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출사지
익산 고스락열린 관광지 유기농 정원 카페 익산 고스락

▣ 위치 : 전북 익산시 함열읍 익산대로 1424-14

▣ 운영시간 :
주중 :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말 :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 입장료 : 없음

▣ 주차장 : 무료

전북 익산의 항아리로 유명한 유기농 전통장 정원 카페 고스락.

고스락은 순수한 우리말로 "으뜸", "최고"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고스락은 국산 유기농 원료만을 사용하여 자연 발효 숙성을 시켜 장을 만드는 곳이다.

입구의 오르막길 지나 잘 정비된 주차장이 있다. 주차장에서 잠시 걸어오면 초입에서 전망대와 또다른 고스락의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입장 수칙은 외부 음료 및 음식물 반입금지, 애완 동물 출입 금지, 전 구역 흡연 금지다.

푸르른 잔디와 멋진 소나무숲 정원의 때마침 목수국도 피어있어 너무 아름다웠고 날씨는 무더웠지만 산책하기도 좋다. 이곳을 방문해보면 알겠지만 정원 관리가 상당히 잘 되어있는 것을 느낄수 있다. 또한 곳곳에 쉼터를 조성해놓아 무더위를 피해 잠시 쉴 수도 있다.

고스락은 입장료는 무료이고 시설 유지 관리를 위해 1인당 5,000원 이상의 제품 또는 음료를 구입을 권하는 안내문이 있다. 초입을 지나 오른쪽에 제품과 음료를 판매하는 정원 카페와 판매장이 있다.

​정원 카페와 판매장 앞에서 바라보면 셀 수 없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장독들이 즐비해져 있다. 이곳은 전통 된장, 간장이 오랫동안 숙성을 이루는 공간으로서 일반인은 출입을 할 수 없다.

이마와 등줄기에 땀이 맺힐 정도로 무더운 날씨였지만 맑고 청명한 하늘에 두둥실 떠있는 멋진 구름들과 어우러진 고스락의 수많은 장독들이 장관을 이룬다.

"발효는 과학이다"

선조들의 지혜와 과학 고스락의 마음이 담겨져 있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전망대 가는 길에 만난 각양각색 꽃단장한 수많은 항아리와 마음에 와닿는 글귀가 눈길을 사로 잡는다. 무더위를 피해 잠시 우두커니 서서 읽어본다.

단풍길에 꽃 핀 항아리

세월이 흘러 제 기능을 다한 항아리들에게

꽃단장으로 새 새명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항아리들이 심심하지 않도록

올려 놓은 새집에는

새들이 찾아올까요?

고스락 전망대.

고스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로 이르는 길은 어렵지 않게 쉽게 갈 수 있다. 나무 데크로 되어있는 이곳에서 바라보는 멋진 소나무와 넓고 넓은 정원속에 수천개의 장독으로 가득차있고 국내 유일 3만여평 항아리 정원에서 4,000여개의 전통 항아리로 유기농 발효 식품을 생산하는 유기농 정원 고스락의 시원한 풍경을 바라보며 멋있다는 말이 저절로 나온다.

전라도 익산을 방문한다면 꼭 한번쯤 가볼 만한 곳이다.

참고로 고스락에서는 방문하기 전 고스락 홈페이지에서 체험 프로그램 5가지(양파 사과 식초 음료 만들기. 간편 고추장 만들기. 청국장 쿠키 만들기. 발효 식초 비누 만들기, 고추장 피자 만들기)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사전 예약하면 방문했을 때 체험할 수 있다.

연경원 기자  cre1123@naver.com

<저작권자 © VDCM 비디오디지털카메라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경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