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촬영 및 Vlog에 특화된 카메라

2018년 9월, 캐논은 RF 마운트를 채용한 EOS R을 내놓으며 35mm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 진출했다. AF와 이미지 센싱이 모두 가능한 듀얼 픽셀 CMOS AF 센서를 채용, 약 3,030만 화소를 지원한다. 듀얼 픽셀 CMOS AF 시스템은 화소에 위상차 감지 AF와 이미지 센싱 기능을 모두 포함해 포커싱이 빠르다.
풀프레임이지만 작고 가볍다. 동시에 LCD는 3:2 비율의 3.15형으로 큰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배터리와, 메모리카드를 포함한 무게가 650g 으로 부담스럽지 않다. 풀프레임의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사이즈와 무게에서 강점을 가진다. 또한 EOS R의 후면 디스플레이는 스위블이 가능해 다양한 구도로 촬영이 가능하다.
글·사진 유동현 기자
 


부드럽고 신속하게 구동하는 AF
EOS R이 채용한 듀얼 픽셀 CMOS AF는 사진과 영상 모두 대상을 신속하고 부드럽게 추적한다. 듀얼 픽셀 CMOS AF에서 하나의 화소는 각각 두 개의 독립적인 포토다이오드로 구성되며 각 픽셀에서 두 개의 포토다이오드가 개별적으로 빛을 흡수한다. 촬영 시에는 두 개의 포토다이오드가 정렬돼 이미지 신호가 하나의 픽셀로 출력한다. 즉, 이 두 개의 포토다이오드에서 발생하는 신호의 차이를 계산해 필요한 만큼 렌즈를 구동한다. 이에 대해 캐논은 “신속하고 부드러운 AF 동작이 가능하고, 포커싱 시간이 단축되었으며 움직이는 피사체에 대한 추적 성능 또한 더욱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 시에도 부드러운 AF동장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터치 가능한 스위블 LCD와 뷰파인더
EOS R은 1인 미디어 창작자에게 편리함을 주는 스위블 LCD를 탑재했다. 스위블 LCD는 자유로운 각도조절과 Vlog 촬영에 최적화된 기능이다. 각도조절이 자유로워 다양한 하이 및 로우 앵글 가능해 다양한 결과물과 색다른 시선을 담는다.
스위블 액정으로 촬영상태를 확인 할 수 있어 초점, 노출, 녹화 등에 대해서 즉각적 확인하고 대응이 가능해 촬영 영상을 지킬 수 있다 LCD는 210만 화소의 3.15형을 채용해 큰 화면으로 우수한 화질을 보여준다.
이와 더불어 터치 기능을 지원해 조작의 편의성이 높다. 초점 대상을 터치로 선택하며 더블 터치, 드래그 터치 등으로 피사체를 확대한다. 뷰파인더 촬영에서도 LCD 터치 조작이 가능해 초점을 신속하게 변경한다.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드래그 기능을 활용한 확대·축소 기능과 캐논에서 제공하는 터치인터페이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는 보다 편리한 즉각적인 촬영을 한다.
369만 화소를 지원하는 뷰파인더와 LCD 터치기능 조합도 가능하다. 뷰파인더를 보면서 LCD 화면을 터치해 포커싱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 신속하게 피사체를 놓치지않고 촬영이 가능하다. 뷰파인더를 통해 바라보면 ‘노출’등의 정보가 하부에 위치한다. 이러한 정보는 고정되지 않고 카메라를 가로·세로 돌릴 때마다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위치가 조절돼 쉽게 촬영 정보를 파악한다.


동영상
EOS R은 영상엔진 DIGIC8을 사용되며 최대 4K 30p, FHD 60p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FHD 촬영시 16:9 비율의 풀프레임 화각을 전부 사용한다. 4K 촬영시 고화질의 사진을 추출할 수 있으며 120p 촬영을 통해 느리게 보여주는 슬로우 모션 기능을 가지고 듀얼 픽셀 CMOS AF의 지원으로 영상 촬영 시 피사체 추적 능력이 뛰어나고 초점 이동이 부드러운 장점을 가진다.
수동 모드에서 자동 ISO 설정으로 셔터 속도와 조리개값을 조명에 따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또한 조리개값을 1/8 스톱 씩 변경이 가능해 아웃포커싱과 밝기를 세밀하게 조작할 수 있다.
EOS R은 자체 캐논 로그 및 픽처 스타일을 제공한다. 수동 모드에서만 가능한 촬영자는 이를 통해 다양한 색감을 활용해 창의적 표현이 가능하다. 캐논 로그는 내부 저장용으로 8비트 출력이 가능하고 10비트는 HDMI를 통한 외부 출력을 통해 확인 가능해 8비트 약 1677만의 색 보다 64배 많은 약 10억 7,000만 색 표시가 가능해 더욱 생생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호환성 좋은 외부단자 인터페이스
셔터 릴리즈 버튼이 독립적으로 위치해 있어 외부 단자 커버를 깔끔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EOS R은 방진 방적 구조를 갖춘 견고한 마그네슘 바디를 갖춰 카메라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갈 가능성을 낮춘다.
각각의 커버가 달린 부착 가능한 기기도 많다. hdmi 케이블로 영상신호와 음향신호를 압축하기지 않고 외부모니터에서 피사체를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뿐만 아니라 범용 핫슈를 통해 외장 플래쉬 부착이 가능하며 외부 마이크 거치도 가능하다. 다양한 액세서리 부착을 통해 큰 화면과 촬영 이미지를 보다 편하게 보면서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 외부모니터를 사용하면 촬영자는 피사체 외부모니터나 후면디스플레이로 피사체를 확인 할 수 있고 피사체가 인물일 경우에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는 장점을 가진다.


오케이굳 주식회사  www.okgoodshop.co.kr, 02-757-0070/02-752-5309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