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가 지난 7월 선보인 광각 줌 렌즈 FE 12-24mm F2.8 GM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이 뜨겁다. 정식 출시된 지는 오래 지나지 않았지만 동급 최고의 렌즈라 칭하는데 아무도 반박할 수 없는 이름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FE 12-24mm F2.8 GM의 이미지 품질과 고화소에서의 재현력을 확인하기 위해 4240만의 초고화소 바디 α7R III와 함께 촬영을 진행했다. 풍경⦁건축 사진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라 할 수 있는 이 조합의 결과물을 만나보자.

 

글⦁사진 박지인 기자

 

세밀한 디테일을 재현하는 카메라

α7R III

눈앞의 풍경을 고스란히 재현해줄 FE 12-24mm F2.8 GM의 파트너로 4240만의 초고화소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α7R III를 선택했다. 이면조사형 CMOS 센서 Exmor R을 채용해 높은 광량 효율을 보이며, 기본 100-32000, 확장 시 50-102400까지 활용할 수 있는 ISO 감도 범위를 지원해 다양한 조도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최대 15스톱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구현할 수 있어 대비차가 큰 일출과 일몰, 역광과 같은 장면을 담는 촬영에도 문제없다. 대형 출력이나 장면의 크롭 및 변형, 후보정을 통해 암부의 디테일을 복원시키는 경우가 많은 풍경⦁건축 촬영 분야에 더없이 유용한 선택지 중 하나이다.

 

흐트러짐 없는 선의 표현

건축 사진은 건축물이 가진 선을 활용하는 장르다. 벽과 창, 기둥, 문, 계단 등 공간을 이루는 모든 요소는 각기 직선과 곡선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촬영자의 배치에 따라 다채로운 모습으로 표현된다. 직선들을 수직과 평행에 맞춰 배치하면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의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며, 이러한 구도를 변형시켜 비스듬히 사선으로 놓으면 건물의 웅장함을 한껏 강조할 수 있다.

초광각의 12mm부터 시작되는 초점거리를 가진 FE 12-24mm F2.8 GM은 최대 122°의 넓은 시야각을 지원해 건축물의 선을 다양한 모습으로 연출하는 데 용이하다. 또한 GM 렌즈 특유의 선명한 해상력으로 직선들이 매우 날카롭게 뻗어있는 듯한 인상을 느낄 수 있다. FE 12-24mm F2.8 GM는 소니의 광학 기술을 대표하는 XA 렌즈 3매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중 전면에 배치한 XA 렌즈는 역대 최대의 크기를 자랑한다. 이외에도 ED 렌즈 3매와 Super ED 렌즈 2매를 적용해 다양한 수차를 억제하고 있다. 해상력에 관련해서는 이견이 없을 수준 높은 광학 구성이다.

 

저조도에 유리한 F2.8

FE 12-24mm F2.8 GM은 동 초점거리 내 광학적 한계라고 여겨졌던 F4의 영역을 깨고 세계 최초로 F2.8의 초점거리를 탑재했다. 이는 기존 F4의 렌즈 대비 약 3스탑의 조리개 활용 영역을 확보했음을 의미한다. 모든 렌즈는 조리개를 조일수록 화질이 상승한다. 동급 렌즈와 같은 환경, 같은 노출값이라면 FE 12-24mm F2.8 GM이 독보적인 화질을 보일 것임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이 역시 F2.8 조리개 값이 가지는 중요한 부분이지만, 낮은 조리개 값 실현의 진정한 가치는 광량의 확보가 어려워 오로지 카메라와 렌즈의 성능에 기대야 하는 저조도 상황에서 빛을 발한다. 흔들리지 않은 결과물을 얻기 위한 최소한의 셔터 스피드가 고정된 상황이라면 노출값은 ISO 감도로 결정하게 되는데, 여기서 동급 렌즈 대비 3스탑 가량의 ISO 감도를 절약해 촬영할 수 있다. 카메라의 최고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데서, 대체할 수 없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만하다.

 

촬영 후기

지난 9월 호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풍경과 건축물을 촬영한다는 명확한 목표 아래 4천만의 고화소 바디 α7R III와 함께 리뷰를 진행했다. FE 12-24mm F2.8 GM은 초광각을 포함하는 광각 줌 렌즈인만큼 마냥 작고 가볍다고 할 수는 없지만 동급 렌즈들에 비해 작고 가벼운 편에 속해 휴대성을 잃지 않았으며, AF 역시 빠르고 쾌적해 원활한 촬영이 가능했다. 특히 화질 면에서 지금까지의 초광각 줌 렌즈들과 차별화되는 결과물을 보여줬다. 4천만 이상의 고화소를 온전히 표현해 주변부의 디테일까지 세밀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6천만의 고화소 α7R IV의 조합도 기대해 볼 만하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의 최대 성능을 확인해보고 싶은 이들이라면 꼭 한번 경험해봐야 하는 렌즈라고 권하고 싶다.

 

SPEC

 

제품명

FE 12-24mm F2.8 GM

마운트

소니 E 마운트(Full Frame)

초점 거리

12-24mm

렌즈 구성

14군 17매

화각

122°-84°

최대 조리개 개방

F2.8

최소 초점 거리

0.28m

크기

97.6(직경) x 137mm(길이)

무게

847g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