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시대가 절정에 달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천 건에 달하는 새로운 동영상 콘텐츠가 등장하는 상황. 크리에이터들은 소재의 참신함을 넘어 수많은 경쟁 속에서 자신의 창작물을 더욱 돋보이게 할 ‘조력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 오디오 업계는 이러한 조력자로 고품질의 음향을 담는 마이크를 제안한다. 명료하고 깨끗한 소리는 제작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영상에 대한 몰입감을 높일 수 있다. 이번 8월 호에서는 고품질 사운드를 완성하는 다양한 마이크 제품들 가운데, 현재 1인 크리에이터들에게 가장 주목받고 있는 무선 핀 마이크 3종을 소개하는 코너를 준비했다.

 

건 타입 마이크 VS 핀 타입 마이크

1인 크리에이터들이 선호하는 외장 마이크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건 타입 마이크와 핀 타입 마이크다. 건 타입 마이크는 공간의 소리를 담는다. 마이크가 지향하는 방향의 소리를 풍성하게 담아 현장감을 극대화한다. 반대로 핀 타입 마이크는 하나의 소리만을 수음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 공간의 소음을 피해 특정한 소리만을 명확하게 담는다. 주변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장소에서, 다수의 인파가 모여있는 장소에서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촬영의 목적과 환경에 따라 필요한 마이크의 종류는 달라지지만, 다양한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해 촬영을 진행해야 하는 1인 크리에이터들의 작업 특성상 핀 타입 마이크가 매우 높은 활용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콤팩트하고 간편한 무선 시스템이 개발됨에 따라 더욱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가성비의 최강자
SYNCO T1

T1은 오디오 업계의 신흥 강자 SYNCO가 선보이고 있는 무선 핀 마이크다. 가격 대비 준수한 품질로 유저들 사이에서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55g의 가벼운 무게와 콤팩트한 크기로 뛰어난 휴대성을 보여준다. 이동이 잦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이들에게 큰 이점이 되는 스펙이라 할 수 있다. 70dB에 이르는 높은 신호 대비 잡음비로 노이즈를 최소화해 원음에 가까운 뛰어난 음질을 재현한다. 타사의 고성능 무선 마이크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도 아쉽지 않은 수준이다. 대부분의 영상 촬영기기에 호환되는 3극 및 4극 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별도의 호환 장치 없이 카메라와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와 함께 즉각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과 같은 간단한 촬영 장비로 영상 제작을 즐기는 이들이 후에 전문적인 장비로 업그레이드를 하더라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제품이다.

제품명

SYNCO WMic T1

채널 수

16채널

주파수 대역

572MHz - 586MHz

사용 거리

50m

신호 대비 잡음비

70dB

다이나믹 레인지

92dB

크기

96x60x18.8mm

무게

55g

문의

케이엘인터내셔널, www.isawcam.co.kr, 1566-1946

 

프로덕션급 무선 핀 마이크
BOYA BY-WM8 PRO-K1

최대 100m까지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한 프로페셔널 급 무선 핀 마이크다. 광활한 작동 거리로 소규모로 영상을 제작하는 이들의 제작환경에 매우 높은 자유도를 선사한다. 무게 또한 기기의 활용에 있어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다. 송신기는 80g, 수신기는 90g을 지닌다. 기기의 전면에 LCD 모니터를 탑재해 조작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백라이트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야간이나 어두운 실내에서도 어렵지 않게 제어가 가능하다. 헤드폰 출력 단자를 탑재하고 있어 수신되는 음향의 상태를 직접적인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하며, 수신과 동시에 사운드를 확인해 사운드의 오류로 재촬영를 진행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그 외에도 별매 상품인 BY-UM2를 통해 헨드핼드용 무선 마이크로 활용 가능하다는 등의 많은 장점을 지녔다.

오실레이터 타입콘트롤

PLL 종합 콘트롤 오셀레이터

사용 주파수 범위

926.380Mhz ~ 932.120Mhz (송신부 A)

925.970Mhz ~ 937.450Mhz (송신부 B)

채널

30개 (A : 15개, B : 15개)

주파수 반응

40Hz에서 18kHz (+/- 3dB)

작동 거리

최대 100미터 (개활지 기준)

작동 온도

-10도 ~ 50도

오디오 입력 레벨

-60dBV

작동시간

약 6시간

크기

208 x 67 x 29(mm)

무게

80g (송신기) / 90g (수신기)

문의

썬포토, www.sunphoto.co.kr, 02-319-0303

 

혁신적인 휴대성
XS Wireless Digital Portable Lavalier Set

젠하이저는 약 70여 년의 시간 동안 오디오의 명가로써 명성을 쌓아 온 기업이다. 최근 1인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크리에이터들에게 젠하이저의 고품질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의 워크플로우에 특화된 무선 핀 마이크 XS Wireless Digital Portable Lavalier Set를 출시했다. 이전까지 찾아볼 수 없었던 소형⦁경량의 디자인으로 제작돼 혁신적인 휴대성을 제공하며, 주파수 관리나 복잡한 설치과정을 생략해 카메라의 외부 마이크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기기의 조작 또한 단 하나의 버튼으로 이루어져 높은 직관성을 보인다. 뛰어난 휴대성과 조작에서의 편의성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점차 소형화되어가고 있는 영상 촬영기기의 추세에 어울리는 미래지향적인 마이크라고 할 수 있다.

모델명

XS Wireless Digital Portable Lavalier Set

구성품

ME 2-II 클립 온 마이크, 송신기 및 수신기, 벨트 클립, 콜드-슈 마운트, 코일 케이블, 충전 케이블 (USB-A~USB-C)

송수신기

송신기 : TX35 / 수신기 : RX35

무선 신호

2.4GHz

신호 범위

75m

크기

86 x 24 x 28mm

문의

반도카메라, www.bandocamera.co.kr, 02-2266-5903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