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방송이나 영화 등의 미디어에서 슬로우 모션 기법이 유행함에 따라 고속카메라의 활용영역이 크게 확장되고 있지만, 고속 촬영 기술이 가장 빛을 발하는 장소는 역시 정밀한 모션 분석이 필요한 산업 현장이다. 초당 수 천, 수만에 이르는 셔터 스피드로 이미지를 촬영해 고도화된 기계들의 빠르고 미세한 움직임을 낱낱이 보여준다. 다만 고속카메라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만나 볼 수 있는 카메라들과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는 특수한 보조장치들을 필요로 한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고속카메라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레이저 조명장치 CAVILUX다. 용접이나 납땜 등의 작업에 유용한 장비로 지난 11월에 진행된 대한용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고속카메라와 함께 소개된 제품이다.

 

에디터 박지인

 

고속촬영에 대응, 다이오드 레이저 기술

CAVILUX는 핀란드의 레이저 조명 전문 제조사 Cavitar에서 선보이고 있는 제품이다. Cavitar는 반도체를 통해 레이저를 발생시키는 다이오드 레이저 기술을 바탕으로 고속촬영 및 국방/제지/공정/용접 등에 적합한 조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레이저 조명은 주로 촬영 대상의 빛이 지나치게 밝아 촬영하기 어려운 용접이나 납땜 등의 작업에 같이 활용되며, 감도가 우수한 흑백 카메라와 함께 사용할 경우 더욱 뛰어난 효과를 보여준다.

 

초고속 펄스를 생성하는 CAVILUX

CAVILUX는 고속응용분야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레이저 조명이다. 강력한 고주파 펄스 다이오드 레이저 라이트 소스를 통해 촬영대상체에서 뿜어내는 고온과 밝기가 너무 강해 일반 조명으로 고속촬영이 어려운 산업 공정 및 연구 활동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기존의 산업 공정 모니터링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광원들보다 높은 전력, 밝기 및 효율성을 보여주며 고온 환경에서도 빠른 피사체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보조한다. 쉴라렌 및 쉐도우그래피 광학 솔루션과 호환하며, 최대 2%에 이르는 높은 듀티 사이클로 초당 수십만의 프레임 속도에 대응해 초고속에서의 펄스 생성이 가능하다.

 

※CAVILUX의 활용 분야

․ 용접

․ 충격파

․ 흐름과 분무

․ 탄도학 및 폭발

 

SPEC

펄스 듀레이션

일반 모드

고속 모드

50 ns

6.000 Hz

400.000 Hz

100 ns

3.000 Hz

200.000 Hz

500 ns

600 Hz

40.000 Hz

1 us

300 Hz

20.000 Hz

100 ns

3.000 Hz

200.000 Hz

10 us

30 Hz

2.000 Hz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