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사진 장민태 기자 | 모델 박예슬 @yexeuul

 

지난 7월 출시된 캐논의 EOS R5는 8K RAW 촬영 및 타임랩스와 시네마 카메라에 사용되던 다양한 기능들을 이식한 괴물 같은 스펙으로 많은 이들에게 충격을 선사했다. 영상 괴물, 미래에서 온 카메라 등의 수식어가 붙고 있는데 비해 사진에 관한 EOS R5의 능력들은 언급되는 비율이 현저히 낮다. EOS R5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캐논의 DSLR EOS 5D 시리즈를 미러리스 폼팩터에서 계승하는 모델인 만큼 사진에 관련된 캐논의 모든 기술이 집약되어 있다. 이번 호에서는 동급 대비 압도적인 해상력과 현존 최고 수준의 8스톱 손떨림 보정 기능을 가진 EOS R5를 이용해 촬영하면서 느낀 점을 전하고자 한다.

 

 

견고한 설계가 가져다주는 제품의 높은 신뢰성

EOS R5의 외부 표면과 바디에 고강도의 마그네슘 합금 소재를 사용하면서 제품의 내구성과 가벼운 무게를 모두 잡았다. 바디에 손떨림 보정 기능과 풀 터치 LCD등의 다양한 기능을 적용했음에도 전작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제품에 비해 가벼운 약 650g의 무게로 소형·경량화를 실현했다. 더불어 완벽한 방진 방적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 카메라 외부 커버의 결합부에 실링 소재로 마감처리를 했으며, 실링 소재를 사용할 수 없는 다이얼과 회전 축들의 틈을 정밀하게 설계해 먼지나 물방울 등의 이물질이 내부로 침투하지 않도록 했다. EOS R5의 기계식 셔터는 EOS R의 두 배가 넘는 약 500,000회에 촬영 작동을 버티는 강력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카메라 셔터박스의 수명을 월등하게 연장시켰다. 이외에도 렌즈를 교체할 시 먼지나 기타 이물질들이 유입되어 로우패스 필터에 달라붙는 것을 막기 위해 셔터 동조부가 닫히도록 했다. 카메라의 전원이 꺼질 시 자동으로 닫히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센서를 청소할 때나 내부를 살펴보아야 할 상황에는 셔터 동조의 상태를 선택할 수 있어 문제없이 확인할 수 있다.

 

사용 편의성이 높은 조작부

EOS R5의 조작부는 EOS 5D와 EOS R 시리즈가 가지고 있던 조작기능의 장점만을 뽑아 이식했다. 먼저 멀티컨트롤러를 채용했다. 촬영 중 한 손으로 쉽게 제어 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 그립 자세를 바꾸지 않고도 카메라의 초점 위치와 메뉴의 다양한 카메라 설정값을 변경하기에 용이하다. 또한 휠 방식의 조작부가 총 3개나 존재해 셔터속도와 조리개 값은 물론 추가적인 버튼 없이도 ISO 설정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어 신속한 촬영 준비를 마칠 수 있다. 카메라 상단에는 도트 매트릭스 LCD가 자리하고 있어 전원이 절전상태이거나 LCD 모니터를 닫은 상태에서도 현재의 설정값을 확인하면서 변경할 수 있어 편리했다.

 

캐논의 완벽에 가까운 손떨림 보정 기능

EOS R5는 EOS 시리즈 최초로 바디에 5축 손떨림 보정 IS(Image Stabilizer) 기능을 채용했다. DIGIC X를 활용한 렌즈의 IS 시스템과의 통신으로 렌즈와 바디 모두를 통합적으로 제어하여 높은 수준의 손떨림 보정 효과를 가지고 있다. 사용하는 렌즈가 손떨림 보정을 지원하지 않아도 바디에 내장된 IS 기능만으로도 불안정한 자세의 촬영에서의 흔들림이 촬영 결과물에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인 8스톱의 손떨림 보정이 가능해 삼각대를 사용할 수 없는 어두운 환경에서 저속의 셔터 속도로 핸드헬드 촬영을 진행해도 흔들림 없는 촬영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최신의 이미지 센서와 프로세서로 한 단계 진보된 성능

캐논은 EOS R5에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개발한 CMOS 센서와 DIGIC X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약 4,500만 화소의 고화소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며 기존 EOS R 대비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구현한다. 또한 DIGIC X 프로세서를 통해 높은 감도를 확보하고 뛰어난 노이즈 억제력을 보여준다. 더불어 렌즈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수차를 제어해주는 디지털 렌즈 최적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캐논의 모든 EF렌즈와 RF렌즈 군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수차를 파악하고 보정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광각렌즈 사용 시의 주변부 화질이 저하되는 점과 줌 렌즈에서 조리개 최대 개방 시 자주 발생하는 중심부 플레어 현상 등 다양한 화질 저하 요소를 보정해 양질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한 AF 성능

