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Lens
혁신적 성능의 초광각 렌즈_SONY FE 12-24mm F2.8 GM

지난 7월, 소니가 자사의 최고급 렌즈 브랜드 ‘G Master’ 라인업에 새로운 줌 렌즈를 발표했다. 11번째에 해당하는 이번 G Master 렌즈(GM 렌즈)의 테마는 ‘시야의 한계를 넘어서다’이다. 프리미엄급 줌 렌즈에 탑재되는 F2.8의 밝은 고정 조리개 값을 12mm부터 시작되는 초광각의 줌 범위에 담아냈다. 광학적 한계로 여겨졌던 기존 14mm의 초점 거리를 2mm 확장함으로써 원근에 따른 공간감을 표현하는 데 더욱 높은 활용도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풍경과 건축, 여행 사진가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촬영 경험을 선사할 신상 GM 렌즈, FE 12-24mm F2.8 GM을 미리 만나보는 시간을 준비했다.

정리 | 박지인 / 자료제공 | 소니코리아

11번째 GM 렌즈, 시야의 확장

G Master는 압도적인 해상력과 부드럽고 아름다운 원형의 보케, 최신 바디에 대응하는 신속한 AF 시스템으로 유저들에게 최상의 이미지 퀄리티를 선사해왔다. 소니는 일찍이 F2.8 고정 조리개 값의 줌 렌즈 3종(FE 16-35mm F2.8 GM / FE 24-70mm F2.8 GM / FE 70-200mm F2.8 GM OSS)으로 프로 및 하이아마추어들의 작업 환경에 이상적인 3대 화각을 완성했었다. 여기에 광각 촬영에 특화된 FE 12-24mm F2.8 GM을 렌즈 라인업에 추가하면서,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유저들은 F2.8의 밝은 조리개 값에서 한층 더 넓고 풍부한 시야의 줌 렌즈를 질길 수 있게 됐다.

12mm 초점 거리와 대구경 조리개의 양립

새롭게 선보이는 FE 12-24mm F2.8 GM은 세계 최초로 12mm부터 24mm의 초점 거리 구간에서 F2.8의 밝은 고정 조리개 값을 실현했다. GM 렌즈 가운데 초광각의 촬영 범위를 지원했던 줌 렌즈 FE 16-35mm F2.8 GM보다 더욱 넓은 구간을 담아내며, 타사의 광각 특화 줌 렌즈들이 선보여 왔던 14-24mm의 초점 거리보다 2mm 확장한 모습이다. 때문에 같은 거리에서 마주한 대상을 더 넓게 촬영할 수 있음은 물론 대상의 웅장함과 역동성을 강조하는 데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줌 전 구간에서 일정한 F2.8의 조리개 값을 실현해 야간이나 실내 등 빛이 부족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영상의 제작에 있어 셔터 속도와 ISO 감도를 일관되게 유지하며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최상의 결과물을 위한 광학 기술

소니의 GM 렌즈는 자체 개발한 초 비구면 글래스 XA 렌즈를 기반으로 높은 해상력과 아름다운 보케 표현을 양립해 독보적인 광학 성능을 선보여 왔다. 이번 FE 12-24mm F2.8 GM에서도 소니는 높아진 유저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광학 기술을 아낌없이 적용했다. 역대 최대 크기의 XA 렌즈 3매와 비구면 렌즈 1매로 6000만 이상의 고화소 바디 α7R IV에 대응하도록 설계했으며, 2매의 Super ED 렌즈와 3매의 ED 렌즈로 광각 렌즈의 고질적인 색 수차
를 억제한다. 여기에 새롭게 개발한 나노 AR 코팅 II 기술을 적용해 고스트와 플레어 현상을 혁신적으로 감소시켜 더욱 선명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재현할 수 있게 했다.

신속·정확한 AF 시스템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AF를 지원할 수 있도록 렌즈 내 총 4개의 XD 리니어 모터를 탑재하고, 이를 전방 및 후방에 각기 2개의 그룹으로 배치해 제어하는 플로팅 포커스 구조를 적용했다. 플로팅 포커스 구조는 초점을 잡는 렌즈 그룹을 초점 거리에 따라 각각 별도로 조정하는 시스템이다. 줌 범위마다 달라지는 수차의 오차 범위를 보다 확실하게 억제할 수 있으며, 클로즈업 촬영에서의 해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또한 영상 촬영의 방해요소로 꼽히는 워블링 현상과 소음을 최소화해 렌즈 활용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빠른 조작을 위한 부가 컨트롤 기능

프로 및 하이아마추어의 제작 환경을 고려해 제작한 GM 렌즈는 보다 전문적인 조작성을 위한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 FE 12-24mm F2.8 GM는 AF/MF 즉시 전환 스위치, 기능 할당이 가능한 초점 고정 버튼이 적용됐다. 여기에, 렌즈 후면에 필터를 장착할 수 있는 홀더가 추가됐다. 표준 시트 형태의 필터를 장착함으로써 풍경, 건축, 천체 등의 촬영에서 렌즈의 표현력을 더욱 극대화해 활용할 수 있다. 시트 필터 절단 템플릿을 기본 구성에 포함해 제공한다.

휴대성과 내구성을 겸비

14군 17매에 이르는 다수의 글래스를 채용하고 있음에도 총 길이 137mm, 무게 847g의 소형·경량 디자인을 실현했다. 평균 670g 정도의 무게를 지닌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와 결합 시 약 1.5kg의 무게를 지녀 휴대에 이상적인 모습을 보인다. 외부 환경의 제약에서 보다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링을 통한 방진·방적 설계가 적용됐으며, 전면에는 불소 코팅 렌즈를 배치해 오염물의 청소나 관리도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제작했다.

제품명 FE 12-24MM F2.8 GM
마운트 소니 E 마운트(Full Frame)
초점 거리 12-24mm
렌즈 구성 14군 17매
화각 122°-84°
최대 조리개 개방 F2.8
최소 초점 거리 0.28m
크기 97.6(직경) x 137mm(길이)
무게 847g

박지인 기자  wldls9077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지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