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디지털 PRO-DOCK 4 & PRO-READER 시리즈

최근 등장하는 광학 기기들은 뛰어난 기술력을 통해 깔끔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하지만 이미지 품질이 상승됨과 동시에 데이터의 용량 또한 급격하게 비대화되고 있다. 단순히 해상도만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색정보를 포함한 Log데이터의 사이즈까지 함께 증가해 일반적인 메모리로는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의 대용량 데이터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업무용 코덱 중 하나인 Blackmagic RAW의 경우 10비트 기준, 표준 파일인 3:1 압축비로 영상을 저장하면 영상의 용량의 120MB/sec정도의 데이터가 발생한다. 이는 분당으로 환산하면 7.2GB/min, 시간으로 환산했을 땐 432GB/hour의 막대한 데이터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컬러를 12비트로 올린다면 데이터의 크기는 상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히 커지게 된다. 이것도 일반적인 4K 기준의 파일크기이고 이미지 센서의 모든 픽셀을 다 사용하는 4.6K 30P모드의 경우 더 많은 데이터가 발생한다.

현장에서 촬영을 진행할 때 메모리의 효율적인 관리와 활용을 위해 실시간 백업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많은 리스크를 안고 관행적으로 사용돼왔던 일반적인 메모리카드 리더기를 이용해 데이터 백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워크플로우를 획기적으로 간소화시킨 ‘PRO-DOCK 4’과 ‘PRO-READER 시리즈’가 등장하기 전까지 말이다.

PRO-DOCK 4 & PRO-READER 시리즈

PRO-DOCK 4의 외형
PRO-DOCK 4의 외형

SanDisk Professional의 PRO-DOCK 4은 여러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환경에 최적화된 4 베이 리더기 겸 도킹 스테이션이다. PRO-DOCK 4은 SanDisk Professional에서 제공하는 PRO-READER 장치를 4개까지 탑재할 수 있어 다채로운 작업 환경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PRO-READER 시리즈는 RED MINI-MAG, CFexpress Type B 등의 전용 리더기와 CF, SD, MicroSD 카드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PRO-READER 멀티 카드 리더기를 포함하고 있다. PRO-READER 시리즈는 개별적으로 PC와 연결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PRO-DOCK 4를 활용하면 다수의 메모리카드를 동시에 운용할 수 있어 한층 유연한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다.

PRO-READER CFexpress 

PC에 연결해서 사용 중인 모습
PC에 연결해서 사용 중인 모습

전문가용 프리미엄 메모리카드인 CFexpress용으로 제작된 PRO-READER CFexpress은 사진 및 비디오 파일을 신속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USB-C 포트를 통해 최대 10Gbps란 놀라운 전송 속도를 자랑한다. 또한 데이터 전송에 영향을 주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알루미늄 인클로저 소재로 제품을 설계해 원활한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PRO-READER Multi card reader

PRO-DOCK 4와 결합된 PRO-READER Multi card reader
PRO-DOCK 4와 결합된 PRO-READER Multi card reader

SD 카드 1개, MicroSD 카드 1개, CF 카드 1개로 총 3개의 메모리카드를 수용할 수 있는 PRO-READER Multi card reader는 최적화된 오프로드 성능을 통해 최고의 작업 편의성을 제공한다. USB-C 포트를 탑재해 최대 5G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PRO-READER CFast

PRO-DOCK 4에 거치된 PRO-READER CFast
PRO-DOCK 4에 거치된 PRO-READER CFast

PRO-READER CFast는 USB-C 케이블을 사용해 ipad Pro, G-RAID 드라이브, PC에 직접 연결해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PRO-READER CFexpress와 마찬가지로 USB-C 포트를 사용해 최대 10Gbps 전송 속도를 지니고 있으며 실수로 파일을 덮어쓰는 것을 방지하는 ‘쓰기 방지 잠금 스위치’를 탑재했다. 덕분에 빠른 데이터 전송과 함께 안정성까지 겸비해 탁월한 워크플로우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PRO-READER RED MINI-MAG Edition

PRO-READER RED MINI-MAG Edition의 외형
PRO-READER RED MINI-MAG Edition의 외형

RED Digital Cinema사의 제품은 뛰어난 색 재현력과 섬세한 디테일을 담아내는 명품 카메라로 유명하다. PRO-READER RED MINI-MAG Edition은 RED Camera 전용 메모리카드인 Red MINI-MAG용으로 설계됐다. PRO-READER RED MINI-MAG Edition은 일반 메모리카드보다 큰 Red MINI-MAG를 장착함에도 PRO-READER 시리즈와 동일한 크기를 지니고 있다. 덕분에 작업 공간을 간소화할 수 있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PRO-DOCK 4

PRO-DOCK 4의 외형
PRO-DOCK 4의 외형

PRO-READER 시리즈를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된 PRO-DOCK 4는 사실상 세계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메모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 혁신적인 메모리카드 리더기의 면모를 자랑한다. 260W의 전력 공급 장치를 통해 컴퓨터 및 액세서리를 충전하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리더기를 탑재했음에도 발열에 뛰어난 소재와 내장형 팬으로 메모리 읽기 및 쓰기 속도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 뛰어난 성능을 지녔다. PRO-DOCK 4의 후면엔 최신 규격의 썬더볼트 단자와 DP 단자를 탑재해 PC나 노트북과도 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최대 4개의 PRO-READER를 수용할 수 있어 사용자에 따라 구성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디자인을 채택했다.

총평

메모리 카드에 손상을 일으키는 가장 주된 요인은 바로 ‘열’이다. SD카드의 경우, 통상 약 2.5~ 3W의 전력을 사용한다. 이때 사용되는 전력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게 되고 속도가 빠른 CFast나 CFexpress의 경우엔 더 많은 열이 쌓일 수밖에 없다. 지속적으로 열에 노출된 메모리 카드나 리더기는 고장을 면치 못하고 자칫 중요한 데이터를 모두 잃을 수 있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메모리 카드 리더기는 열로 인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PRO-DOCK 4와 PRO-READER 시리즈는 고급 소재와 탄탄한 기술력으로 뛰어난 방열 성능을 선사한다. 덕분에 높은 열로부터 메모리 카드와 데이터를 완벽하게 보호해 안정적인 워크플로우를 구현한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