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Accessary 액세서리
영상으로 만나는 젠하이저의 품격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샷건 마이크 3종

올해로 75주년을 맞이한 독일의 오디오 장비 브랜드 젠하이저는 헤드폰, 스피커, 마이크 등 사운드와 관련된 분야에서 세계 최고로 손꼽히는 브랜드다. 단순히 듣는 것을 넘어 느낄 수 있는 사운드를 디자인한다는 비전 아래 뮤지션, 음향감독, 엔지니어 등의 전문가부터 일반 컨슈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들을 위한 제품들을 선보여 왔다. 그리고 2020년 현재, 젠하이저는 비디오그래퍼들을 위한 사운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75년 전통의 오디오 브랜드 젠하이저가 제안하는 고품격 샷건 비디오 마이크 3종을 지금부터 만나보자.

에디터 박지인

역동적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MKE-400

MKE-400은 여러 장소를 오가며 콘텐츠를 제작하는 활동적인 크리에이터에게 유용한 초소형 샷건 비디오 마이크다. 제품 하단의 핫 슈 마운트를 통해 카메라에 장착할 수 있으며, 1/4"나사산도 탑재돼 있어 별도의 액세서리들과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매우 작은 크기로 제작돼 카메라의 촬영 영역에 방해 받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단단한 메탈 소재로 이루어졌음에도 무게는 60g에 지나지 않아 촬영기기에 장착한 후에도 거의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 수준이다. 마이크의 조작부는 마이크의 수음 레벨을 조절하는 버튼과 전원 및 잡음 감쇠 필터를 조작하는 버튼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특히 눈여겨 볼만한 기능은 마이크 수음 레벨 조절 기능인데, 소리에 민감한 촬영을 진행하는 경우나 촬영 도중 큰 소음이 발생했을 때 촬영자가 즉각적으로 마이크가 수용하는 소리의 양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높은 휴대성과 더불어 다양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점이 MKE-400의 매력 포인트다.

풍성한 스테레오 사운드, MKE-440

대부분의 샷건 마이크가 수음부가 향하는 방향의 소리만을 담는 구조적 한계 때문에 모노 타입의 음원만을 지원했었다. MKE-440은 이러한 틀을 깨고 스테레오 형태의 사운드를 획득하기 위해 제작된 독특한 구조의 마이크로, 특허를 통해 그 가치를 입증한 바 있는 제품이다. 두 대의 미니 샷건 마이크를 V자 형태로 정렬함으로서 두 개의 음원 채널을 확보해 현장의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 스테레오 사운드를 실현한다. 주위의 소리를 폭넓게 수용하면서도 샷건 마이크의 특장점인 지향성 수음 또한 놓치지 않아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의 사운드를 확실하게 담아낸다. 마이크 자체에서의 볼륨 조절 기능과 바람 소리와 같은 잡음을 차단하는 로우 컷 필터 또한 지원하고 있다. 필자가 MKE-440을 장착하고 사운드를 테스트 해본 결과 좌우 방향의 소리를 보다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소리가 발생하는 거리의 차이, 즉 음상의 위치까지 재현함을 느낄 수 있었다. 현실감 넘치는 사운드로 시네마틱한 영상 제작은 물론 연설이나 음악과 같은 특수한 목적의 콘텐츠 제작에도 활용할 수 있는 마이크다.

프로페셔널 오디오 솔루션

MKE-600은 프로페셔널 비디오그래퍼를 위한 샷건 마이크다. 지름 20mm, 길이 256mm로 이번에 소개하는 젠하이저 마이크 중 가장 큰 부피를 가지고 있다. 높은 지향성을 바탕으로 촬영자가 수음하고자 하는 방향의 소리를 명확하게 담아내며 이를 제외한 측면, 후면의 소리는 효과적으로 감쇠시킨다. 최대 21mV/Pa의 고감도를 자랑하며 로우 컷 필터 기능으로 잡음을 제거해 더욱 선명한 사운드를 선사한다. MKE-600은 XLR-3 단자를 통해 팬텀 전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본격 프로페셔널 음향기기의 성격을 갖는다. 여기에 대부분의 비디오카메라들이 팬텀 전원을 공급하지 않는 것을 감안해 배터리로도 전원공급이 가능하게 제작됐다. 배터리는 1.5V AA 사이즈의 배터리와 호환되며 최대 150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MKE-600은 실제 리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명확하게 지향하는 방향의 소리를 수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다만 같이 리뷰를 진행했던 두 제품과 달리 마이크 자체 내장 볼륨 조절 기능이 없어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쉬웠다. 그럼에도 촬영 환경을 정확하게 세팅하고 철저한 기획 하에 작업을 진행하는 전문 비디오그래퍼들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MKE-600이 가장 뛰어난 퀄리티의 사운드를 확보할 수 있는 마이크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SPEC

MKE400

사이즈

130 x 21 x 62(mm)

무게

60g

폴라 패턴

super-cardioid/lobar

감도

8mV/Pa(vol'-'), 20mV/Pa(vol'+')

전원

1.5V AAA 배터리

배터리 러닝 타임

최대 300시간

케이블

3.5mm 마이크 단자

MKE440

사이즈

67 x 106 x 128(mm)

무게

165g

폴라 패턴

super-cardioid/Stereo

감도

switchable

전원

1.5V AAA 배터리 x 2

배터리 러닝 타임

최대 100시간

케이블

3.5mm 마이크 단자

MKE600

사이즈

지름 20mm, 길이 256mm

무게

128g

폴라 패턴

super-cardioid/lobar

감도

21mV/Pa(P48), 19mV/Pa(배터리)

전원

Phantom 48V(P48) or 1.5V AA 배터리

배터리 러닝 타임

최대 150시간

케이블

XLR-3(3.5mm 마이크 단자 어댑터 제공)

박지인 기자  wldls9077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지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