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촬영이 잦은 사진가들은 누구나 렌즈 필터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렌즈는 그 자체로 훌륭한 광학 기술의 결정체지만 환경에 따라 그 표현력을 모두 담아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렌즈 필터는 카메라와 렌즈에 담기는 빛을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 통제함으로써 이들이 표현할 수 있는 최상의 퀄리티를 이끌어내는 액세서리다. 다양한 조도에 맞춰 빛의 대비를 조절하고, 불필요한 반사를 제거해 피사체를 보다 선명하게 묘사하거나 광량이 풍부한 주간에는 사용하기 어려운 장노출의 촬영을 가능하게 한다. 금번 호에서는 광학 필터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벤로와 함께 필터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에디터 박지인

 

원형 & 사각

카메라와 렌즈가 받아들이는 빛을 통제하기 위해 렌즈의 전면에 설치되며 크게 원형과 사각의 형태로 나뉜다. 원형 필터는 주로 스크류 방식으로 제작되며 렌즈의 구경에 맞게 선택해 돌려 장착할 수 있다. 때문에 필터의 탈부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다만 일부 초광각 렌즈와 같이 전면이 볼록한 모양의 렌즈들은 지원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사각 필터는 별도 거치대를통해 렌즈 전면에 장착되며 원형 필터가 지원하지 못하는 모든 렌즈를 커버한다는 장점을 지닌다. 반면 휴대성과 설치 및 조작의 용이성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BENRO 사각 필터 홀더 FH100M3

벤로는 기존 사각 필터의 아쉬운 점을 보완한 올인원 형태의 사각 필터 홀더 FH100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어댑터 링을 통해 손쉽게 홀더를 탈부착 할 수 있으며 최대 4장의 필터까지 장착할 수 있는 효율성을 보인다. 함께 제공되는 직사각형 프레임과 정사각형 프레임에 필터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프레임의 양 측면에는 기어가 탑재돼 있는데, 필터 홀더의 측면에 부착된 빨간색 핸들을 통해 빠르고 정밀한 효과의 조작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원형 필터의 스테디셀러인 CPL 필터를 지원한다. 네오디뮴 소재로 제작된 자력부를 통해 전용 CPL 원형 필터를 부착할 수 있으며, 측면의 다이얼을 통해 이를 회전시켜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 이번 촬영에서는 77mm와 82mm의 구경을 지원하는 FH100M3와 함께 했다.

 

ND 필터

렌즈가 받아들이는 빛의 양을 감소시키고자 사용하는 필터다. 광량이 풍부한 주간 촬영에서 셔터 스피드를 낮추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빛이 너무 강해 적정 노출 값을 설정할 수 없을 때나 강한 광원 아래 역광 상황, 또는 영상 촬영에서 얕은 심도를 활용하고 싶을 때 큰 효과를 보인다. 또한 느린 셔터 스피드를 이용해 주간에서의 역동적인 장 노출을 표현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예시 사진은 강한 빛이 내리쬐는 환경에서 ND 필터를 활용해 장 노출 촬영한 결과로, 물이 흐르는 폭포가 의류원단처럼 부드럽게 표현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GND 필터 (Graduated ND Filter)

풍경 사진가들에게 큰 인기를 보이는 필터로, 사진가가 구성하는 프레임 내 빛의 대비차를 줄여 하이라이트 부분의 정보를 온전히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한쪽 면이 긴 직사각형의 형태로 제작되며 농도가 짙은 부분과 얕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농도의 구분 강도에 따라 소프트와 하드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예시 사진은 위와 아래에 극명한 노출차를 지닌 건축물의 사진이다. 필터를 사용하기 전에는 하늘의 디테일이 매우 손실되었지만 필터를 적용 후 사진에는 구름의 디테일이 살아났다.

 

CPL 필터

원형 편광 필터 혹은 반사광 필터라고도 불리는 필터다. 피사체에 반사되는 빛이 렌즈에 입사하는 현상을 줄여 피사체 본연의 색과 형태를 묘사하는 데 효과적이다. 기존의 스크류 형식로 제작되는 필터들은 나사산의 구조를 채택해 촬영자가 필터를 직접 회전시키는 형태로 활용되었으나 FH100시리즈는 자력으로 홀더와 결합하며 다이얼을 돌려 프레임 내 반사되는 빛의 정도를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다. 실 촬영에서는 자동차와 건물의 유리창에 반사되는 빛을 제거해보았다. 의도하지 않은 빛이 프레임에 반영되는 현상을 줄여 피사체의 디테일을 더 자세하게 표현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으며 후보정에서도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었다.

 

사용 후기

 

이번 촬영에서 벤로의 사각 필터 홀더 FH100M3과 다양한 필터들을 활용해 보면서 결과물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소 주간 상황에서 시도할 수 없었던 장노출의 촬영이나 GND 필터를 통해 빛의 대비를 확인하며 촬영하는 과정은 태양광이라는 자연적 요인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새로운 표현을 시도할 수 있게 했다. 렌즈에 별도의 유리를 덧대었기 때문에 표현력의 손실에 대한 우려도 있었으나, 결과물의 묘사 또한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벤로의 필터 3종은 기존 풍경 촬영을 즐겨왔던 이들에게 보다 많은 선택지를 부여함과 동시에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 줄 액세서리가 될 것이다.

 

SPEC

 

제품명

FH100M3

적용 렌즈 구경

77mm, 82mm

원형 CPL 필터 사이즈

전용 CPL 필터 사용

GND 필터 사이즈

100x150 + FR1015

ND 사각 필터 사이즈

100x100 + FR1010

야경 사각 필터 사이즈

100x100 + FR1010

필터 프레임

FR1010, FR1015

문의

벤로코리아, www.benrokorea.co.kr, 02-775-6681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