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부터 남달랐던 Sony Alpha 7R(이하 a7R)은 미러리스 카메라의 콤팩트함과 DSLR에서만 느낄 수 있었던 고화질 촬영을 실현한 혁신 그 자체였다. 첫 등장 후 10년 가까운 시간 동안 진화를 거듭한 a7R 시리즈는 초창기의 약 2배인 6100만 화소를 지닌 Alpha 7R IV(이하 a7R Ⅳ)까지 왔다. a7R Ⅳ는 늘어난 해상도에 비해 외형적인 변화를 최소화하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첫 등장의 여운을 10년이 지난 지금도 실감케 한다. 끊임없는 진화를 보여준 a7R Ⅳ가 다시 한번 변화된 모습으로 우리를 찾아온다. a7R Ⅳ의 장점을 계승하고 새로운 기능까지 탑재된 Sony Alpha 7R Ⅳ A(이하 a7R Ⅳ A)를 소개한다. 
글•사진 이정원 기자


 

 


6100만 화소의 고해상도 구현
a7R Ⅳ A는 우수한 해상력을 자랑하는 Exmor R, 이면 조사형 CMOS 센서의 기술을 향상해 최대 6100만 화소의 높은 해상도를 자랑한다. 덕분에 a7R Ⅳ A는 중형 카메라만의 전유물이었던 고해상도 사진 촬영과 함께 다채로운 색감을 풍부하게 표현한다. 이미지 프로세싱엔 고속 BIONZ X를 사용해 고해상도 센서 성능을 갖추고 늘어난 픽셀 수로 인한 노이즈를 최소화시킨다. 표준 ISO 100-32000, 확장 시 50-102400까지 지원해 넓은 감도 범위로 뛰어난 노이즈 처리 능력을 보여준다.



새로운 뷰파인더의 등장
a7R Ⅳ A는 a7R Ⅲ의 369만 도트 보다 진보한 576만 전자식 도트 뷰파인더로 이전 시리즈와 차별화된 정밀도, 밝기, 콘트라스트를 보인다. 보다 선명해진 뷰파인더는 왜곡을 최소화시키고 정확한 이미지를 포착해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지문, 먼지 등에 취약한 렌즈부의 오염을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불소로 코팅해 원활한 촬영을 돕는다. 



향상된 AF 성능
피사체를 포착하는 위상차 검출 AF 포인트도 이전보다 획기적으로 증가했다. a7R Ⅲ에서 399개였던 AF 포인트는 약 1.4배 늘어 총 567개로 늘어났다. 향상된 AF 포인트 범위와 함께 추적에 용이한 알고리즘도 추가된다. 피사체는 복잡한 행동과 일정치 않은 속도로 카메라에 담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추적 알고리즘은 사용자에게 피사체를 안정적이고 정밀하게 포착하도록 돕고 한번 포착된 대상을 빠르게 추적한다. 
스마트해진 트래킹 기술은 인물 촬영에 큰 도움을 준다. Eye AF는 인물 촬영 중 주변 사물로 초점이 옮겨가는 불편을 없애고 역동적인 움직임 속에서 인물의 미세한 표정을 선명하게 포착한다. 사람 외 동물의 눈에도 정확하게 초점을 고정할 수 있어 예측 불가능한 행동 속에서 소중한 순간을 담아낼 수 있다. 



신속한 응답 속도
a7R Ⅳ A는 최대 10fps의 고속 촬영에서도 높은 해상도를 유지한 채 68장의 사진을 담을 수 있다. 라이브뷰 모드에선 8fps까지 지원된다. APS-C 촬영 모드는 풀프레임 촬영 모드보다 약 3배 이상의 사진을 연속으로 촬영할 수 있다. 풀프레임으로 촬영된 이미지에서 크기가 작은 피사체를 잘라내는 경우, 해상도가 떨어져 사용자는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a7R Ⅳ A는 APS-C 크기로 크롭된 이미지도 2620만 화소로 출력할 수 있어 작업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강화된 내구도
미러리스 카메라는 경량화로 휴대성을 높이면 내구도와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편견이 있었다. 하지만 a7R Ⅳ A는 마그네슘 합금으로 제작된 커버와 프레임을 활용해 가볍고 충격에도 강한 제품을 완성했다. 카메라 고장의 원인이 되는 먼지와 습기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커버와 연결부를 밀폐 처리했고 렌즈 마운트 주위는 쿠션을 추가해 거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설계 메커니즘은 미세한 흔들림을 줄이기 위해 셔터 유닛이 장착된다. 줄어든 흔들림 만큼 향상된 이미지 스테빌라이저는 이미지 블러를 최소화하면서 카메라는 높은 해상도를 유지한다. 



호환가능한 다양한 액세서리
a7R Ⅳ A는 다채로운 작업 환경을 구현하는데 특화된 제품이다. 무선으로 PC와 연결해 카메라 설정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고 촬영 동안 다양한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다. 무선으로 이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공간적인 제약이 줄어들고 자유로운 촬영이 가능하다. 
스튜디오 플래시 유닛과 기타 외장 조명 장비와 연결할 수 있는 스탠다드 싱크 터미널이 부착돼 스튜디오 촬영 시 원하는 조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최대 10fps 연속 플래시 촬영으로 릴리스 지연을 최소화해 유연한 촬영 환경을 조성한다. 



편리한 조작성
a7R Ⅲ의 단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멀티 셀렉터는 초점 포인트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됐다. 가운데가 비어있던 원형 버튼의 중심을 채우고 버튼 표면을 돌기 형태로 텍스처에 변화를 줬다. 이를 통해 조작 중 손가락이 미끄러지는 상황을 방지하고 순식간에 일어나는 상황을 포착하는데 최적화된 모습으로 리뉴얼됐다. 



새롭게 진화된 LCD 모니터
a7R Ⅳ A의 가장 큰 변화는 LCD 모니터 화면의 변화를 꼽을 수 있다. a7R Ⅳ의 모니터는 약 103만 도트로 이뤄져 있다. 하지만 a7R Ⅳ A는 약 235만 도트로 이전의 두배 이상 압도적인 성능을 보인다. 2배 이상 업그레이드된 모니터의 성능은 더욱 선명하고 정확한 사진을 제공한다. 흔히 촬영 후 사진과 PC로 작업했을 때 결과물이 상이한 경험을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a7R Ⅳ A는 선명한 모니터 화면으로 외부적인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시키고 있는 그대로의 사진을 출력한다.



마무리
a7R Ⅳ A를 사용하면 매일 보던 공간도 새로워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카메라 셔터를 누를 때마다 확인할 수 있는 예상을 뛰어넘는 결과물이 촬영을 한층 즐겁게 만든다. 
a7R Ⅳ A는 a7R Ⅳ의 리비전(Revision) 모델이다. 이전 제품의 장점을 유지한 채 단점을 개선했기에 변화된 점이 다양하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리비전을 통해 극적으로 변화된 성능을 보여준 a7R Ⅳ A를 보며 앞으로 등장할 제품들의 독보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하게 만든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