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인 필터는 카메라 본체 내부의 센서와 셔터 앞에 장착하는 필터로, 모든 렌즈를 커버한다. 미러 박스가 없는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 가능하며, 렌즈 변경 시 센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렌즈 전면에 필터 사용이 불가능했던 어안렌즈와 초광각 렌즈도 필터 적용이 가능해지면서 혁신적인 필터가 등장했음을 알 수 있다. 센서 가까이에 설치해야 한다는 점에서 처음엔 두려움이 앞서지만, 간단한 조작법으로 금방 클립 설치와 제거에 익숙해져 보다 편리한 촬영이 가능하다. 카세 클립인 필터는 캐논, 소니, 니콘 등 브랜드마다 미러리스 카메라 규격에 맞게 제작되었으며, 그중 소니 미러리스 클립인 필터 키트로 테스트 촬영을 진행했다. 
글·사진 박정하 기자


제품 구성

필터는 플라스틱 보호 상자에 들어 있으며 필터를 제거할 수 있는 플렉트럼(삼각형) 도구와 긴 노출을 위한 검은 면 덮개가 있다. 


광학 유리와 코팅 기술

카세 클립인 필터는 모두 안정적인 투과율과 굴절률을 보장하는 B279 유리를 사용해 뛰어난 화질을 자랑한다. Kase는 카메라 필터 전문 기업으로 2011년부터 광학 코팅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독보적인 코팅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자료 제공 KPP


설치 방법
아래의 설명에 따라 어렵지 않게 클립인 필터를 장착할 수 있다. 
① 테이블 위에 본체와 필터를 준비하고, 깨끗하고 차분한 환경에서 설치한다.
② 렌즈와 바디캡을 제거한다. 
③ Kase 글자는 센서를 향하고, 하프 서클은 하단에 위치해야 한다.
④ 필터 위쪽을 잡고 45°각도로 아랫부분부터 삽입한다.

⑤ 상단부분을 아래로 누른다. 정상적으로 설치될 경우 클릭 소리가 들린다.
⑥ 필터 제거 시 삼각형 도구(플렉트럼)를 필터 상단 노치에 삽입한다. 
⑦ 필터의 유리에 지문이 남는 것이 싫다면 라텍스 장갑을 사용해도 좋다.
⑧ 설치 시 바람이나 먼지가 없는 환경이 필요해 현장 설치는 적합하지 않다.


필터 테스트

원본
원본
ND8
ND8

필터가 선명도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해 이미지 품질을 저하시키는지 확인했다. ND8/ ND64 / ND1000 3개의 필터 모두 선명도 손실과 비네팅이 발생하지 않았다. 충분한 빛이 있는 환경에서는 ND1000 필터를 장착한 후에도 수동이 아닌 자동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었다. 테스트 촬영은 소니의 ILCE-7RM2 바디와 Viltrox 50mm F1.8 E 렌즈로 진행했다. 

ND64
ND64
ND1000
ND1000

 


결과
카세 클립인 필터를 사용하면 렌즈를 교환할 때 노출되는 이미지 센서를 안정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색상 중립성, 비네팅, 선명도 부분에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AF와 수동 포커스가 완벽하게 작동한다. 약 3.3g의 알루미늄 프레임은 안정적인 장착을 도와주며, 1세대 A7부터 모든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와 호환된다. 

문의  KPP 코리아포토프로덕츠, 02-3437-6775, www.kppkpp.co.kr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