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웨스턴디지털 코리아 한국 유통 사업 총괄 본부장 심영철 본부장 인터뷰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 전문가용 프리미엄 브랜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출시

금번 8월 23일 ‘샌디스크 프로페셔널(Sandisk Professional)의 출시와 함께 VDCM은 심영철 본부장(웨스턴디지털코리아 한국유통 총괄 본부장: 이하 심 본부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심 본부장은 2006년 6월 샌디스크 코퍼레이션(SanDisk Corporation)에 입사해 2009년 2월 아태지역의 한국유통사업 본부장으로 임명됐으며 2015년 웨스턴디지털과 샌디스크 합병 이후 웨스턴디지털 콘텐츠 솔루션 부분에서 한국유통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프로슈머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전문가를 위한 총체적 스토리지 솔루션 브랜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은 무엇이고 무엇을 살 수 있는가. 관련 질문에 대한 답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에 대해 소개 해주세요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은 지테크놀로지(G-Technology)와 샌디스크(SanDisk)를 결합한 브랜드로 프로슈머에서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모두의 니즈(needs)를 만족시키는 제품군을 시장에 내놓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테크놀로지는 헐리우드에서 많은 영화제작자에게 익히 알려져 있는 브랜드로 전문가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해 왔습니다. 이를 샌디스크와 결합해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기존의 전문 영상제작자 뿐만 아니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유튜버까지 타켓으로 삼아 고객층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유튜버의 경우 개인적으로 활동하면서도 프로 수준의 장비를 원하는 사람이 늘고 있기에 트렌드에 발맞춰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이 나왔습니다.

이번 런칭과 함께 내놓은 4가지 라인업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먼저 메모리 카드로는 CFExpress VP400가 있습니다. 전문가의 니즈에 맞게 성능이 향상됐습니다. 두 번째로는 리더기입니다. 기존의 샌디스크 리더기가 간단한 형태의 접속을 제공했다면 이번 제품은 에디팅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초당 1,000MB를 처리하고 4개까지 연결부를 제공해 컴퓨터에서 각각 작업할 수 있도록 해 모듈화한 솔루션입니다. 그 다음으로 도킹 스테이션으로 맥 컴퓨터의 한정된 포트를 확장시킵니다. 리더기 뿐만 아니라 타입C 포트 등을 통해서 컴퓨터의 확장성을 늘립니다. 네 번째는 외장 스토리지입니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의 포지셔닝은 어떻게 되나요?

기존의 샌디스크는 ‘카드’라는 형태의 제품을 통해서 일반 소비자와 전문가를 포괄적으로 타게팅했습니다. 그러나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은 프로슈머에서 영화, 프로덕션, 방송국에서 일하는 전문가를 타겟으로합니다. 전문가는 일반 소비자와 다른 형태로 스토리지 솔루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의 제품은 모두 하이엔드 급입니다. 하드디스크의 경우 7200RPM을 지원하는 울트라스타 엔터프라이즈급이 있으며 2800MB/s를 고속의 데이터 처리 성능을 지원하는 플래쉬 메모리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현장에 최적화된 제품들입니다. 전문가가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제품을 사용할 공간은 일반적인 사무실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바다, 사막, 산 등에서 온도와 습도에 상관없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방진·방적·방수 처리 등에서 세심한 설계를 했습니다. 또한 이제는 4K를 넘어 6K, 8K로 촬영이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에 4T에서 100T까지의 고용량·고속의 퍼포먼스를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는 영상 촬영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쓰고 있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하기 위해 제품을 모듈화 했습니다. 예를 들어 맥(Mac)에서는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하나의 포트에서 여러 개의 스토리지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제품의 안정성은 어떤가요?

지테크놀로지와 샌디스크 제품은 오랜 기간 사용자로부터 안정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지테크놀로지는 이미 19년 전부터 헐리우드 영상제작자를 위한 제품을 만들어왔기에 제품의 안정성은 검증됐다고 생각합니다. 샌디스크 역시 메모리카드와 USB 등을 통해 일반소비자와 프로슈머에게 입증된 제품입니다.

새 브랜드를 런칭하면서 다양한 제품을 내놓았는데 이를 관통하는 하나의 키워드가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영상제작자가 그간 아날로그 형태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이용했다면 이제는 디지털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나오는 고해상도 고속도의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선 모든 워크로드에서 스토리지 솔루션 전체가 디지털화되어야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 제작에 있어서 각각의 스텝별로 필요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의 목표입니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런칭이 국내 스토리지 분야에 미칠 영향력은 어느 정도라고 예상하나요?

과거에는 스토리지의 용도가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업무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주된 목표였다면 이제는 5G 등이 발달하고 하이엔드 비디오 시장이 생겨나면서 다른 형태의 스토리지 시장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백업 위주의 기존 시장과 메모리 카드, 리더기, 도킹 스테이션을 아우르는 전반적인 워크 플로우를 향상을 원하는 고객층이 생긴 것입니다. 그 시장이 전문가를 위한 프로페셔널 스토리지 시장입니다. 이 시장의 규모가 커지는 속도를 고려해봤을 때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이 이 출발선을 먼저 떠났지만 아마 다른 스토리지 업체 또한 이 시장에 진입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소비자들이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제품을 받아들일 준비가 됐다고 생각하나요?

넷플릭스 등과 같은 글로벌 OTT 업체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이미 WD에서 만든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시장이 초기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생각합니다. 글로벌 콘텐츠 유통 기업들은 이미 사용하고 있고 더 나아가 국내 대형 방송사 종국에는 유튜버까지 방송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고사양 스토리지를 사용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샌디스크 프로페셔널에서 제품을 구입할 고객들에게 한 마디해주세요.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은 전세계에 존재하는 여러 스토리지 업계 중 유일하게 플래쉬 드라이브와 하드 드라이브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토리지를 만들 수 있는 여러 기반 기술을 내재화해서 하드와 플래쉬의 총체적인 기술을 포괄적으로 모두 가지고 있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즉, 전세계에 인류가 생성하고 저장하는 모든 데이터의 40%는 WD에서 만든 기술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이처럼 스토리지 분야를 선도했고 새로 생겨나는 스토리지 시장에서도 고객의 니즈에 맞게 단계별 총체적 솔루션을 제공해 앞으로도 앞서가겠습니다.

유동현 기자  dong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