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제어하는 방법
코킨(Cokin) 사각필터
글ㆍ사진┃김범무 기자

기술력을 갖춘 코킨

코킨(Cokin)은 프랑스의 필터 회사다. 국내에는 사각 필터가 유명하지만 두께가 3.3mm에 불과한 초박형 UV MC 필터를 만들 정도로 원형 필터에 대한 기술력도 갖추고 있다.

사각필터는 필터의 교체, 적용 범위의 조절이 간편하다. 때문에 사진에 특별한 효과를 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스크류 타입의 원형 필터도 효과를 줄 수 있지만 범위를 조절하기가 어렵다.

코킨 사각필터는 네 가지 크기로 출시됐다. 다양한 렌즈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최근 출시되는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렌즈 중에는 지름이 40mm에 불과한 것도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춰 그라데이션 영역이 정해진 소형 필터가 필요하다. 지름이 큰 렌즈를 사용한다면 반대로 이에 맞춰 그라데이션이 넓게 펼쳐진 필터가 필요하다.

국내에는 P, Z-PRO, X-PRO 세 가지 사이즈가 출시됐다. 대응하는 렌즈 지름은 49mm부터 112mm까지다.

사각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렌즈에 어댑터 링을 끼워야 한다. 그리고 그위에 홀더를 끼우면 된다. 홀더는 필터를 끼운 상태에서 회전시킬 수 있으며, 여러장의 필터를 동시에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제품사양
<가격 : 18만3000원 (그라데이션 필터 + L사이즈 홀더 + 링 어댑터 세트)>
필터크기(WxH) 100 x 150mm
문의 일출포토테크닉
TEL 02-2277-7117
URL www.ilchul.co.kr

1 지면에 노출을 맞춰 촬영한 사진.

2 그라데이션 ND필터만 적용해 하늘의 노출을 낮췄다.

그라데이션 ND필터

풍경을 촬영할 때 하늘이 하얗게 나와 고민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라데이션 ND필터를 사용하면 이러한 상황에서 하늘색과 구름을 선명하게 표현하면서 동시에 지면의 노출도 맞출 수 있다. 코킨 사각형 필터는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방향으로 프레이밍을 하던지 그것에 맞춰 광량을 줄이는 범위를 정할 수 있다.

여러 장의 필터를 겹쳐서 사용할 때도 편리하다. 여러 장의 ND필터를 사용할 때 원형 필터를 사용하면 주변부 광량저하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코킨 사각 필터는 원형 필터보다 좀 더 광각 렌즈를 사용해도 걱정이 없다. 이러한 방식을 이용하면 밝은 낮에도 매우 긴 시간 셔터를 열어 거리에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지우거나, 혹은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를 안개처럼 표현할 수도 있다.

코킨 사각필터는 일부러 비네팅을 주거나, 회오리 같은 느낌을 추가하는 등 마치 사진편집 프로그램으로 추가한 것 같은 독특한 느낌의 제품도 선택할 수 있다. 필터의 회전 각도에 따라 다른 색이 표현되는 수평편광컬러필터는 기자도 그 효과가 궁금할 정도다.

필터를 끼우고 파인더를 바라보면 효과가 어느 정도 가늠이 되지만, 실제로 촬영할 때와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컬러 필터를 사용할 때에는 화이트밸런스를 자동에 두지 않는 것이 좋다. 필터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자동으로 걸러내기 때문이다. 가장 확실한 효과를 얻는 방법은 커스텀, 프리셋 등을 이용해 화이트밸런스를 ‘정색’으로 맞춘 다음 필터를 적용하는 것이다.

3 지면에 노출을 맞춰 매뉴얼로 촬영했다.

4 같은 노출에 그라데이션 블루필터를 적용했다. 하늘이 훨씬 진하게 표현됐다.

5 그라데이션 블루필터에 그라데이션 ND필터를 적용했다. 하늘이 보다 분명하게 표현됐다. 흐린 날이라 하늘을 살리기 어려운 환경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진에 구름이 나타났다.

디지털이냐 아날로그냐

이미지 처리 방식이 필름에서 디지털로 변하면서, 필터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색, 노출 등을 후보정을 통해 얼마든지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촬영할 때 필터를 사용해 빛을 직접 제어하는 것과 비교하면 빛에 대한 정보량은 서로 많은 차이가 난다.

오히려 디지털 시대에서 코킨 사각필터의 효과는 더 분명히 빛난다. 화면을 통해 효과가 적용되는 것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고, 그만큼 사진가의 의도를 더욱 분명하게 사진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을 들인 만큼 사진은 더 아름다워진다. 이러한 불변의 법칙을 기억한다면, 사각 필터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라데이션 ND 필터를 사용하면 하늘과 구름을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6 필터 홀더는 사용할 수 있는 필터의 매수, 홀더의 방향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7 카메라에 적용한 모습


8 렌즈의 구경보다 폭이 더 넓은 모델을 사용해야 비네팅을 피할 수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