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W 필터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하고 인기가 많은 필터 중 하나다. 그러다 보니 B+W 이미테이션 제품도 존재한다. 당신은 과연 정품과 이미테이션을 구별할 수 있을까? 정품 B+W 필터와 이미테이션 필터를 구별하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글·사진|김현수 자료제공|반도카메라

이미테이션과 비교해 볼 정품 B+W 필터 소개
B+W 007 CLEAR MRC nano XS-PRO DIGITAL 77mmMRC
nano 코팅이 적용된 최고급 렌즈 보호용 필터
B+W 007 CLEAR MRC nano XS-PRO DIGITAL 필터는 B+W사의 대표적인 프로텍트(PROTECT) 필터인 007 Neutral MRC 필터의 상위 모델로 B+W사에서 새롭게 개발된 멀티 레지스턴트 코팅(Multi-Resistant Coating)이 적용된 필터다. 쇼트(Schott)사의 원석에 초정밀 그라인딩 기술을 적용해 만든 MRC nano XSPRO DIGITAL 코팅은 슈나이더(SCHNEIDER-KREUZNACH)사의 독자적인 멀티코팅 기술로 빛 투과율을 높였다. 또한 기존 MRC에 비해 8층의 더 많은 코팅을 적용해 먼지와 습기, 모래와 진흙 같은 이물질에 대한 외부 저항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필터는 렌즈 앞에 장착하기 때문에 카메라 관련 액세서리 중에서 외부에 가장 많이 노출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물질이 잘 묻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혹시 묻었다 하더라도 잘 닦여야 한다. B+W 007 CLEAR MRC nano XS-PRO DIGITAL 필터는 그런 면에서 강점을 보인다.
007 CLEAR MRC nano 필터의 외형적 특징
▶ 슬림필터
B+W 007 CLEAR MRC nano XS-PRO DIGITAL 필터의 두께는 3.1mm다. 초광각 렌즈에서도 비네팅 걱정없이 필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필터 전면에 나사선이 있어서 스크류 후드 및 렌즈캡을 정상적으로 장착할 수 있다. 또한 필터 안쪽에는 필터로 인한 난반사를 최소화하기 위해 무반사 처리가 되어 있다.
▶ 황동 소재의 프레임 모든 B+W 필터는 황동 소재의 프레임을 사용하여 견고하다. 또한 초정밀 작업을 거쳐 얻은 균일한 장력 덕분에 높은 안정성을 제공한다. 프레임에 필터 글라스를 고정하는 고정링이 필터 후면에 자리잡고 있어 필터를 렌즈에 장착하면 필터 글라스가 빠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미테이션 B+W 필터를 조심하자!

▶ 정품 B+W 필터와 이미테이션 필터 박스 외형 비교
위가 정품 B+W 필터이고 아래가 이미테이션 B+W 필터다. 정품 B+W 필터는 글씨가 불투명한 흰색에 가깝고 이미테이션은 약간 투명하면서 회색에 가까운 것을 볼 수 있다.

정품 필터는 A라고 표기되어 있고, 이미테이션에는 C라고 표기되어 있다. 바코드 굵기가 정품은 얇은 것에 비해 이미테이션은 굵은 편이다. 정품 필터에는 슈나이더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필터를 보관하는 케이스의 경우 정품 B+W 필터는 안에 필터 모양의 홈이 파여 있어서 케이스 속으로 필터가 쏙 들어간다. 이와 달리 이미테이션 필터는 그냥 케이스 내부에 올려지는 형태다.

▶ 필터 외형 비교



정품 B+W 필터는 전면에 라벨링된 글씨도 모두 금색이다. 하지만 이미테이션 필터는 흰색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측면에 라벨링된 글씨의 경우 정품은 얇은 것에 비해 이미테이션 필터는 굉장히 두꺼운 편이다.

정품 B+W 필터의 경우 필터 프레임 전면에 MRC nano와 XS-Pro DIGITAL이 표기되어 있는데 이미테이션의 경우 이 부분이 없다.
정품 B+W 필터와 이미테이션을 구별하는 쉬운 방법!
이미테이션은 말 그대로 이미테이션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닌 이상 외형만으로는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어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B+W 필터의 가장 큰 강점이자 특징인 이물질이 잘 닦이는지, 그리고 필터 프레임이 황동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다.
▶ 이물질에 대한 저항력 테스트
먼저 필터에 식용류를 묻히고 얼마나 잘 닦이는지를 비교해 보았다.


010 UV-Haze MRC필터가 이미테이션이고 007 CLEAR MRC nano 필터가 정품이다. 확실히 이미테이션 필터는 크리닝액으로 닦아주어도 이물질이 쉽게 제거 되지 않는 것에 비해 정품 B+W 필터는 쉽게 제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필터 무게 비교
만약 이물질 제거 테스트가 불가능하다면 다음으로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정품과 이미테이션의 무게를 비교해보는 것이다. B+W 필터는 모두 황동 프레임을 사용하기 때문에 필터 무게가 다소 나가는 편이다. 그래서 정품 B+W 필터는 무거운 것에 비해 이미테이션 B+W 필터는 굉장히 가볍다.

▶ 코팅색 비교
B+W 007 CLEAR MRC nano XSPRO DIGITAL 77mm 필터는 조명을 반사시켜 촬영해 보면 약간 보라색 빛을 띤다. 하지만 이미테이션 제품인 010 UV-Haze 필터의 경우 녹색을 띠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B+W 필터들은 어떤 색을 띠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보길 바란다.

B+W필터 모조품과 진품,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프로페셔널 포토그래퍼에게 있어 좋은 필터는 렌즈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필터를 잘 활용하면 습기와 먼지, 자외선 및 난반사 그리고 각종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고 조건에 따라서는 생각지 못했던 화질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필터들 중 B+W 필터는 단연 모든 제조사 중 가장 앞선 기술력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다. 그런데 최근 이 B+W필터의 모조품이 버젓이 몇몇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일반 소비자들은 도저히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겉보기엔 똑같으며 진품과 같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하니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진품과 모조품의 차이점을 자세히 한번살 펴 보도록 하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