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mm 화각의 단초점 렌즈는 50mm 화각의 단초점 렌즈와 더불어 사진가들의 데일리 렌즈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렌즈다. 50mm의 화각은 ‘표준 화각’으로 불리며 촬영자의 시야와 가장 유사한 결과물을 제공하고 35mm의 화각은 이보다 한발 물러선 느낌의 시야를 얻을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할 렌즈는 니콘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Z6와 Z7에 맞춰 설계된 NIKKOR Z 35mm f/1.8 S이다. Z 마운트를 위한 프리미엄 렌즈 브랜드 NIKKOR S-Line의 포문을 연 모델 중 하나로 작고, 가벼운 무게에서 비롯하는 휴대성과 F1.8의 밝은 조리개, 4000만 화소 이상의 카메라를 위한 고해상도 설계가 돋보이는 렌즈다. 날카로운 선예도와 부드러운 배경 흐림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NIKKOR Z 35mm f/1.8 S의 결과물을 만나보자.

 

에디터 | 박지인

 

광학 기술의 정점 NIKKOR S-Line

 

니콘은 2018년 후반기 Z6와 Z7 두 모델로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에 진입하며 동시에 새롭게 개발한 마운트 시스템, Z 마운트를 공개했다. Z 마운트는 확장된 구경과 짧아진 플랜지 백으로 더 많은 빛을 받아들임과 동시에 렌즈의 해상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고, 이는 극적인 광학 성능을 갖춘 프리미엄 렌즈 브랜드 ‘NIKKOR S-Line’의 개발로 이어졌다. NIKKOR S-Line은 높은 선예도를 구현하는 다수의 고급렌즈들과 나노 크리스탈 코팅, 정숙한 AF 구동장치 등을 특징으로 한다. NIKKOR Z 35mm f/1.8 S는 NIKKOR S-Line의 첫 모델 중 하나로 다양한 피사체와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화각과 조리개 값을 가진 단초점 렌즈다. 총 9군 11매로 구성되었으며 여기에 여러 색수차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만드는 ED렌즈와 비구면 렌즈를 각각 2매, 3매씩 채용했다. 고스트 및 플레어 현상을 극적으로 줄이는 나노 크리스탈 코팅 또한 적용하고 있어 역광 상황에서도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고화소 특화 바디인 Z7과의 리뷰를 통해 다양한 장면에서 색수차 없이 깨끗한 이미지들을 만들어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4000만 화소 이상의 초고해상도를 충분히 표현해 극적인 선예도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F1.8, 부드러운 이미지 효과

 

단초점 렌즈들이 가지는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밝은 조리개의 채용이라고 할 수 있다. 빛을 더 많이 받아들여 다양한 조도 변화와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초점의 영역을 조절함에 있어 촬영자에게 더 넓은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이점을 가진다. NIKKOR Z 35mm f/1.8 S는 최대 f1.8까지 개방되는 조리개로 흔들림 없는 이미지를 위한 적절한 셔터 속도를 확보할 수 있음은 물론 부드러운 배경 흐림으로 초점이 맞은 피사체를 아름답게 강조하는 아웃포커싱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새롭게 개발된 멀티 포커스 방식의 AF 구동 장치를 더해 극단적인 배경 흐림을 연출하면서도 정확하게 초점을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두 개의 AF 모터가 유기적으로 연계해 미크론 단위의 초점 정밀도를 실현하면서 뛰어난 묘사까지 갖춘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마치며

이번 리뷰는 데일리 렌즈, 스냅 렌즈로 손꼽히는 35mm 화각 단초점 렌즈의 높은 범용성을 다시 한 번 실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압축이나 왜곡, 원근 등의 효과로 피사체를 독특하게 표현하는 망원, 광각계열의 렌즈들과 비교하자면 이미지가 선사하는 강렬함은 부족한 편이었지만, 주 피사체와 배경이 적절하게 담겨 한데 어우러지는 편안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 한 손에 착 감기는 크기와 약 370g의 무게로 휴대에 부담이 없었으며, 25cm의 짧은 최단 촬영 거리로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 아름다운 배경 흐림 및 보케를 연출할 수 있었다. 특히 고화소 특화 바디인 Z7과 조합으로 빚어내는 샤프한 묘사력이 인상적이다. 화질, 편의성, 연출력 등 유저들이 원하는 대부분의 요소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주는 렌즈라는 것이 필자가 내린 총평이다. 풍경, 정물, 인물 촬영은 물론 일상 스냅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렌즈를 찾는 이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어줄 것이다.

 

SPEC

 

마운트

니콘 Z 마운트

초점거리

35mm

최대 개방 조리개

f1.8

렌즈 구성

9군 11매(ED 렌즈 2매, 비구면 렌즈 3매)

크기

86mm

무게

약 370g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