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Body
크리에이터의 데일리 카메라_PANASONIC LUMIX G100

파나소닉의 G 시리즈는 사진과 영상 모두를 잡은 올어라운드 하이브리드 카메라를 선보이며 다방면에서 활약하는 콘텐츠 제작자들의 니즈에 부합해 왔다. 새롭게 선보인 G100은 한결 가벼워진 무게, 콤팩트한 크기로 휴대성을 개선함과 동시에 촬영을 간편하게 하는 요소들을 추가해 대중들의 일상에 한걸음 더 다가간 모습을 보인다. 안정적인 동영상 촬영 기술과 풍부한 색 표현력으로 이름 높은 파나소닉이 해석한 크리에이터들의 데일리 카메라는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까? 일상이 영화가 되는 마법을 선사하겠다는 파나소닉의 신모델 G100을 만나본 소감을 전한다.

글·사진 박지인 기자

가볍게 즐기는 고품질 영상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브이로그를 위한 촬영 장비로 스마트폰이나 콤팩트 카메라를 선택해왔다. 휴대성과 영상미의 타협 과정에서 전자를 택한 결과다. 이들은 광량이 풍부한 장소에서는 꽤 준수한 품질의 결과물을 제공하지만 실내나 야간 등 충분한 빛을 확보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는 센서 크기의 한계로 인해 화질 면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파나소닉의 G100은 마이크로 포서드 규격의 센서를 탑재해 보다 효율적으로 광량을 확보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고품질의 영상을 남길 수 있다. 휴대성 면에서도 콤팩트 카메라에 준하는 작은 크기와 번들렌즈 및 기타 액세서리 포함 약 410g대의 가벼운 무게를 실현해 고성능의 영상 촬영 장비들이 가진 부담을 털어냈다.

실용성 높은 설계

G100은 렌즈 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의 구조를 채용해 번들렌즈 이외에도 파나소닉이 선보이고 있는 32종의 LUMIX G 렌즈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 포서드 마운트를 공유하는 타 사의 렌즈까지 고려하면 더욱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고급 광학 기술을 탑재한 렌즈를 장착하면 본격적인 촬영의 메인 혹은 서브 바디로도 활용 가능하다. 자유롭게 각도를 조정할 수 있는 터치 LCD 모니터의 탑재도 주목할 만한 요소다. 다양한 앵글에서의 편의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셀프 동영상 촬영 시 녹화되고 있는 본인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돋보이는 영상 촬영 기능

파나소닉의 영상 관련 기술은 업계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호평이 자자하다. G100에서도 이들의 뛰어난 기술력을 체감할 수 있다. 최대 4K까지의 해상도를 지원하며, 30p와 24p의 녹화가 가능하다. FHD 해상도에서는 60p의 프레임도 활용할 수 있어 슬로 모션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파나소닉의 고유한 Log 기술인 V-Log L 기능도 탑재했다. 최대 12스톱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확보해 전문적인 후보정에서 보다 자유롭게 크리에이터가 원하는 색감의 표현이 가능하다. 반대로 가볍게 영상을 제작하는 이들도 색다른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카메라에 내장된 사진 스타일 기능이 영상에도 적용돼 파나소닉이 제공하는 12가지의 컬러 그레이딩을 활용할 수 있으며 콘트라스트와 채도 등을 임의 조정도 가능하다.

사진의 완성도를 높이는 요소들

LUMIX G 시리즈는 사진과 영상 모두 뛰어난 퀄리티의 결과물을 남기는 올어라운드 슈터를 지향해 왔다. G100 또한 이러한 면모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필자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 특징은 상단부의 뷰파인더와 핫 슈였다. 안정적인 크기의 뷰파인더를 탑재해 눈을 대고 화상을 볼 때 편안했으며 화소 또한 368만에 달해 선명한 시야감이 느껴졌다. 핫 슈를 탑재하고 있다는 점 또한 사진의 촬영에서 매우 의미 있는 요소다. 조명을 활용하면 더욱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기능적으로도 기계식 셔터를 활용하는 초당 6매의 연사와 전자식 셔터를 통한 10매 연사, 또 4K 해상도의 영역만을 활용해 최대 30매의 연사를 지원하는 4K 포토 연사 등 순간을 포착하는 데 무리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완성도 높은 하이브리드 카메라

크리에이터란 본래 창작자를 의미한다. 개성이 담긴 작품을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 작품의 표현 방법은 때에 따라 사진이 될 수도, 영상이 될 수도 있다. 이들의 창작을 돕는 도구인 카메라도 당연히 두 영역을 넘나들며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G100은 이러한 본연의 목적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기기 자체의 완성도 또한 높다.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자 크리에이터들의 요구에 맞춰 언제 어디서나 준수한 결과물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장비라고 생각된다.

SPEC

제품명

LUMIX G100

이미지 센서

마이크로 포서드

유효 화소

약 2030만 화소

화면 비율

4:3

동영상 해상도

4K[30p/24p], FHD[60p/30p/24p]

LCD

스위블형 터치 LCD, 약 184만 화소

파인더

약 368만 화소 LCOS 뷰파인더

포커스

콘트라스트 AF

ISO

100(확장 시)-25600

크기

115.6x82.5x54.2mm

무게

약 412g(번들렌즈 및 기타 액세서리 포함)

박지인 기자  wldls9077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지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