이번에 출시된 EOS R5와 EOS R6부터 새롭게 도입된 Dual Pixel COMS AF II는 기존의 촬상면 위상차 AF 기술보다 발전된 성능으로 영상 표시범위의 100%를 커버하는 AF 영역을 가지게 되었다. 105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진 AF 영역과 함께 직접 선택 가능한 5940개의 포지션을 제공하고 멀티 컨트롤러나 터치를 이용해 화면 공간의 대부분에 AF 포인트를 부드럽고 빠르게 이동시켜 촬영자가 원하는 대로 정확하게 초점을 잡을 수 있다. 움직임이 빠르거나 예측할 수 없이 움직이는 피사체를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는 자동 추적 AF 기술인 EOS iTR AF X를 탑재했다. 이미지 프로세서의 알고리즘을 활용해 촬영하고자 하는 주요 피사체를 사람과 동물 등으로 분류하여 우선으로 검출할 피사체를 지정할 수 있다. 사람을 검출할 대상으로 설정하면 옆모습이나 뒷모습의 인물도 얼굴이나 머리를 검출할 수 있으며, 피사체가 화면상의 공간에서 사라졌다가 다시 들어와도 빠르게 다시 추적을 시작해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피사체도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다. 또한, 동물 우선 모드로 설정할 시 화면상의 동물과 사람을 함께 검출하고 동물의 움직임을 주 피사체로 지정해 추적을 시작한다. 이런 디테일한 AF 추적 기술은 조류 등의 야생동물을 촬영하는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에게도 사랑 받기에 충분한 유용한 기능이다.

 

어두운 곳에서도 안정적이고 빠르게

EOS R5는 빛이 부족한 어두운 상황에서도 CMOS 센서와 DIGIC X 이미지 프로세서의 뛰어난 산출을 통해 정확한 AF를 자랑한다. EV -6에 달하는 저휘도 초점 검출 능력을 갖추고 있어 광량이 부족한 어두운 환경에서도 초점을 신속하게 잡을 수 있다. 또한 촬영한 사진 결과물에 촬영 시 사용된 AF 포인트를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어 정확하게 의도한 부분에 초점이 잡힌 사진이 촬영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급한 상황에서 결과물을 일일이 확대해가면서 초점 영역을 확인해야하는 불편함이 없었다.

 

캐논만의 다양한 사진 보정 기능

듀얼 픽셀 RAW 기능에 인물사진 재조명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여 사진 속의 광원의 방향 변화 또는 선택된 사람의 조명 강도 및 조명의 종류들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캐논의 자동 밝기 최적화(ALO)의 얼굴 조명 조절 기능을 함께 활용하면 피사체의 얼굴에 대비가 심해진 부분을 자동으로 조정해줘 인물사진 촬영을 더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배경 선명도 기능인 Clarity 조절 부분도 새로 추가되었다. EOS R5로 촬영한 사진의 RAW 데이터에는 이미지 센서의 각각의 포토다이오드들이 받아들인 듀얼 픽셀 정보가 포함돼 촬영된 사진의 선명도를 조절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연출을 표현할 수 있도록 주 피사체의 선명도 변화는 최소화하면서 배경의 선명도만을 4가지 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다.

 

눈으로 보는 즐거움을 살리다

저품질의 뷰파인더를 사용하다 보면 성능상의 문제뿐 아니라 눈의 피로감을 느끼기 쉽다. EOS R5의 뷰파인더는 약 576만 도트의 0.5인치 고화질 LCD의 전자식 뷰파인더를 사용했다. 뷰파인더로 보는 해상도가 개선되어 조금 더 자연스러운 시야를 제공할 뿐 아니라 화면의 프레임도 120fps를 지원해 빠르게 움직이 는 피사체를 추적할 때도 부드럽게 따라가면서 촬영할 수 있다. EOS R5는 전원을 켜는 순간부터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는 촬영 기동성을 갖추기 위해 약 0.4 초 만에 전자식 뷰파인더까지 활성화시켜 중요한 순간을 촬영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줄어들도록 했다.

 

총평

EOS R5는 플래그십이라 할 수 있는 제품인 만큼 별도의 외부 장치 없이도 8K 해상도의 12bit RAW 영상 촬영이 가능한 시네마 카메라에 가까운 영상 능력과 더불어 사진 촬영에서도 압도적인 고 해상력과 캐논이 가지고 있는 최신의 기술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었다. CFexpress카드와 SD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두 개의 카드 슬롯과 완성도 높은 조작부들이 가져다주는 촬영 편의성, 마그네슘 합금 소재와 방진 방적 등의 튼튼한 내구성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문제가 없을 것 같은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현재와 미래의 기술이 담긴 카메라임에도 손에 쥐었을 때 느껴지는 가벼움은 다시 한번 놀라기에 충분했다. 캐논이 가진 역사의 한 축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숫자 5를 새겨넣은 제품인 만큼 완벽에 가까운 완성도를 가진 제품이다. 미러리스 시장에서도 높은 입지를 다지겠다는 그들의 포부를 느낄 수 있었다.

 

SPEC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