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Accessary 액세서리
완벽한 몰입을 선사하는 헤드폰, 사라모닉 SR-BH600콘텐츠 속으로 나를 빠뜨리다

유튜브, 넷플릭스, 각종 온라인 게임, 심지어 밀리의 책 읽어주는 앱과 오디오 웹툰까지 앉은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이 참 다양해진 세상이다. 하지만, 화려한 영상과 멋진 사운드트랙에도 불구하고 ‘왜 이렇게 집중이 안 되지?’, ‘재미있는데 몰입이 안 되네’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한두 번이야 콘텐츠의 문제지만, 반복되면 환경을 따져봐야 한다. 과연 훌륭한 콘텐츠를 온전히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는지. 자꾸 말을 거는 가족, 안방에서 들려오는 TV 소리, 창밖 술 취한 이의 고성방가... 사람은 생각보다 소리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자면, 아무리 거대한 스크린이 나를 압도하고 있어도 먼 자리에 앉은 사람의 팝콘 먹는 소리가 더 신경 쓰인 경험이 한두 번쯤은 있지 않은가? 온전히 어떤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제공하는 소리는 깨끗하게 전달하면서 그 외 소음은 막아내는 헤드폰이 필요하다. 저렴한 가격으로 강력한 노이즈캔슬링을 제공하는 Saramonic SR-BH600을 소개한다.



헤드폰과 이어폰의 차이는?
손톱만 한 이어폰과 주먹만 한 헤드폰을 비교하면, 기본 기능은 똑같은 것 같은데, 왜 크기 차이가 큰 건지 왜 노이즈캔슬링 효과가 뛰어나다는 에어팟을 게임을 할 때는 쓰지 않는지 궁금증이 생긴 적이 있을 것이다. 차폐력과 소리 면적 다르기 때문이다. 헤드폰은 귀를 완전히 덮어 안정감을 주고 그 면적만큼 소리를 넓게 낸다. 같은 가격대의 헤드폰이라면, 대부분이 동일 가격 이어폰보다 뛰어난 노이즈캔슬링과 사용 시간을 제공하며, 이어폰이 좁은 한 점에서 크게 소리를 낸다면 헤드폰은 넓은 면에서 소리를 울리므로 피로도가 적고 음향이 풍부하다. 좁은 점에서 소리를 크게 낸다면 이어폰이 더 또렷하게 들리는 거 아니냐고? 물론 더 크게 내리꽂히지만, 풍부하진 못하다. 일명 서라운드 기능, 입체적이고 공간적인 음향의 연출이 어렵다. 크기가 작은 만큼 소리와 소리 사이 거리를 표현할 수 없고 그 때문에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한정적이다. 예를 들어 좋은 헤드폰 사용이 필수적인 온라인 게임 ‘배틀 그라운드’를 플레이하면 ‘2시 방향에서 총소리’, ‘5시 방향에서 움직이는 소리’가 들린다고 말하곤 하는데, 이때 이어폰을 쓰면 그저 전부 ‘오른쪽에서 들리는 소리’로 위치가 부정확해진다.


SR-BH600이 선보이는 ANC, 압도적인 몰입감
음향 전문기기 사라모닉이 새롭게 출시한 SR-BH600은 10만 원 초반의 저렴한 가격으로 수십만 원대 고가 헤드폰에나 탑재되던 능동형 소음제어 시스템 ANC(Active Noise Canaelling)을 탑재했다. 주변 소음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소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튜디오 급에 육박해 작은 음량에서도 옆에서 질문하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다. 테스트 촬영 중 모델은 몇 차례나 필자의 손짓을 보고 필자가 말하고 있다는 걸 알아차렸다. 더불어 잘 튜닝한 40mm 구경 드라이버 유닛으로 미세한 중저음마저 잡아낸다. 이를 블루투스 5.0 기능이 뒷받침한다. 4.2 버전에 비해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로 소리 지연이 적고 전력 사용량이 적어 한 번의 충전으로 ANC 미사용 시 최대 16시간, ANC 사용 시 12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당연히 USB 충전 포트를 연결해 유선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가볍고 심플한 디자인
SR-BH600은 블루투스 헤드폰에 제일 많이 쓰이는 블랙 색상으로 출시됐다. 누구나 부담없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길이 조절 폭도 한쪽당 약 3cm로 작지 않다. 폴더블 구조를 적용해 기본 제공하는 케이스에 휴대할 수 있으며 이어컵 외부에는 사라모닉 로고를 각인했다. SR, 심플하고 작은 로고 사용으로 깔끔하다. 포트와 조작부는 모두 왼쪽에 위치해 게임 중에도 한 손으로 빠르게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볼륨 조절 버튼, ANC 스위치, 블루투스 페어링 및 재생·멈춤을 지원하는 다중 기능 버튼 세 개의 물리 버튼, 이외 3.5mm AUX 단자, 충전 단자, 마이크 및 상태표시등을 탑재했다. 컵 내부에는 좌우 구분을 위한 L/R을 크게 각인해 더욱 더 빠른 착용을 돕는다.


마치며
저렴하면서 성능 좋은 무선 음향기기가 제법 많아졌다. 하지만 SR-BH600처럼 10만 원 초반의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기본기와 꼭 필요한 추가기능까지 제대로 탑재한 제품은 찾기 어렵다. 아주 세련되지는 않지만, 특별히 모난 데 없고 거추장스럽지 않은 디자인으로 남녀노소, 실내·외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가장 신기했던 점은 2대 기기와 동시 페어링을 지원해 노트북으로 게임을 하다가 스마트폰으로 전화를 받는 일이 가능하단 것이다. 마이크로 5핀 충전단자가 다소 아쉽지만, 가벼운 무게와 폴더블 기능에 기본 케이스까지 제공하니 가성비 좋고 휴대성 높은 무선 노이즈캔슬링 헤드폰을 찾고 있다면, 추천한다.


SPEC

모델명

Saramonic SR-BH600

블루투스 버전

블루투스 5.0

블루투스 거리

10m

충전 소요 시간

약 2.5시간

재생시간

12시간 (블루투스&ANC 모두 사용시)

16시간 (블루투스만 사용시)

배터리 용량

400mAh

무게

230g

문의 현대포멕스, 02-511,9904, www.fomex.co.kr

김예림 기자  yr21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예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