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Accessary
1인 미디어의 시대, 조명 선택 가이드 FORZA, FS, PAVO, COMPAC 시리즈

1인 미디어, 유튜브 시대에 타인과 다른 고품질의 이미지를 얻기 위해 장비적인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조명이다.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의 성능이 평준화되고, 스마트폰의 성능 향상으로 간편하게 영상을 촬영하고 소비하는 시대에 카메라만으로는 만족할만한 이미지 품질을 얻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남들보다 더 밝고 화사하며, 입체감 넘치는 연출로 좋은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은 환경에 적합한 조명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번호에서는 1인 미디어 전문 장비 기업 유쾌한생각과 함께 현재 1인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명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정리 장민태 기자 / 자료제공 유쾌한생각

포르자 60, 포르자 60B

난라이트의 포르자 60, 포르자 60B는 현재 가장 사랑받는 소형 LED 조명이다. 이 시리즈는 손바닥 위에 올라갈 정도로 작은 사이즈에 60W의 대광량을 탑재했다. 특히, 포르자 60B는 2700K~6500K까지 색온도 조절이 가능해 외부조명의 색온도에 맞추어 촬영이 가능하다. 카페나 호텔 로비 등의 색온도가 다른 환경에서 어색하지 않게 톤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어 실내 촬영이 잦은 이들에게 매력적인 기능이다. 또한, 제품 사용 시 소형 배터리를 장착해 사용할 수도 있다. 전용 배터리 핸들과 F970 배터리 2개로 최대 광량에서 약 50분가량의 사용 시간을 가지고 있어 야외에서 운용하기에 문제가 없다. 포르자 60 시리즈는 작은 제품 크기 대비 풍부한 광량과 소규모의 제작환경에서도 가능한 야외 운용을 장점으로 1인 제작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포르자 200, 포르자 300, 포르자 500

forza200

forza300

forza500

포르자 200, 300, 500은 포르자60을 능가하는 대광량 LED 조명들이다. 포르자60만으로는 커버가 불가능한 영화, 드라마, CF 등의 대규모 영상 제작환경에서 주로 사용된다. 대광량 조명은 단순히 인물 촬영뿐만 아니라 공간 전체를 커버하는 서라운드 조명으로 쓰기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촛불 효과, 캠프파이어, 번개 효과 등 다수의 스페셜 이펙트를 내장해 조명 하나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특히 전문적인 영상 제작에 활용되는 V 마운트 배터리의 장착이 가능해 별도의 전원 공급 없이 오랜 시간 동안 야외에서 조명을 운용할 수 있다. 더불어 높은 광량을 가지고 있음에도 쿨링팬의 소음이 약 16db로 조용해 영상 오디오에 노이즈가 생기는 일 없이 발열을 줄일 수 있다.

FS 150, FS 200, FS 300

FS 150, FS 200, FS 300 시리즈는 유튜버,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차세대 LED 조명군이다. FS 시리즈는 명칭대로 각각 150W, 200W, 300W라는 높은 광량을 가지고 있음에도, 동급의 광량을 가진 LED 조명 대비 저렴한 가격대를 이루고 있다. 실용적인 부분들만을 갖춰 가격 부담을 낮춘 가성비 제품군이다. FS 시리즈는 이펙트의 수를 포르자 시리즈에 비해 적게 가지고 있으며, 외부 배터리 운용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FS 시리즈는 주로 실내에서 조명을 사용하며 합리적인 가격에 대광량이 필요한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에게 최적이다. 또한 전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의 보웬스 조명 액세서리 마운트를 탑재해 기존에 사용하던 사진, 영상용 소프트 박스, 엄브렐러 등을 장착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파보 ll 6C, 15C, 30C

파보 ll 6C, 15C, 30C는 튜브 형태의 풀컬러 LED 조명이다. 단순 높은 광량이 아니라 다양한 색 표현을 통해 사진, 영상 콘텐츠의 다양화를 꿈꾸는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제품이다. 또한 파보 ll 6C, 15C, 30C는 모두 얇고 긴 튜브 형태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하며, 내장 리튬이온 배터리의 탑재로 별도의 추가 배터리 없이 야외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다. 특히, 파보 ll 6C는 작고 가벼운 외형과 합리적인 가격, 풀컬러 LED 타입으로 영상 제작에 입문하는 유튜버, 크리에이터에게도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조명이다.

컴팩 40B, 68B, 100B, 200B

컴팩 시리즈는 부드럽고 화사한 인물 촬영을 위해 탄생한 조명이다. 기존 조명은 빛을 더욱더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소프트 박스와 같은 보조 액세서리를 도움이 필요하다. 하지만 소프트 박스는 조명 외에 많은 공간과 부피를 차지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컴팩 시리즈는 조명 자체에 빛을 부드럽게 발산해주는 2중 소프트 라이트 구도가 적용되어 보조 액세서리의 도움 없이도 부드럽고 화사한 빛 연출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촬영에 필요한 장비의 부피가 크게 줄어들어 소규모의 영상 제작환경에서도 간편하게 운용이 가능하다. 컴팩 시리즈는 부드러운 빛을 특징으로 베이비 스튜디오, 웨딩 촬영, 얼굴을 노출하는 개인 방송 등에 활용되고 있다.

장민태 기자  theis1121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민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