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디 캠코더는 다양한 영상 편의 기능과 슈팅형의 디자인으로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해 영상제작자들에게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영상 촬영 시 발열 문제가 적어 녹화 제한 시간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게 장시간 촬영이 가능한 점과 강력한 손 떨림 보정 기능으로 핸드헬드로 촬영해도 흔들림이 적다는 점이 일반적인 카메라와 다른 점이다. 휴대하기 좋으면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핸디 캠코더 5종을 소개한다.

글/사진 장민태


소니 FDR-AX700

소니가 가지고 있는 뛰어난 오토포커스 기능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이다. FDR-AX700은 동급의 캠코더 중에서 빠르고 정확한 오토포커스가 장점인 캠코더다. 이미지 영역의 약 84%를 커버하는 273개의 위상차 AF 포인트를 사용해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도 안정적으로 초점을 잡고 추적할 수 있다. AF의 민감도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스포츠 경기나 달리는 피사체를 촬영하는데 적합한 핸디캠이다. 4K HDR(HLG) 촬영을 지원해 풍부한 명암 표현력과 색 재현성이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소니의 캠코더답게 컬러그레이딩 후보정에서 폭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확보할 수 있는 S-LOG 촬영이 가능하다.

동영상 해상도

4K UHD

동영상 프레임

30프레임

이미지 센서

1.0타입(13.2x8.8mm) 이면 조사형 Exmor RS CMOS

광학줌

광학 12배줌

무게

1030g

 


소니 FDR-AXP55

AXP55는 광학 20배 줌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ZEISS Vario-Sonnar T*렌즈를 통해 26.8mm의 초광각에서 536mm의 초망원까지 다양하게 촬영이 가능하다. BIONZ 이미지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100Mbps에 이르는 영상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압축효율이 높은 4K 포맷인 XAVC S를 지원하며 두 가지 포맷의 동영상을 함께 저장할 수 있는 듀얼 레코딩도 가능하다. 특히 일반적인 광학 손 떨림 보정 기능 대비 약 13배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B.O.SS(Balanced Optical Steaddy Shot) 손 떨림 보정 기능을 탑재했다. 5축 방식의 보정 기능으로 망원에서도 기울어짐과 상하좌우의 흔들림을 안정적으로 잡아 준다. AXP55의 특장점으로 액정 모니터 전면부에 50루멘의 밝기를 가지고 최대 508cm를 커버하는 내장 프로젝터가 탑재해 촬영한 영상을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동영상 해상도

4K UHD

동영상 프레임

30프레임

이미지 센서

1/2.5타입(7.20mm) 이면 조사형 Exmor R CMOS

광학줌

광학 20배줌

무게

660g

 


캐논 Professional XA50

 

캐논의 Professional XA50은 1인 미디어는 물론 다큐멘터리 제작 같은 전문가도 사용이 가능한 고품질의 영상 퀄리티를 가진 소형 4K 캠코더다. 9개의 조리개 날 수를 가지고 있어 원형에 가까운 부드러운 빛줄기를 표현할 수 있다. 화면의 피사체를 터치하면 추가적인 조작이 필요 없이 계속 트래킹 할 수 있어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에 무리가 없다. 3가지 농도(ND 1/4, ND 1/16, ND 1/64)를 선택할 수 있는 ND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햇빛이 강한 실외 촬영에서 사용자가 조리개 등의 설정 값을 제어할 수 있어 풍부한 표현을 연출할 수 있다.

동영상 해상도

4K UHD

동영상 프레임

30프레임

이미지 센서

1.0형 CMOS 센서

광학줌

광학 12배줌

무게

960g

 


캐논 VIXIA HF G50

HF G50은 무게 735g을 가진 캐논의 초소형 캠코더로 4K UHD 촬영을 지원한다. 다양한 촬영 조건에서도 문제 없이 활용이 가능한 20배 광학 줌 렌즈가 탑재되었다. 2개의 SD 카드 슬롯을 채용해 설정에 따라 릴레이로 두 개의 SD 카드에 기록하거나 데이터가 삭제되는 등의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한 듀얼 기록이 가능하다. 촬영 장면과 피사체에 따라 설정할 수 있는 광학 손 떨림 보정 기술이 탑재되었다. 최대 광각에서 걸으면서도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다이내믹 IS 모드와 최대 망원에서 저주파 진동을 효과적으로 보정하는 파워드 IS 모드를 제공한다.

동영상 해상도

4K UHD

동영상 프레임

30프레임

이미지 센서

1/2.5타입 CMOS 센서

광학줌

광학 20배줌

무게

735g

 


파나소닉 HC-VX1

HC-VX1는 현재 90만 원대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 파나소닉의 보급형 4K 캠코더다. 저렴한 가격대의 핸디 캠코더지만 광학 24배 줌이 가능한 라이카의 Dicomar 25mm F1.8 렌즈가 탑재되어 다양한 화각의 결과물을 담아내기 충분하다. 4K 크롭핑 기능을 이용해 이미 촬영된 4K 영상을 Full HD 영상으로 크롭 해 패닝이나 주밍 같은 카메라 무빙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자동으로 기울기를 보정해 주는 레벨 샷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촬영을 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대로 4K 촬영이 가능하며 다양하게 영상 촬영을 돕는 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영상 촬영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좋은 싶은 제품이다.

동영상 해상도

4K UHD

동영상 프레임

30프레임

이미지 센서

1/2.5타입 MOS 센서

광학줌

광학 24배줌

무게

428g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