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180mm F/2.8 Di Ⅲ VXD와 소니알파를 체결한 모습
70-180mm F/2.8 Di Ⅲ VXD와 소니알파를 체결한 모습

대표 서드파티렌즈 제조사중 하나인 TAMRON에서 소니 E 마운트에 대응하는 대구경 망원 줌 렌즈 70-180mm F/2.8 Di III VXD를 출시했다. VXD고속모터채용으로 신속한 AF를 지원하며 다수의 특수렌즈와 반사 방지 코팅으로 구성된 광학계는 프레임 전반에서 풀프레임 미러리스가 제공하는 이미지 품질을 고스란히 담아낸다. 동일 화각 대비 초소형·경량을 달성해 망원렌즈는 무겁다는 편견을 깨고 풀프레임 미러리스와 이상적으로 체결된다. 일상 속 망원을 슬로건으로 출시한 TAMRON의 70-180mm F/2.8 Di III VXD. 과연 그 목적에 부합하는 렌즈일지 사용 소감을 전한다.  


동급대비 가벼운 크기와 무게


70-180mm F/2.8 Di III VXD는 풀프레임 센서를 채용한 미러리스에 대응하는 렌즈다. 일반적인 70-200mm와 비슷한 망원영역의 초점거리를 제공하나 동급 렌즈와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콤팩트하다. 지름은 최대 81mm로 한 손에 안정적으로 쥘 수 있는 수준이며 길이도 149mm로 대응바디인 소니 알파 시리즈와 결합해도 200mm를 넘지 않는다. 무게도 800g 초반대로 손목에 오는 부담이 적었다. 어느 정도로 부담이 적냐고 물어본다면 원 핸드로 촬영이 가능할 정도였다고 답할 수 있겠다. 소형·경량, 고화질을 추구하는 소니미러리스의 목적성에도 부합한다. 70-180mm F/2.8 Di III VXD를 다수의 촬영공간에서 사용해봤지만 백팩에서도 차지하는 공간이 적고 가볍게 수납할 수 있어 사진가들의 장비에 대한 부담을 확실하게 줄여줄 것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받았다.

주제가 되는 피사체를 강조하고 배경은 부드럽게 흐려지며 분리된다.
주제가 되는 피사체를 강조하고 배경은 부드럽게 흐려지며 분리된다.

 


다수의 특수렌즈 탑재로 우수한 묘사력 

망원렌즈를 작게 만들기에는 설계의 어려움이 있다. 채용하는 많은 렌즈글래스의 개수와 그들을 구동하는 모터 등 대부분의 망원렌즈가 일정크기 이상 작아질 수 없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또한 모든 줌렌즈가 그러하겠지만 특히 망원영역으로 갈수록 해상력에 대한 우려는 커진다. 글래스가 많을수록 빛이 통과해야하는 렌즈의 개수가 더 많고 이 과정에서 빛의 색파장이 일정하게 센서에 들어가지 못해 발생하는 여러 수차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다수의 특수렌즈와 코팅기술의 개발로 이제는 옛말이 되었지만 말이다. 70-180mm F/2.8 Di III VXD의 경우 XLD(eXtra Low Dispersion), LD(Low Dispersion), GM(Glass Molded Aspherical) 등 다수의 특수 광학 렌즈를 포함하고 있다. 빛의 반사와 굴절률을 체계적이고 정밀하게 제어한 덕분에 총 19매의 렌즈에도 프레임 중심부에서 주변부까지 일관된 해상력을 유지함을 확인할 수 있다.

2개의 VXD 고속모터 채용으로 순간적인 움직임을 빠르고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다.
2개의 VXD 고속모터 채용으로 순간적인 움직임을 빠르고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다.

빛이 강한 한낮의 상황에서도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했는데 TAMRON의 2세대 반사방지 코팅인 BBAR-G2이 적용되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2개의 VXD 고속모터로 초점 버퍼링 없이 반 셔터를 누르는 동시에 원하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춰 경쾌한 촬영 경험을 이어갈 수 있었다.


빛을 자유자재로 표현하다 
반사와 굴절로 인한 이미지 해상력의 문제를 확실하게 잡으면서 F2.8의 밝은 개방조리개를 더욱 과감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9매의 원형조리개를 최대로 개방해 빛이 강한 주간 상황에서도 소니 알파 풀프레임 센서의 부드러운 배경흐림을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야간 촬영 시에는 수차를 찾아볼 수 없는 샤프하고 아름다운 빛 표현을 수행했다.  

야간의 날카로운 빛 갈라짐이 인상적이다.
야간의 날카로운 빛 갈라짐이 인상적이다.


우수한 내구성 

최신 카메라 바디에 채용되는 간이 방적 기능을 렌즈에 채용했다. 카메라와 결합하는 마운트부와 줌링, 포커스링 전역에 방적용 실링 처리를 진행해 물이나 이물질의 침투를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또한 산업용 렌즈 개발의 생산으로 축적해온 불소 방오 코팅기술도 채용하여 렌즈 전면에 붙은 먼지나 얼룩 등을 쉽게 닦아낼 수 있으며 관리 또한 용이하다.

특수코팅의 적용으로 빛이 강한 주간촬영 시에도 수차 걱정없이 조리개를 개방할 수 있다.
특수코팅의 적용으로 빛이 강한 주간촬영 시에도 수차 걱정없이 조리개를 개방할 수 있다.

 

마치며 
사진가의 도전 정신을 높이는 요소 중 핵심은 렌즈이다. 피사체 앞에 섰을 때 얼마나 다양한 렌즈를 보유하고 있느냐가 표현의 범위를 좌우한다. 그럼에도 망원 렌즈는 휴대성과 기동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 대부분 선택의 후순위였다. 70-180mm F/2.8 Di III VXD은 망원이면서 경박단소 그리고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의 고해상도를 충실하게 실현했다. 더불어 망원에 기동성을 더하면서 존재 가치는 더욱 높아졌다. 일상 망원 렌즈를 찾는 이들의 니즈를 충족할 70-180mm F/2.8 Di III VXD의 앞으로가 기대된다.

 

주요 Point
· 고속하이브리드 AF
· 소니의 눈동자인식 AF 기능 지원 
· 카메라 내장 렌즈 보정 기능 
· 다수의 특수렌즈와 코팅 적용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