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주 전만 해도 미세먼지로 하늘이 뿌옇고 어두운 날들이 지속되었지만 계절이 본격적으로 겨울에 들어오면서 해와 구름이 선명하게 보이는 밝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오랜만에 찾아온 깨끗한 날씨는 촬영에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은 너무나도 밝은 햇빛으로 다양한 촬영에 제약이 따른다. 대표적으로 장노출은 야경 촬영뿐만 아니라 호수나 강, 움직이는 피사체를 색다르게 표현하기 위해서 주간에도 사용되지만 너무 밝은 환경에서는 적정 노출을 확보하기 어려워 낮은 셔터속도를 사용할 수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촬영 보조 장비가 바로 ND 필터다. 최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필터들을 선보이고 있는 벤로가 기존의 필터들이 가지고 있는 결합 방식을 개선해 빠르고 간편하게 탈부착이 가능한 고품질의 ND 자석필터를 출시했다.
글·사진 장민태 기자
 


벤로필터가 보유한 고품질의 광학유리

벤로에서 출시되는 대부분의 필터는 사진 활동을 하는 이들이라면 모를 수 없는 높은 명성을 가진 칼 자이스 재단 소속의 특수 유리 제조사인 쇼트 사의 광학 유리를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ND 자석필터 또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쇼트 사의 B270 광학 유리를 사용해 높은 투과율과 안정적인 굴절률을 보이며, 필터로 인한 화질의 저하를 최소화한다.


강한 빛에도 원하는 촬영을 가능하게

ND 필터 미사용
ND 필터 미사용
ND 필터 사용, F값 11, 셔터속도 1초로 동일 설정값으로 촬영한 사진
ND 필터 사용, F값 11, 셔터속도 1초로 동일 설정값으로 촬영한 사진

ND 필터는 중성 농도 필터의 약자로, 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색에는 영향을 주지 않되 투과량만 감소시키는 필터를 말한다. ND 필터를 사용하면 햇볕이 반사되어 과한 노출을 가지고 있는 강이나 눈밭의 풍경에서도 장노출 촬영이 가능하며, 대낮에도 사용할 수 있는 셔터 속도의 폭이 넓어져 다양한 연출을 시도할 수 있다. 밝은 자연광 아래에서 배경이 부드럽게 날아가는 아웃포커싱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며 어두운 밤에 혼자 강한 빛을 내뿜는 달을 촬영할 때도 사용되는 높은 범용성을 가지고 있는 필터다.

낮에도 부드러운 배경흐림 효과와 저속의 셔터를 활용할 수 있다
낮에도 부드러운 배경흐림 효과와 저속의 셔터를 활용할 수 있다


필터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

ND 필터를 사용하여 긴 시간의 장노출 촬영을 진행하면 가시광선 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이 누적되어 촬영 결과물에 틀어진 색감이 담기게 된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벤로는 필터에 자외선 차단 광학 코팅(IR-CUT)을 적용해 완벽에 가까운 99.9%의 높은 적외선 차단율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필자가 촬영하면서 눈으로 보았던 풍경의 색을 정확히 표현하고 있어 별도의 색감 보정 없이 짧은 시간 내에 사진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광학 유리 위에 사용되는 코팅들은 두꺼울수록 빛의 굴절이 심해 화질의 저하를 일으키는 만큼, 선명한 고품질의 이미지를 위해 벤로는 극한의 얇은 두께를 자랑하는 나노 광학 코팅을 사용해 빛의 굴절을 최소화했다.


얇은 두께를 실현, 호환성과 편의성을 극대화

항상 렌즈에 결합해서 사용하는 UV 필터 외에도 ND, CPL, 스타필터 등 다양한 필터들을 결합해서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필터의 두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필터의 두꺼운 두께는 사진 결과물의 모서리가 어둡게 나오는 비네팅 현상을 유발한다. 벤로의 ND 자석필터는 기존의 필터들 대비 30% 감소를 이뤄낸 1.3mm의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필터들과 결합해 사용해도 비네팅 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또한 여러 필터를 결합했을 시 필터 간의 사이 공간이 없어 탈착이 어렵다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필터 프레임 간에 손쉬운 탈착이 가능한 틈을 설계했다. 기존 사각필터를 사용하는 이들도 마그네틱 어댑터를 통해 홀더에 결합이 가능해 뛰어난 호환성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연출을 제약 없이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파손과 오염으로부터 자유롭다
필터는 카메라의 렌즈에 장착하는 특성상 촬영 중에 가장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촬영 보조 장비로 사용 중 파손과 오염의 위험이 항상 따라다닌다. 벤로의 ND 자석필터는 오염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특수 코팅을 더했다. 수분과 기름에 대해 높은 반발력을 가지고 있는 나노 WMC(MRC) 코팅을 적용해 예고도 없이 떨어지는 빗방울과 탈부착 시 생기는 유분 자국 등으로부터 필터의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필터의 광학 유리에  +H 강화 열처리 가공을 진행해 균일한 분자 구조를 가지고 있어 필터의 광학 유리 내구도를 획기적으로 상승시켰다. 위와 같은 장점들을 통해 자석필터의 오염과 파손의 위험을 확실하게 대비한 제품이다.


마치며
ND 자석필터는 노출을 크게 감소시켜주는 만큼 UV필터처럼 항상 렌즈에 부착하고 사용할 수 없기에 필요시 빠fms 탈부착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벤로의 자석필터는 이런 부분도 놓치지 않고 탈착이 편리한 틈새를 적용시켰을 뿐 아니라 오랜 기간 축적해온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코팅을 적용해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광학 유리의 높은 내구성과 업계 최고 수준의 적외선 차단 성능을 가지고 있는 벤로의 ND 자석필터와 함께 다양하고 재미있는 장노출의 사진을 시도해보길 권한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