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질 이미지를 만드는 고속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BIONZ X

이미지 센서에서 만들어지는 약 4240만 화소의 데이터를 얼마나 생생하고 선명하게 재현할 수 있는지는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에 달렸다. 7RII는 BIONZ X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을 탑재해 풀프레임 이미지 센서 정보를 고속 처리할 뿐만 아니라 렌즈의 묘사를 디테일하게 재현해낸다. 또한 빛이 분산 되는 회절현상을 막는 회절 감쇄술과 선택적으로 노이즈를 줄일 수 있는 영역별 노이즈 제거 기능으로 고감도에서도 디테일이 살아있는 저노이즈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있는 그대로의 화질을 재현하기 위한 광학 로우 패스 필터 제거

로우 패스 필터는 센서 앞쪽에 부착되는 필터로 먼지나 충격으로부터 센서를 보호하고 적외선을 차단해 모아레 현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로우 패스 필터를 탑재하면 적외선 차단으로 색 표현이 부족해지며 상이 센서로 바로 들어오지 않고 한 번 걸러지기 때문에 화질이 손상된다. 7RII는 로우 패스 필터의 기능을 이미지 센서 프로세싱 과정에서 보정할 수 있어 로우 패스 필터를 제거했다. 덕분에 화질 손상은 줄고 보다 좋은 해상도의 사진 촬영이 가능해졌다.

 

한 장면도 놓치지 않는 399개 포인트 하이브리드 AF 시스템

7RII는 399개 위상차 포인트와 25개 콘트라스트 포인트를 결합한 초고속 하이브리드 AF 시스템을 실현했다. 풀프레임 카메라 사상 가장 넓은 45% AF 커버리지를 구축해 폭넓은 범위의 움직임도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또한 이면조사형 이미지 센서의 빠른 데이터 리드아웃 성능으로 AF 속도도 기존 대비 40%나 빨라졌다.

 

흔들림 없는 사진을 위한 5축 손떨림 보정 기능

고해상도 이미지 센서에 맞춰 손떨림 보정 기능도 보다 정밀하게 설계했다. 7RII에 탑재된 5축 손떨림 보정 기능은 카메라를 상하좌우로 움직일 때 나타나는 손떨림은 물론 수평 회전 또는 렌즈 상하 기울기 등 촬영 시 5개의 축을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손떨림까지 보정한다. 핸드헬드 촬영 시 흔들림으로 화질이 떨어지기 쉬운 원거리 피사체 줌인, 클로즈업, 야경 촬영 등에서도 흔들림을 효과적으로 보정한다. 손떨림 보정 기능은 소니 미러리스 E 마운트 렌즈는 물론 어댑터를 사용하면 소니 A 마운트 및 서드파티 렌즈에서도 작동한다.

 

전문가를 만족시키는 4K 동영상 촬영 기능

7RII는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디지털 카메라 최초로 바디만으로 4K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다. 4K 영상은 풀프레임 포맷과 Super 35mm 포맷 중 선택 촬영이 가능하며 Super 35mm 촬영은 4K(QFHD:3840x2160) 동영상에서 필요한 데이터 보다 약 1.8x 많은 픽셀 정보를 수집한다. 50Mbps의 Full HD 녹화뿐 아니라 최대 100Mbps 비트 레이트를 지원하는 XAVC S 포맷과 폭넓은 호환성의 MPEG-4 AVC/H.264 포맷 녹화도 지원한다. XAVC S 파일은 Long GOP 데이터 압축 방식으로 파일 크기를 줄여 저장 공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강인한 내구성을 갖춘 진동 감소 셔터

7RII는 셔터 쇼크를 없애기 위해 셔터 박스를 새롭게 디자인했다. 브레이킹 매커니즘을 적용한 셔터로 전·후면 커튼의 기계적 진동을 7R 대비 약 50% 줄였으며, 전자식 전면 커튼 셔터 기능을 추가로 사용해 셔터 쇼크를 보다 확실하게 억제할 수 있다. 만약 아예 셔터 쇼크가 없는 촬영을 원한다면 기계식 셔터를 사용하지 않는 ‘조용한 촬영’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새로운 셔터는 고화소 이미지를 흐리게 하는 카메라의 흔들림을 최소할 뿐만 아니라 50만 사이클의 테스트를 견딜 만큼 내구성도 뛰어나다.

 

폭넓은 다이내믹레인지를 표현하는 14bit 비압축 RAW 파일

소니는 7RII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14bit 비압축 RAW 파일을 지원한다. 원본 그대로에 가까운 비압축 RAW 파일의 촬영 정보를 압축해 적은 용량으로 기록한 이미지가 압축 RAW 파일이다. 7RII는 JPG, 압축 RAW 파일, 비압축 RAW 파일 모두에 대응하기 때문에 비압축 RAW 파일의 용량이 부담스러운 사용자도 촬영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MOS 센서의 폭넓은 다이내믹레인지를 활용한 고화질 사진 촬영은 비압축 RAW 파일을, 연사 촬영처럼 용량 확보가 필요한 촬영이라면 압축 RAW 파일로 촬영하는 것이 좋다. 소니는 꾸준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성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