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헤드를 거꾸로 뒤집어라!
마스에이스 슈페리어 로우 프로파일 볼헤드 XB-3R (Marsace Superior Low Profifi le Ballhead XB-3R)

글ㆍ사진┃포토그래퍼 배경훈 정리┃이예진 기자

제품 사양
볼 직경 52mm
패닝 베이스 68mm
높이 97mm
무게 640g
최대 하중 60kg

요즘 대부분의 볼헤드 베이스에는 파노라마 촬영을 위한 패닝 베이스가 장착되어 있다. 좀 더 정확한 파노라마 촬영을 위해 노달 레일 슬라이드나 파노라마 베이스가 장착되어 있는 클램프를 사용하면 삼각대와 볼헤드가 수평을 유지하지 못하더라도 클램프의 수평을 유지시켜 안정적인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하다.

파노라마 클램프를 사용하면 파노라마 촬영에는 편리하지만 노브의 크기가 작아 조작에 불편해하는 사용자도 있고 편리한 레버식 클램프를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볼헤드와 클램프를 분리하기 위해 볼헤드의 볼을 꼭 클램프에만 연결을 해야 하나?’ 라는 발상을 전환시킨 새로운 방식의 볼헤드가 등장했다.

삼각대, 볼헤드 제작업체 마스에이스(Marsace)의 제품으로 선웨이포토(SunwayFoto)의 볼헤드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이지만 ‘볼헤드를 뒤집는다’라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출시된 XB-3R이다.

다른 볼헤드와 달리 높이가 낮게 되어 있어 무게 중심도 낮게 잡힌다. 볼헤드 전체적인 마감이 깔끔하다.

기본적인 볼헤드 상태에서 조작.

어떠한 상황에서도 수평을 유지한 파노라마 패닝

만일 삼각대를 거치했는데 클램프와 볼헤드가 수평을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파노라마 패닝을 돌린다면 카메라는 사선을 그리면서 패닝을 하게 된다. 그러나 XB-3R은 기본으로 포함된 클램프가 파노라마 패닝 베이스의 역할을 하므로 클램프 자체의 수평만 맞는다면 볼헤드와 클램프가 어느 각도로 있더라도 수평을 유지하면서 파노라마 패닝을 할 수 있다.

XB-3R의 특징은 바로 ‘리버스(Reverse)’클램프와 볼헤드를 고정하고 있는 육각나사를 분리하면 다른 볼헤드와는 다르게 ‘평평한’ 볼헤드 뿌리가 모습을 드러낸다. 분리한 클램프를 고정하는 나사와 볼헤드를 장착하는 삼각대 베이스의 나사구경은 3/8"로 동일하다. 이때 클램프를 분리한 XB-3R을 삼각대에 뒤집어서 장착하고 뒤집힌 패닝 베이스에 클램프를 장착하면? 바로 패닝 베이스가 달린 클램프가 되는 것이다.


평가

Reverse 1. (정반대로) 뒤바꾸다, 반전시키다 2. (결정 등을) 뒤집다 3. (앞뒤ㆍ순서 등을) 뒤집다


사전적인 뜻처럼 XB-3R은 ‘볼헤드를 뒤집어 볼헤드가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파노라마 패닝 베이스를 클램프로 연결해 패닝을 한다’는 발상의 전환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새롭게 론칭한 메이커의 제품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쉽사리 선택하긴 어렵지만 마스 에이스의 XB-3R은 CNC로 정밀하게 가공된 외관과 볼의 움직임에서부터 신뢰를 준다.

XB-3R은 육각렌치 하나만 있으면 간단하고 쉽게 안정적인 파노라마 촬영을 할 수 있는 볼헤드로 변신한다. 다만 한가지 걱정되는 점은 삼각대의 베이스와 연결되는 부분이 클램프와 연결되는 부분이면서 볼헤드의 생명인 볼과 직접 연결된 부분이라 볼헤드에 가해지는 하중이 한 점으로 집중된다는 점이다.

물론 리버스해서 사용하는 것을 파노라마 촬영 때만으로 한정한다면 괜찮겠지만 리버스한 상태로 계속 사용하면 하중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아 볼헤드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