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우리는 ‘사진 생활’에서 ‘사진’을 중시하며 풀프레임 DSLR을 들고 촬영에 나섰다. 그리고 풀프레임 DSLR로 얻은 사진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무게에서 오는 불편함과 스트레스는 감내할 수 있는 것이라 여겨왔다. 2013년 소니는 최고의 사진을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라는 새로운 장르를 선보였다.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가 기존 장비들이 선사한 ‘사진의 아름다움을 재현할 수 있을까?’란 의심이 확신이 된 현재, 이들이 등장하며 제시한 ‘생활’로서의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하기 위해 함께 출시됐던 렌즈를 만나보기로 했다. 소니 FE 35mm F2.8 ZA의 후기를 전한다.

글·사진 박지인 기자

 

‘가벼움에 대한 의지’가 돋보이는 외관

‘풀프레임 카메라’란 35mm의 대형 센서를 장착한 하이아마추어, 전문가를 타깃으로 하는 카메라다. 즉, 이 카메라를 사용하는 유저는 사진에 대한 남다른 감각과 지식을 가지고 있고,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기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렌즈와 관련해서도 마찬가지이며, 그 눈높이에 부합하는 성능을 내기 위해 풀프레임 카메라에 대응하는 대부분의 렌즈들은 적잖은 크기와 무게를 바탕으로 설계된다. 이러한 상식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라면 FE 35mm F2.8 ZA를 보며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36.5mm의 길이, 120g의 무게, 손에 들어온다는 표현이 무색할 만큼 작고 가볍다. 최근 선보인 콤팩트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α7C에 장착하니 그 작은 크기가 더욱 돋보인다. 가볍게 즐기는 풀프레임 카메라를 만들겠다는, 소니의 ‘의지’ 같은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조합이다.

 

수준 높은 렌즈 설계

FE 35mm F2.8 ZA의 작은 크기에 놀랐다면 이제 그 내부에 담긴 기술에 감탄해 볼 차례다. 광학계는 총 5군 7매의 구성으로, 그 자체로는 평이하다고 할 수 있지만 비구면 렌즈를 무려 3장이나 포함하고 있다. 비구면 렌즈는 빛이 유리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한 지점에 모이지 못해 상이 흐려지는 ‘구면 수차’의 보정에 뛰어난 특수 렌즈로, 렌즈의 선명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덕분에 작은 크기임에도 탄탄한 해상력의 결과물을 만나볼 수 있다. AF는 리니어 모터를 사용했고, 이너포커스 구조이다. 반 셔터를 누르는 동시에 빠르게 초점을 잡으며, 구동음을 느끼지 못할 만큼 조용하다. 이외에도 금속 소재를 활용한 뛰어난 내구성 등, 여러 요소에서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보여준다.

 

골목길 with FE 35mm F2.8 ZA

본격적인 리뷰를 위해 촬영에 나섰다. 35mm 화각의 매력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소재는 무엇일까? 필자가 생각하는 최상의 소재는 ‘골목길’이다. 좁은 거리를 커버하는 넓이, 원근 왜곡이 적은 편안함, 아기자기한 피사체를 담기 좋은 최단 촬영 거리. 현장의 모습을 균형감 있게 구성하면서 솔직하게 전달하기에 35mm만큼 유용한 화각은 찾기 어렵다. 작고 가벼운 FE 35mm F2.8 ZA의 특징과도 잘 어울리는 테마다. 바디와 렌즈를 챙겨 해방촌으로 향했다.

 

탄탄한 기본기, 매력적인 빛 표현

골목길의 묘미는 발견의 연속이라는 것에 있다. 거리 위에 펼쳐지는 우연한 순간의 포착, 담벼락을 따라 돌아서면 나타나는 새로운 빛과 그림자. 눈앞에 보일 풍경을 예측할 수 없으니 늘 낯설고 즐거울 수밖에. FE 35mm F2.8 ZA가 가진 렌즈로서의 특징들은 이러한 골목 촬영을 즐기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가파른 경사의 길을 걸을 때도 부담이 없었고, 출시된 지 7년이 지난 렌즈지만 소니 바디의 최신 AF 기능들과 이질감 없이 어우러졌다. 촬영하면서 느껴지는 렌즈의 표현 또한 인상적이었다. 해상력이 높은 렌즈들을 사용하면 빛을 담으며 지나치게 날카롭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 FE 35mm F2.8 ZA은 사실적이면서도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 서 있는 감각을 보여줬다.

마치며

바디가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한다면, 렌즈는 이를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 FE 35mm F2.8 ZA는 소니가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를 통해 바꾸고자 했던 비전, 가볍게 즐기는 사진 생활 그 자체를 표현하는 렌즈다. α7 시리즈, α9 시리즈 모델들과 활용해도 좋겠지만 최근 소니가 선보인 풀프레임 바디 α7C와 함께한다면 더욱 좋은 시너지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SPEC

렌즈 구성

5군 7매

초점거리

35mm

최대 개방 조리개

F2.8

조리개 날

7매

포맷 

풀프레임

마운트

E-마운트

필터 직경

49mm

크기

61.5 x 36.5mm

무게

120g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