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정전의 석수(石獸)들

경복궁 근정전 남쪽 계단을 오르면 넓은 화강석 월대가 펼쳐진다. 이 월대에는 사방을 돌아가면서 돌난간이 둘러쳐져 있는데 이 곳에는 사방신(四方神)과 십이지신(十二支神) 석상이 조각되어 궁을 수호하고 있다.

경복궁 근정전 월대
경복궁 근정전 월대

사신(四神)은 청룡·백호·현무·주작으로 동서남북의 방향과 사계절을 주관하며, 십이지(十二支)는 쥐·소·범·토끼·용·뱀·말·양·원숭이·닭·개·돼지 등 열두 동물로 시간과 방위신의 역할을 맡아 각각의 시간과 방향에서 오는 나쁜 기운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주작
주작

근정전 바로 앞에는 얼핏 닭 처럼 보이는 서수(瑞獸) 주작이 있다. 그리고 북쪽 같은 위치에는 현무가 있다.

주작
주작

십이지(十二支)는 도교에서 각 방위를 지키는 열 두 신장을 말하는데, 이 들은 열 두 방위에 맞추어서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등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십이지신상은 능묘의 호석이나 탑의 기단부에 부조로 장식되는 경우가 많다.

쥐

그런데 근정전 월대의 십이지(十二支)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총 36기의 서수 조각상이 있는데  위의  12 동물이 다 있는 것은 아니다. 원숭이를 비롯하여 몇 몇 동물들이 중복되게 배치되어 있고 개와 돼지는 없다.

원숭이
원숭이

무엇보다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중국이나 일본 혹은 동남아 지역에서 볼 수 있는 험상궂고 기괴한 형상의 조각은 보이지 않고 동물들 표정이 익살맞고 친근감있는 표정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민화(民畵)에서 볼 수 있는 담뱃대를 든 까치호랑이 같은 친근감을 바로 느낄 수 있으니 한국인의 심성이 본래 이런 해학의 기질을 타고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근엄한 궁궐의 조각이 이 처럼 소박하고 익살스런 것은 엄격한 유교문화 속에서도 살아 숨쉬는 한국인의 편안한 아름다움이 아닐까?

근정전 전경
근정전 전경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