 장착해 활용할 수도 있다.

 

6. DEITY D3 Pro

장점 - 세계 최초 3극 & 4극 마이크 단자 동시 지원

       - 세계 최초 아날로그 게인 컨트롤러

       - 내장형 배터리 & 자동 On/Off 기능

 

아쉬운 점 - 가벼운 콘텐츠 제작에 있어 부담스러운 크기

 

DEITY D3 Pro는 고감도의 마이크 캡슐과 정밀하게 사운드를 제어할 수 있는 고급기능들을 탑재한 DEITY사의 플래그십 초지향성 비디오 마이크다. 세계 최초로 3극 및 4극 마이크 단자 모두에 호환되는 설계가 적용돼 다양한 기기와의 호환성을 자랑한다. 마이크의 후면에는 아날로그 방식의 게인 컨트롤러가 탑재됐는데 이 또한 세계 최초로 적용된 기술이다. 0에서 10까지 무단으로 부드럽게 조절할 수 있어 섬세한 볼륨 조정이 가능하다. 내장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함과 카메라와 연결 및 연결 해지 시 자동으로 전원이 On/Off 되도록 설계한 것도 장점이다. 특히 자동 전원 On/Off 기능이 돋보이는데, 촬영자의 실수로 마이크가 꺼진 상태에서 촬영을 진행하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어 매우 실용적인 기능이라 할 만하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