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광학 장비 제조사 Kenko. 이들이 만드는 장비는 쌍안경과 망원경, 렌즈나 텔레컨버터 등 수십 가지에 이르지만,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제품은 필터일 것이다. 필터는 렌즈의 전면에 부착해 받아들이는 빛의 양이나 성질을 조정하는 액세서리로, 사진의 완성도를 높이고 눈앞에 주어진 환경 이상의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든든한 조력자다. Kenko는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필터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Kenko의 필터는 과거 제품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촬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편의성의 개선에 집중한 제품이다. 자석을 이용하는 새로운 필터, PRO1D+ VARIABLE NDX3-450+C-PL을 만나보자.

글·사진 박지인 기자

자성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식

렌즈 전면에 필터를 돌려 부착하는 스크류 방식은 필터의 역사만큼이나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어왔다. 한번 장착하면 임의로 탈착되는 일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단점 또한 분명했는데, 운용 자체의 과정이 번거롭고 시간이 소요되었다. 때문에 단 몇 초간의 차이로 사진의 완성도가 판가름 날 수 있는 풍경 사진가들 사이에서 불편함에 대한 목소리가 높았다. 최근 등장한 자석 필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며 많은 유저들에게 각광을 받았고, Kenko 또한 발 빠르게 트렌드를 좇으며 자석 필터 라인업 PRO1D+INSTANT ACTION을 선보였다.

 

쉽고 빠른 자석의 편리함

원리는 매우 단순하다. 문자 그대로 자석이다. 먼저 렌즈의 필터 구경에 맞는 어댑터 링을 돌려 장착한 뒤, 그 위에 필터를 얹으면 ‘착’하는 소리와 함께 촬영 준비가 모두 끝난다. 기존의 스크류 방식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간편하고 빠르다. 그동안 역광이나 일출, 일몰 등 빛의 미묘한 변화를 필터의 탈부착 때문에 놓쳤던 이들에게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주 사용하는 렌즈에 미리 어댑터 링을 준비하고 있으면 더욱 빠르게 과정을 마칠 수 있다.

 

가변 ND & C-PL

VARIABLE NDX3-450+C-PL의 특징은 가변 ND 필터와 C-PL 필터 두 장을 한 데 엮어 제작됐다는 것이다. 필터 전체를 회전하면 편광 효과를, 위쪽의 필터만 회전시키면 ND 필터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화살표 표시를 따라 Min부터 Max까지 점차 어두워지며 광량 투과율이 저하되는 것을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하다. 하나의 필터로 최대한 다양한 효과를 누리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된 필터다. 방오, 발수 코팅으로 청소와 청결 유지가 편리하다는 점 또한 촬영자의 안정감을 높여주는 매력적인 특징이다.

 

폭넓은 사용성

빛의 상황에 따라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는 ND 필터 시스템을 구축하려 했다면 엄청난 비용이 소요됐을 것이다. 예산도 문제지만 활용하는 것도 문제다. 필터 교체 시간이 크게 줄어들었다지만 정확한 농도의 ND 필터를 찾는데 적지 않을 시간을 투자해야 할 터다. 가변 ND 필터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조도 환경에 맞춰 최적의 광량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셔터 속도나 심도 표현 등의 폭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특히 영상 제작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영상 내 피사체들의 움직임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저속의 셔터 속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제한적인 환경에서, ND 필터를 통한 광량 조절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다. VARIABLE NDX3-450+C-PL은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누리며, 촬영 현장에서의 쾌적함을 높여줄 수 있는 선택지다. 다만 어댑터 링을 포함하면 세 장의 원형 필터를 얹어놓은 것이기에 광각에서 약간의 비네팅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한계 이상으로 농도를 끌어올리면 가변 ND 필터의 구조적 특성상 컬러 밸런스에 변화가 올 수 있다는 점은 촬영자가 유의해야 할 부분이다.

 

스마트한 선택지, PRO1D+ INSTANT ACTION

그동안의 필터는 탈착 과정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꾸준하게 제기되어왔음에도 크게 발전하지 못했다. 최신 PRO1D+ INSTANT ACTION 자석 필터 시스템은 자력을 통해 필터를 부착한다는 평범한 아이디어 하나로 완전히 달라진 편의성을 제공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만든다는 것이 얼마나 큰 의미로 작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자석 필터의 형태는 이제 새롭게 개발되기 시작한 영역인바,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부분들이 무궁무진할 것이다. 기존 필터 시스템에 불편함을 겪고 있는 사진·영상제작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Kenoko 자석 필터 시스템은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가치있는 선택지라고 본다.

SPEC

제품명

PRO1D+ 자석필터 VARI NDX

타입

ND, C-PL

필터 구경

49, 52, 55, 58, 62, 67, 72, 77, 82mm

ND 계수

3-450

f-stops

1.5-9

프레임 재질

자석 내장 알루미늄

제조국

일본

문의

썬포토, http://sunphoto.co.kr/, 02-319-0303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