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촬영 입문자를 위한 카메라, 초보자도 손쉽게! Nikon Z 30
영상 촬영 입문자를 위한 카메라, 초보자도 손쉽게! Nikon Z 30

코로나19의 정점을 끝으로 반도체 공장이 안정화된 현시점에서 카메라 업계는 카메라 수급의 어려움을 극복한 다양한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카메라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니콘은 이러한 회복세에 탄력을 주고자 폭넓은 영상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신제품 NIKON Z 30을 출시했다. NIKON Z 30은 Z 시리즈 중 가장 작고 가벼운 모델로, 브이로그를 포함해 일상 촬영부터 창의적인 영상 표현까지 다양한 장면을 동영상으로 담는데 최적화된 카메라다. 니콘 Z 시리즈의 탄탄한 기본기와 다양하고 요긴한 성능, 높은 유연성과 확장성으로 동급 모델 중 탁월한 다재다능함을 선사하고 있다. 세상에 나오자마자 영상 애호가 및 영상 관련 액세서리 업체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NIKON Z 30 주요 기능을 살펴보자.

NIKON Z 30 + NIKKOR Z DX 16-50mm f/3.5-6.3 VR
NIKON Z 30 + NIKKOR Z DX 16-50mm f/3.5-6.3 VR

선명한 영상 표현력
NIKON Z 30에 내장된 이미지 센서, APS-C 사이즈/DX 포맷은 일반 스마트폰에 탑재된 이미지 센서에 비해 약 14배 큰 크기를 자랑할 뿐 아니라 빛을 충분히 받아들여 섬세하고 선명한 영상미를 보여준다. 원본이 좋을수록 후보정이 편리해진다는 것은 사진 및 영상 애호가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사진 보정과 동일하게 영상을 보정하는 과정에서도 밝기와 색감 등의 조절을 필요하며, 색상과 디테일이 자연스럽게 변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NIKON Z 7 및 Z 6와 같은 화상 처리 엔진, EXPEED 6도 우수한 영상 품질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다. EXPEED 6는 뛰어난 고감도 성능을 발휘해 일출과 일몰 등 장시간 촬영 시에도 노이즈를 억제한 아름다운 영상과 풍부한 질감 묘사로 촬영자에게 최고의 촬영 경험을 선사한다. 영상 촬영 시 최고 상용 감도는 ISO 25600이다.

NIKON Z 30 + NIKKOR Z DX 16-50mm f/3.5-6.3 VR
NIKON Z 30 + NIKKOR Z DX 16-50mm f/3.5-6.3 VR

영상의 퀄리티를 높여주는 녹음 성능
영상미는 시각적인 요소와 더불어 청각적인 요소를 동시 만족시킬 때 비로소 완성된다. NIKON Z 30은 음성 대역과 광대역을 선택해 녹음할 수 있는 녹음 대역 설정을 탑재했다.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할 경우 사람의 목소리 녹음에 적합한 '음성 대역'을, 악기 연주나 거리의 소음 등 다양한 소리를 녹음할 경우에는 저음역에서 고음역까지 녹음이 가능한 '광대역'을 추천한다. 별도 구매 제품인 ‘SmallRig 윈드 머프 3859’를 사용하면 바람의 소리가 차단돼 보다 선명한 음질을 얻을 수 있으며, 카메라에 외부 마이크 장착 시 전문가 급의 음질 구현이 가능하다.

