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출사지
청풍이 불어 여행하기 좋은 청풍문화재단지과거의 시간속으로 떠나는 여행

청풍문화재단지는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에 있는 관광지로서 청풍호반과 함께 충북 제천시의 대표적인 명소이다.

주말에 가족동반 여행으로 갔다와도 좋은 곳이고 단풍이 물드는 가을에도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어서 좋다.

청풍은 자연 경관이 수려하고 문물이 번성했던 곳으로 많은 문화 유적을 갖고 있었으나 충주댐 건설로 청풍면 후산리, 황석리, 수산면 지곡리에 있던 마을이 문화재와 함께 수몰될 위기에 있었다. 

충청북도청에서는 1983년부터 3년간 수몰 지역의 문화재를 원형대로 현재 위치에 이전, 복원해 단지를 조성했다.

단지에는 향교, 관아, 민가, 석물군 등 43점의 문화재를 옮겨 놓았는데 민가 4채 안에는 생활 유품 1,60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고려 때 관아의 연회 장소로 건축된 청풍 한벽루(보물 528)와 청풍 석조여래입상(보물546) 등 보물 2점과 청풍부를 드나들던 관문인 팔영루(충북유형문화재35), 조선시대 청풍부 아문인 금남루(충북유형문화재 20), 응청각(충북유형문화재 90), 청풍향교(충북유형문화재 64) 등 건축물 및 옛 도호부 시대의 부사나 군수의 송덕비, 선정비, 열녀문, 공덕비 등이 세워져 있다.한벽루에서 충주호가 한눈에 보이며 주변에 비봉산, 구담봉, 옥순봉, 능강구곡, 금수산, 단양팔경, 월악산국립공원, 수안보온천 등의 관광지가 있다.
(자료참고) 청풍문화재단지 [淸風文化財團地] (두산백과)

 

문화재단지 입구의 전경
측면에서 바라본 문화재단지 입구의 전경
망월산성 위에 위치한 망월정에 올라서면 문화재단지와 청풍대교가 한눈에 보인다
주요 관광포인트를 알려주는 이정표
망월산성
망월정 전경
고을을 다스리는 사또와 이방등의 주요관리직의 일하는 모습을 엿볼 수 도 있다
관아의 전경
민가의 외부 모습
민가의 내부풍경
민가의 내부풍경
우리 선조들이 사용하던 생활도구들
정감이 가는 오래전 부엌의 모습이다
장독대가 있는 정겨운 풍경

강승원 기자  koreanobility@daum.net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승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