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asonic LUMIX S 85mm F1.8

85mm 초점거리의 준망원 단초점 렌즈는 사람의 시선보다 한 발짝 더 나아간 느낌의 몰입감 있는 연출과 망원 화각 특유의 탁월한 아웃포커싱으로 포트레이트 촬영에 최적화된 렌즈라 정평이 나 있다. 하지만 필자는 주변에서 이 화각의 렌즈에 대해 질문을 받을 때 ‘가장 낭만적인 사진을 만드는 렌즈’라는 이야기를 먼저 꺼낸다. 하나의 피사체를 바라보지만 지나치게 파고들지 않은 시야, 차분하게 정리된 프레임 속 거리에 따라 부드럽게 흩어지는 배경 흐림과 같은 표현은 특정 장르를 넘어 필자가 생각하는 ‘낭만’의 형태와 닮아있다. 이번 호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렌즈는 파나소닉이 새롭게 선보이는 85mm 단초점 렌즈, LUMIX S 85mm F1.8이다.

 

글ㆍ사진 박지인 기자

 

경박단소, 뛰어난 휴대성

LUMIX S 85mm F1.8은 파나소닉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LUMIX S 시리즈에 최적화된 설계로 제작돼 L 마운트를 탑재하고 있다. 최근의 파나소닉은 기존 모델 대비 소형⦁경량화된 LUMIX S5를 출시하며 휴대성에 집중하는 기조를 띄고 있는데, 이번 LUMIX S 85mm F1.8 또한 이러한 결을 같이하는 제품이라 생각된다. 82mm의 길이, 약 355g의 크기로 매우 작고 가벼운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지름 또한 약 73.6mm로 감싸 쥐기에 부담 없는 형태를 보인다. LUMIX S5와의 조합으로 리뷰를 진행하면서 쾌적한 휴대성과 더불어 카메라의 그립부에 무게가 집중되는 안정적인 밸런스, 손안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파지감을 느낄 수 있었다. 필자와 같은 남성의 손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쥐었을 때도 제법 여유로움이 보이는 완성형 ‘경박단소’의 디자인을 지녔다.

 

‘PRO’에 준하는 품질과 성능

파나소닉의 L 마운트 S 렌즈군에는 전문 사진⦁영상 작가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고급 기술로 무장한 ‘PRO’ 렌즈 라인업이 있다. LUMIX S 85mm F1.8은 이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전통적으로도, F1.8의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을 지원하는 렌즈들은 누구나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보급형 렌즈라 할 수 있었다. LUMIX S 85mm F1.8의 품질과 성능은 LUMIX S5가 그랬듯 과거의 선입견과 편견, 크기와 무게의 한계를 넘어 PRO 렌즈에 준한다고 할 만한데, 8군 9매의 광학계 중 2매를 ED 렌즈로 구성해 색수차의 발생을 억제했고, 전자기력 엑추에이터 방식의 리니어 모터를 채용해 소음 없이 재빠르게 구동하는 AF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방진⦁방적 설계를 적용해 물방울과 먼지의 내부 침투를 방지하고 있으며, 파나소닉의 고급 렌즈들이 자랑하는 방한 기능도 포함시켜 –10°C의 추위에도 대응할 수 있게 했다. 프로페셔널 작가들도 망설임 없이 선택할 만한 높은 수준을 충족하고 있다.

 

차분하게 정돈된 빛 표현

한동안 극심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날들이 이어졌었지만, 운 좋게도 필자가 촬영에 나선 날에는 눈부시게 맑은 빛들이 곳곳에 내렸다. 준망원 단초점 렌즈들은 절묘한 각도로 풍요롭게 빛을 담아내는 데 있어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빛의 활용에 능한 이들은 여기에 아웃포커싱 효과를 곁들여 시선을 압도하는 몽환적인 이미지를 만든다. 이러한 과정에서 렌즈마다 표현에 차이가 드러나는데, LUMIX S 85mm F1.8은 렌즈에 들어오는 빛의 양과 무관하게 일관적으로 차분하고 질서정연하게 정돈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색수차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ED 렌즈의 영향이 크지 않았을까. AF는 역광상황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지정한 위치를 잡아냈다. 더 다양하고 극한의 환경에서도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F1.8의 아름다운 배경 흐림

낮은 조리개 값에서 뿜어져 나오는 극적인 배경 흐림 효과 또한 단초점 렌즈의 빼놓을 수 없는 미덕이다. LUMIX S 렌즈들은 특히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표현으로 이름이 높다. LUMIX S 85mm F1.8은 9매의 원형 조리개를 탑재하고 있다. 조리개를 조이면 앞서 MTF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중앙부부터 주변부까지 고른 높은 해상력을 보여주지만, 최대 개방치로 설정하면 선명한 원형의 보케가 공존하는 미학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배경의 효과적인 정리, 주제의 존재감을 강조하는 데 있어 매우 탁월한 렌즈다.

총평

마지막으로 연말을 맞아 크리스마스 장식들이 설치된 12월의 밤거리를 담았다. 빛이 부족한 환경이었지만, F1.8까지 지원하는 밝은 조리개 값 덕분에 안정적인 셔터 스피드를 확보한 상황에서 ISO의 낭비 없이 촬영을 이어갈 수 있었다. LUMIX S 85mm F1.8는 부담 없는 휴대성과 뛰어난 화질, 정숙하고 빠른 AF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렌즈였다. 특히 LUMIX S5와의 조화는 데일리 카메라를 위한 렌즈를 원하는 유저들의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만든 것처럼 이상향에 가까웠다. 매일을 기록하는 데일리 포토그래피를 즐기는 이들에게, 감성적인 장면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보일 렌즈라는 것이 필자의 소견이다.

SPEC

 

마운트

L 마운트

렌즈 구성

8군 9매(ED 렌즈 2매)

화각

29°

초점거리

85mm

최소 조리개

F22

최대 개방 조리개

F1.8

방진⦁방적⦁방한

지원

크기

약 ∅73.6mm x 82mm

무게

약 355g(렌즈 후드, 렌즈 캡 제외)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