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호에 이어 시그마의 새로운 프리미엄 콤팩트 단초점 렌즈, I 시리즈의 모델을 만나보는 시간. 이번 호에서는 Ⓒ 24mm F3.5 DG DN의 후기를 준비했다. Ⓒ 65mm F2 DG DN을 통해 경험한 I 시리즈의 장점은 명쾌했다. 작고 가벼운 무게, 뛰어난 화질, 손끝으로 느껴지는 단단한 만듦새와 찰진 조작감, 누구나 갖고 싶을 세련된 디자인과 실제로 가질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 Ⓒ 24mm F3.5 DG DN은 필자에게 어떤 만족감을 안겨줄까? 촬영을 통해 담아온 결과물과 소감을 공유한다.
글·사진 박지인 기자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넓은 시야

24mm는 광각분야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초점거리다. 대부분의 표준 줌 렌즈 화각 범위에 포함되며, 단초점 렌즈로도 꾸준히 생산되고 있다. 이보다 더 넓은 공간을 담는 16mm, 14mm 초광각대 화각 렌즈만큼의 드라마틱함은 없지만, 원근에 따른 왜곡이 적어 렌즈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와 활용이 가능하다. 누구나 쉽게 광각의 탁 트인 시야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이 초점거리의 매력이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질감

Ⓒ 24mm F3.5 DG DN의 외관은 지난번 Ⓒ 65mm F2 DG DN과 그 결이 같다. 한 손 가득 파지할 수 있는 작은 크기로 제작됐으며, 초점 링과 조리개 링, 렌즈의 마운트부터 선단까지 일직선으로 뻗은 선들이 한데 어우러져 정밀하게 가공된 금속 예술작품과 같은 멋을 보여준다. 렌즈의 소재는 조작부와 내부, 후드까지 모두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졌는데, 본래의 목적은 견고한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함이었겠지만 메탈 소재 특유의 단단한 질감이 외관의 날카로운 분위기를 한층 더 고급스럽게 북돋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렌즈 자체의 크기는 작지만, I 시리즈만의 개성적인 디자인은 기존까지 볼 수 없었던 남다른 존재감을 뽐낸다.

 


선이 살아있는 뛰어난 해상력

이번 촬영에서는 소니 E 마운트 렌즈로 출시된 모델을 사용했다. 익히 알고 있듯이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라인업에는 약 4000만의 고화소 모델과 이마저도 뛰어넘은 6000만 초고화소 모델이 있다. 이 작고 가벼운 렌즈가 어디까지 소화할 수 있을까? 그 두 모델을 번갈아 활용하며 촬영을 진행했다. Ⓒ 24mm F3.5 DG DN은 총 8군 10매의 렌즈 구성 중 비구면 렌즈 3매를 포함하고 있다. 비구면 렌즈는 빛의 굴절각을 최적화시켜 상을 또렷하게 만드는데 탁월한 특수 렌즈다. 그 설계의 힘을 증명하듯, 결과물에서 장면을 이루는 피사체의 선들이 날카롭고 섬세하게 표현한다. 특히 중앙부에서의 디테일이 인상적이었는데, 조리개 최대 설정값인 F3.5에서도 한 치의 흐트러짐 없는 선명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 기존 시그마 렌즈에서 떠올리는 선예도를 충족하고 있는 모습이다. 다만 약간의 왜곡과 주변부 비네팅이 눈에 띄었는데, 이는 디지털 보정으로 손쉽게 커버할 수 있었다.

 


다채로운 표현을 위한 접사 기능

Ⓒ 24mm F3.5 DG DN은 약 10cm의 매우 짧은 최단 촬영 거리로 0.5배의 촬영 배율을 지원한다. 이는 자칫 플랫할 수 있는 24mm 화각의 표현력을 완전히 다른 영역으로 만들어 준다. 가까이에 위치한 피사체를 강조하는 광각 특유의 원근 왜곡으로 사람의 시야로 볼 수 없는 독특한 관점의 연출이 가능하며, 아웃포커싱을 극대화해 강조하고자 하는 피사체의 배경을 더욱 부드럽게 표현할 수도 있다. 낮은 최대 개방 조리개 값으로 찍는 얕은 심도의 사진을 단초점 렌즈의 미덕이라 여기는 이들에게 희소식이 될만하다.

 


마치며

지난 한 해는 평범한 하루하루의 소중함을 깨닫는 날들의 연속이었다. 필자뿐 아니라 대중 마음도 이와 같았다. 이제 소형·경량의 카메라와 렌즈는 휴대에서의 간편함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도구라는 새로운 가치를 가진다. 시그마의 새로운 I 시리즈는 이러한 대중들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24mm, 35mm, 65mm, 45mm. 작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화각대로 형성됐다. 또한 사진을 찍는 경험 그 자체를 특별하게 해 줄 ‘멋’과 ‘재미’도 갖추고 있다. 소중함을 담을 새로운 렌즈를 찾고 있다면, I 시리즈는 분명 만족스러운 선택지가 되어 줄 것이다.

 


SPEC

제품명

Ⓒ 24mm F3.5 DG DN

마운트

소니 E 마운트 / L 마운트

초점거리

24mm

조리개 범위

F3.5 - F22

최단 촬영 거리

10.8cm

흔들림 보정

미지원

필터 직경

55mm

크기

소니 E 마운트 : Ø64mm x 50.8mm

L 마운트 : Ø64mm x 48.8mm

무게

소니 E 마운트 : 230g L 마운트 : 225g

문의

세기P&C, www.saeki.co.kr, 02-3668-3114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