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전에도 1인 미디어를 비롯한 인터넷 방송은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에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비대면 수업이 급증하면서 인터넷 방송의 중요도와 수요는 더욱 증가하기 시작했다. 2021년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눈부신 발전으로 많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방송을 시작한다. 이번호는 유쾌한생각과 함께 스마트폰을 이용해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려는 새로운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1인 인터넷 방송에 최적화된 영상 촬영 액세서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부담스러운 가격의 고가의 액세서리보다 누구나 쉽게 운용할 수 있고 합리적인 가격을 가진 액세서리를 위주로 소개한다.
정리 VDCM / 자료제공 유쾌한생각


 

1. 스마트폰 거치대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 촬영시 스마트폰 거치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폰 거치대는 단순히 스마트폰만을 고정하는 역할이 아닌, 스마트폰에 조명, 마이크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더불어 장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 울란지 ST-02S

 

울란지 ST-02S는 내구성이 좋은 고품질의 스마트폰 거치대다. 다양한 크기의 스마트폰 장착이 가능하며, 상단 핫슈 어댑터의 탑재로 조명, 마이크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함께 장착할 수 있다. 또한 하단에 1/4인치 나사산으로 주로 1/4인치 나사를 사용하는 다양한 삼각대에 거치가 가능하다. 울란지 ST-02S는 뛰어난 내구성에 타 액세서리와 범용성이 좋아 스마트폰 영상 촬영시 가장 기본이 되는 스마트폰 거치대가 될 것이다.

 

2. 마이크

모든 영상 촬영에서 사운드는 언제나 중요한 요소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하고 소비하는 1인 미디어 혹은 인터넷 방송 또한 예외가 아니다. 대부분의 시청자가 무선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착용하고 방송을 시청하기 때문에 듣기 편안해야 한다는 점에서 마이크는 그 어떤 장비보다 중요하게 작용한다. 크리에이터만의 콘텐츠에 최적화된 고품질의 마이크 선택이 요구된다. 뛰어난 수음과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에게 탁월한 선택이 될 마이크를 모아보았다.

2-1 코미카 VM10ll

코미카 VM10ll는 현재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초지향성 마이크다. 작고 가벼운 외형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마트폰에 내장된 무지향성 마이크와 비교해 뛰어난 고퀄리티의 사운드 수음이 가능하다. 코미카VM10ll는 3.5mm 이어폰 단자가 탑재된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DSLR, 미러리스, 캠코더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별도의 마이크 케이블을 구매하면 최신 USB C 타입이 탑재된 안드로이드폰, 라이트닝 포트가 탑재된 아이폰 역시 사용이 가능하다.

2-2코미카 VM20

코미카 VM20은 고품질의 사운드를 원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고성능 초지향성 마이크다. 고품질의 사운드 수음을 위한 도파관 설계로 타 마이크를 능가하는 성능의 사운드 수음이 가능하다. 특히 마이크 뒷 부분에 아날로그 게인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마이크 자체에서 자연스러운 볼륨 조절이 가능하다. 코미카 VM20은 VM10ll와 동일하게 DSLR, 미러리스, 캠코더에 기본 운용이 가능하며, 3.5mm 이어폰 단자가 있는 스마트폰 역시 사용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USB C 타입 안드로이드 폰, 라이트닝 포트의 아이폰은 별도의 마이크 케이블을 구매하면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바람소리 억제를 위한 데드캣, 윈드 스크린이 기본 동봉되어 있다.

3. 조명

DSLR, 미러리스, 캠코더로 영상을 촬영할 때는 물론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할때 또한 조명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밝은 빛으로 노이즈 없는 깨끗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크리에이터 자신 또는 피사체를 더욱 화사하게 촬영할 수 있는 조명은 무엇이 있을까?

