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에 있어 빛은 필수적인 존재이지만 이를 조절하기는 쉽지 않다. 가장 쉽게 만나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예로는 태양을 이용하는 자연광을 들 수 있는데, 시간마다 빛의 방향과 강도가 다를 뿐만 아니라 기상에 따라 결과물에 명확한 차이를 보인다. 때문에 많은 사진가와 영상 제작자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표현하고 일정한 결과물을 확보하기 위해 빛을 통제할 수 있는 액세서리, 조명을 사용한다. 이번 시간에는 시중의 다양한 조명들 가운데서도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조명을 준비했다. 가벼운 무게로 휴대하기 좋으며,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돼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는 조명이다. 폭넓은 활용성이 돋보이는 고독스의 새로운 LED 조명, FL60을 소개한다.

 

에디터 | 박지인

 

자유자재, 변형이 가능한 구조

FL60은 시중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일반적인 사진 및 영상 조명 액세서리들과는 매우 다른 외관을 지니는데, 바로 부드러운 천 위에 LED 소자를 부착했다는 것이다. 기존의 조명들이 단단한 판형의 구조로 제작돼 기기의 이동이나 빛의 방향 등을 연출하는데 제한이 있었음을 파악하고 개선한 새로운 종류의 LED 조명이다. FL60은 예시사진처럼 조명을 돌돌 말거나 휘어지게 하는 등의 변형이 가능하고, 이를 응용해 단 하나의 조명만으로 다양한 빛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30x45cm의 크기와 조명 본체 및 조작부 총합 약 2.87kg의 무게로 휴대와 공간의 활용에 있어서도 부담 없는 수준이다.

 

준수한 광량과 색 표현력

조명에 있어 핵심은 무엇보다 광량이다. FL60은 암실에서 약 1m 떨어진 피사체를 기준으로 했을 때 최대 1800Lux에 이르는 광량을 지니고 있다. 또한 96이상의 색 재현율(CRI)과 98이상의 연색지수(TLCI)로 피사체의 색을 섬세하고 정확하게 구현하는 뛰어난 표현력을 보여준다. 조사하는 빛의 온도에 대한 유연성도 갖추어 3300K부터 5600K까지 활용할 수 있다. 화이트밸런스와 피사체의 색감 표현에 민감한 프로페셔널 작가들의 워크플로우에 적합한 스펙이다.

 

빠른 활용을 돕는 조작부

FL60은 배터리 겸 컨트롤러를 통해 전원을 공급하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심플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컨트롤러는 전면의 디스플레이와 전원 버튼, 그룹 및 채널 관리 버튼, 그리고 광량과 색 온도를 조절하는 다이얼로 이루어져 있다. 기기의 각 상단과 하단에 위치한 연결부를 통해 조명 본체에 전원을 공급한다. 기본적으로는 직류 전원을 지원하지만, 별도로 V타입 배터리를 준비하면 후면의 마운트로 전원을 공급해 야외에서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GodoxPhoto 모바일 앱을 통해 블루투스로 조명의 설정 값을 조절할 수 있으며 OS 및 iOS 시스템 모두에서 지원하고 있다.

 

액세서리를 통한 확장

전문적인 촬영을 위한 확장성 또한 갖추고 있다. FL60은 접을 수 있는 X 마운트 홀더를 제공해 이와 함께 사용하면 스탠드형 조명으로 활용할 수 있다. 조명의 각 모서리에 있는 구멍에 X 마운트 홀더의 다리를 연결하고 펼치면 넓은 공간에 고르게 빛을 조사하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이를 통해 고정형의 기존 조명들과 같은 원리로 전환할 수 있으며 별도의 전용 디퓨저를 통해 인물 촬영이나 제품 촬영에 필요한 부드러운 빛을 연출할 수 있다.

 

최상의 유연성을 선사하는 조명

고독스 FL60은 기존의 조명들이 가지는 공간의 제약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조명이다. 패널의 설치가 용이하지 않았던 장소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피사체를 둘러싸는 형태로 변형해 단 하나의 조명으로 그림자를 최대한 배제하는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X 마운트 홀더를 통해 스탠드에 설치해 기존의 조명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최소한의 공간만 확보한다면 상황과 장면의 특성에 맞춰 대부분의 연출이 가능하다. 촬영장소가 매우 좁거나 자주 변경되는 이들에게, 혹은 빛의 방향을 빠르게 변경할 필요가 있는 창작자들에게 매우 실용적인 조명이다. 특히 모든 환경을 홀로 통제해야 하는 1인 크리에이터들에게 유용한 선택지로 추천하고 싶다.

SPEC

제품명

Godox Flexible LED FL60

제품크기

30x45cm

총 중량

2.87kg

전원 소비량

60W

색 온도

3300K±200K~5600K±200K

100% 밝기(Lux)

1800Lux

TLCI

⪰98

CRI

>96

밝기 조절 범위

10%~100%

동작온도

-10°c~100°c

문의

가우포토, www.gauphoto.co.kr, 02-713-6001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