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Wave-Ⅲ Kit

카메라 셔터와 조명 발광의 싱크를 맞춰주는 동조기는 조명 촬영에서 필수적인 장비다. 과거에는 카메라와 조명을 직접 연결하는 유선 방식을 사용했다면 무선 방식을 채택한 동조기가 개발되면서 선 없이 더욱 자유롭게 조명을 활용할 수 있는 촬영 환경이 마련됐다. 선이 없는 만큼 통신의 안정성이 그 성능을 좌우하게 된다. 지금으로부터 약 20년 전 첫 무선릴리즈를 출시한 이후 조명 시장에서 꾸준히 개발을 이어온 SMDV의 동조기 & 릴리즈는 우수한 성능과 안정적인 통신 시스템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시장까지 수출되고 있다. 금번 4월에는 플래시 동조 기능과 무선릴리즈 기능을 동시에 탑재한 FlashWave Ⅲ Kit를 소개한다.

1. 콤팩트한 크기

SMDV의 FlashWave-Ⅲ Kit는 송신기 TX, 수신기 RX가 세트로 구성된 플래시 동조 및 무선릴리즈 시스템이다. 크기는 한 손에 쥐기 편하고 또 점퍼 주머니에도 용이하게 수납할 수 있는 콤팩트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 송신기의 경우 안테나 포함 가로 길이가 80mm이고 세로 31mm, 두께가 13mm에 지나지 않으며, 수신기의 경우 최대 길이가 110mm이다. 송수신기를 모두 합해도 매우 적은 부피를 보인다.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소재의 조합으로 가볍지만 단단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다. 


2. 구성
박스를 열어보면 구성이 매우 알찬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송수신기 본체와 3.5mm - 3.5mm 싱크 케이블, 스튜디오에서 배터리 없이도 수신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2.5mm - PC 싱크케이블, 조명과 수신기를 연결하기 위한 6.3mm 싱크 어댑터 등 다수의 케이블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핫슈 그립, 그립 볼트 등을 내장해 다양한 형태의 조명에 결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3. 장거리에서도 안정적인 통신 

통신 주파수는 2.427GHz~2.457GHz의 주파수를 사용하며 설명서에 의하면 FlashWave-Ⅲ의 동조와 릴리즈가 작동하는 안정 통신 거리는 80m이다. 테스트를 위해 거리로 나섰다. 동조와 릴리즈가 통신하는 방식은 동일하기에 셔터 릴리즈로 측정해봤다. 카메라를 세워두고 2인 1조로 약 125m부터 5단계의 거리에서 릴리즈를 작동시켜봤다. 둘 사이에 나무가 있었지만 5개 구간에서 모두 정확하게 셔터가 작동, 100m 이상의 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주파수의 혼선방지를 위한 16개의 개별 주파수 채널을 지원하고 전면부에 위치한 채널 스위치로 설정이 가능하다. 설정은 스트랩에 있는 채널핀으로 조작한다.


4. 동조 & 릴리즈, 두 가지 장치로서의 활용성 
FlashWave-Ⅲ는 셔터와 조명을 일치시키는 동조, 그리고 카메라의 셔터를 작동시키는 릴리즈로서 높은 활용도를 자랑한다. 수신기는 기본적으로 조명과 카메라에 연결할 수 있으며 연결 장치에 따라 각기 다른 작업을 수행한다. 송신기의 신호를 받아들여 조명을 터뜨리거나 카메라 셔터를 작동시킨다. 또한 핫슈 단자와 1/4인치 나사산을 포함한다. 외장스트로보를 결합해 추가 외부 조명으로 사용할 수 있다. 후속작과 비교했을 시 후속작인 FlashWave-Ⅳ TTL은 양방향 송수신기이지만 FlashWave-Ⅲ의 경우 송수신기가 따로 구별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하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조명에 입문하는 이들도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는 장비다. 또한 동조기 및 릴리즈의 기능에 충실한 가성비 제품으로 전문적으로 스튜디오 촬영을 진행하는 이들에게도 매력적이다.


주요 Point 
· 카메라 무선릴리즈 기능 지원
· 플래시기기에 필요한 다양한 싱크단자 제공
· 수신기 내장 핫슈단자 지원
· 온도변화에 강한 한전설계 (-20~50도) 
· 16개의 선택가능한 주파수 채널 지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