 

3-1울란지 W49

울란지W49는 현재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초소형 LED 조명이다.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AA 배터리 2개로 작동되는 W49는 작고 콤팩트한 외형 그리고 가벼운 외관에 비해 탁월한 광량을 탑재했다. 또한 핫슈 마운트의 탑재로 DLSR, 미러리스, 캠코더 그리고 스마트폰 거치대 등 모든 곳에 장착이 가능하다. W49는 소형 조명으로 조명 광원과 1m~1.5m 이내에서 사용할 때 가장 좋은 결과물을 가질 수 있어 1인 미디어 촬영에 강력히 추천하는 조명이다.

3-2 난라이트 리토라이트 5C

난라이트 리토라이트 5C는 차세대 풀 컬러 LED 조명이다. 기존 LED 조명에서 선택이 가능한 노랑색, 백색의 조명이 아닌 빨,주,노,초, 파,남,보 풀 컬러 연출이 가능하다. 배터리는 내장 리튬이온 배터리로 별도의 배터리가 필요없으며, 더 가볍고 오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리토라이트 5C는 하단에 1/4인치 나사산의 탑재로 볼헤드, 핫슈 어댑터가 탑재된 DSLR, 미러리스, 스마트폰 거치대에 장착이 가능하다. 밝기 역시 기존 소형 조명 보다 밝아 더 욱 밝고 화사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4. 삼각대

DSLR, 미러리스, 캠코더로 영상을 촬영할 때는 물론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할때 또한 조명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밝은 빛으로 노이즈 없는 깨끗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크리에이터 자신 또는 피사체를 더욱 화사하게 촬영할 수 있는 조명은 무엇이 있을까?

4-1 울란지 MT-08

울란지 MT-08은 합리적인 가격에 작고 콤팩트한 크기가 특징인 스마트폰 전용 미니 삼각대다. 내구성과 지지 하중이 본체에 비해 큰 덕에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작은 크기의 카메라 까지 견딜 수 있다. 최소 높이 15cm, 최대 높이 27.5cm로 높낮이가 조절되어 현재 어디서나 휴대가 가능하다. 또한 튼튼한 볼헤드의 탑재로 스마트폰 거치대, 마이크, 조명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거치할 수 있다. MT-08 미니 삼각대는 주로 테이블에 스마트폰 혹은 카메라를 거치하거나 핸드헬드 촬영이 많은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4-2 코만 E600

코만 E600 삼각대는 주로 서서 영상을 촬영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삼각대다. 최소 높이 53cm, 최대 높이 138cm로 다양한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전체 무게 1.2kg으로 휴대성 역시 매우 뛰어나다. 울란지 MT-08 미니 삼각대와 마찬가지로 삼각대 상단에 스마트폰, 마이크, 조명 등 다양한 액세서리 장착이 가능하다.

 

5. 스마트폰 영상 촬영 세트

아래는 지금까지 소개한 스마트폰 영상 촬영 액세서리를 활용한 세트 구성이다. 이미 소개한 액세서리를 활용해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지만, 합리적인 가격과 고민이 필요 없는 알짜배기만 구성해 1인 미디어 초보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5-1 유튜브 스마트폰 입문 퍼펙트 세트

유튜브 스마트폰 입문 퍼펙트 세트는 울란지 MT-08 미니 삼각대, ST-02S 스마트폰 거치대, W49 LED, 코미카 VM10ll 마이크로 구성되어 있다. 작고 콤팩트한 외형과 밝은 조명 그리고 초 지향성 마이크의 탑재로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인 나만의 방송이 가능하다. 특히 테이블에 스마트폰을 거치하고 방송을 진행하거나 핸드헬드로 스마트폰을 들고 영상을 촬영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추천한다.

5-2 유튜브 스마트폰 왕초보 세트-VM10ll

유튜브 스마트폰 왕초보 세트-VM10ll는 위의 입문 퍼퍽트 세트과 구성은 거의 같지만 제품을 지지하는 삼각대가 차이점이다. 앞에서 소개한 최소 높이 53cm 최대 높이 138cm의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코만 E600 삼각대가 구성되어 있어 서서 영상을 촬영하는 상황에 매우 적합하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