사진제공 니콘코리아
사진제공 니콘코리아

고급스러운 외관과 직관적인 조작계
Z 시리즈는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 성능과 기능에 따라 조금씩 외관을 달리해 왔다. NIKON Z 30은 유튜브 및 브이로그 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카메라로 Z 시리즈 중 가장 작고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NIKKOR Z DX 16-50mm f/3.5-6.3 VR 장착 시 무게는 약 540g으로 장시간 촬영에 유리하며,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콤팩트함으로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기에도 부담이 없다. 또 Z 시리즈 공통의 세련된 질감 표현과 가죽 느낌의 소재를 채용해 편리함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실현했다.
다이얼과 버튼 배치 등에도 영상 촬영이 주를 이루는 유저들을 고려한 니콘의 섬세한 배려가 녹아있다. 브이로그 촬영에 적합한 하이앵글이나 로우 앵글 등 다양한 구도를 즐길 수 있는 회전식 액정 모니터는 간단한 터치만으로 노출 설정이 가능하며, 액정 모니터를 자신에게 향하도록 회전하면 '셀프 촬영 모드'로 자동 전환된다. 또 영상 촬영 시 바디 앞면의 REC 램프가 빨간색으로 점등돼 녹화 중임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했다.
촬영 시 순조로움을 더해주는 최적화된 조작계 배치도 눈여겨볼 만한 장점이다. 셀프 촬영, 하이 및 로우 앵글은 물론 어떤 앵글에서도 쉽게 찾아 누를 수 있는 동영상 버튼을 바디 윗면에 배치해 한 손만으로 조작이 가능하며, 촬영자는 깊고 잡기 쉬운 형태의 그립을 통해 안정적인 그립감을 경험할 수 있다. 바디 좌측 상단을 세로 위치로 잡았을 때에도 손의 형상에 맞게 설계돼 편리하고 안정적인 세로 촬영이 가능하다.

사진제공 니콘코리아
사진제공 니콘코리아

카메라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사진 촬영 기능
니콘 Z 30은 동영상 촬영에 특화된 카메라로 보이나, 사진 촬영에서도 상위 모델에 준하는 성능도 갖췄다. ISO 51200의 뛰어난 고감도 성능으로 야간이나 광량이 적은 실내 공간에서도 노이즈를 최소화한 깔끔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비교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여 부드러운 배경 흐림 효과도 즐길 수 있다. 사진 촬영 시 AF 성능은 결과물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Z 30은 인물, 개, 고양이의 얼굴이나 눈동자를 검출하는 눈 인식 AF 기능이 탑재됐으며, 와이드 영역 AF 설정 시 복수의 피사체 얼굴이나 눈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복수의 얼굴이나 눈동자를 검출 한 후에는 멀티 셀렉터로 초점을 맞추고 싶은 얼굴이나 눈동자를 선택할 수도 있다. 또 최대 약 11fps의 고속 연속 촬영이 가능해 반려 동물이나 빠르게 움직이기는 피사체의 순간의 표정 등 포착이 가능하다. 이렇게 Z 30은뛰어난 퍼포먼스와 AF 성능으로 한 장 한 장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미러리스 카메라만의 개성을 경험할 수 있다.

사진제공 니콘코리아
사진제공 니콘코리아

촬영을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카메라
NIKON Z 30은 뛰어난 성능과 더불어 영상 촬영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고루 갖췄다. NIKON Z 9에 탑재된 Picture Control 효과를 채용해 자연스러운 색감 표현 등을 간단한 조작만으로 컨트롤할 수 있으며, 덕분에 촬영자는 손쉽게 영상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다. 콘트라스트와 색감의 디테일한 조정이 가능해 촬영자의 기준에서 가장 적합한 색감으로 영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또, 모든 Picture Control 효과에서 3가지 항목(선명도, 중간 선명도, 명료도)으로 선명한 정도를 조절할 수 있어 화면의 세밀한 질감 표현이 가능하다. 몰입감이 있는 선명함을 보여주는 4K UHD 30p 영상은 프레임 트리밍 없이 렌즈의 화각을 충분히 살려, 광각의 풍경이나 요리 촬영 시에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NIKON Z 30은 현존하는 동급 계열의 카메라 중 가벼운 무게와 더불어 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성능과 외관을 갖춘 카메라다. NIKON Z 30과 함께라면 누구나 쉽게 표현력이 가미된 고화질 영상을 얻을 수 있고, 일상에서도 사진 및 영상 생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일상의 사소한 순간도 드라마틱 하게 묘사할 수 있는 카메라를 찾는 이들에게 NIKON Z 30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