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Body 카메라
1억 화소 압도적인 해상도를 선사하는 핫셀블라드 X2D 100C & XCD 렌즈 시리즈
1억 화소 압도적인 해상도를 선사하는 핫셀블라드 X2D 100C

중형 카메라의 대명사 핫셀블라드가 새로운 중형 미러리스 카메라인 X2D 100C를 출시했다. X2D 100C는 2016년 첨단 디지털 기술과 압도적인 휴대성으로 큰 주목을 받은 X1D 50C부터 시작된 X 시스템의 새로운 모델이다. 핫셀블라드 중형 미러리스 카메라의 두 번째 모델인 X2D 100C는 장인의 섬세한 손길로 설계돼 뛰어난 이미지 해상도와 획기적인 메커니즘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X1D Ⅱ 50C가 소개된 후 3년이란 시간이 지나 출시된 만큼 X2D 100C에 대한 기대감은 남다르다. 이미지 품질, 조작성, 휴대성 등 무엇 하나 빠지지 않고 빼어난 스펙의 X2D 100C를 VDCM 편집부가 만나봤다.

핫셀블라드 제품 라인업

핫셀블라드 카메라의 어제와 오늘
사진 역사의 대부분을 함께한 핫셀블라드는 방대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 역사적인 순간을 조명해왔다.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로 달에 첫걸음을 내디뎠다면 달 표면을 담은 최초의 카메라가 핫셀블라드 70mm EDC라는 이야기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다. 이후에도 핫셀블라드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매번 새로운 성능의 제품들을 출시했다. 최초의 항공용 카메라 HK-7, 소비자용 카메라 첫 선을 보인 1600F, 세계 최초 중형 미러리스 포맷 카메라 X1D-50C 등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제품군을 꾸준히 확장시켜왔다. 또한 최우선 목표인 고품질 이미지 실현을 지향하며 계속해서 핫셀블라드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쌓은 끝에 장인 정신의 아이콘이자 사진 비즈니스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핫셀블라드의 아이덴티티란?

타협 없는 최고 품질의 이미지

타협 없는 최고 품질의 이미지
핫셀블라드는 픽셀 단위의 캘리브레이션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고 독자 개발한 색상 관리 시스템 Hasselblad Natural Colour Solution(HNCS)를 통해 생생한 디테일과 오차 없는 색재현력을 자랑한다.

섬세한 장인정신

섬세한 장인정신
핫셀블라드가 사용하는 모든 부품은 높은 수준의 장인정신이 녹아있다. 덕분에 제품의 완성도는 비약적으로 향상돼 유저들에게 높은 신뢰도를 제공한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깔끔하고 우아한 라인과 인체공학적인 곡선을 채택하는 핫셀블라드는 심플한 디자인과 알찬 조작감으로 유저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한다.

리프셔터
  • 리프셔터
    핫셀블라드의 특징인 리프 셔터는 카메라가 아닌 렌즈에 셔터를 탑재해 빛을 균일하게 받을 수 있어 실ㆍ내외를 가리지 않고 플래시 동조 없이도 원활한 촬영을 이어갈 수 있다.
콤팩트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X2D 100C

X2D 100C는 말 그대로 ‘억’소리 나는 스펙을 보유하고 있다. 1억 화소의 초고화질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는 핫셀블라드의 새로운 모델인 X2D 100C는 타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성능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이는 X 시리즈 사상 최초로 후면 조명(BSI) CMOS 센서를 탑재한 결과로 281조 이상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어 피사체를 생동감 있게 담아낸다.
획기적인 이미지 품질의 향상은 자연스럽게 외형의 변화 또한 가져왔다. X2D 100C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X1D 100C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지만 상단부의 모드 다이얼이 컬러 디스플레이로 대체되면서 촬영 상태 및 매개변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X1D 50C가 출시됐을 때 많은 이들은 고정형 디스플레이가 구도를 잡기 어렵다는 의견을 토로했다. X2D 100C는 유저들의 피드백을 최대한 수용해 틸트가 가능하도록 새롭게 디스플레이를 구성했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제품에 적용하는 핫셀블라드의 모습에서 유저들을 위하는 진심이 엿보인다.

실제 눈으로 보는 듯한 이미지 출력/ 작가명 HAITONG YU

무궁무진한 색의 향연과 초고화소 이미지 출력
BSI(Back Side Illumination) CMOS 센서를 활용해 1억 화소와 최저 감도 ISO 64를 구현해 선명한 색상과 피사체를 디테일하게 포착한다. 16비트 색상과 15스톱의 다이나믹레인지의 조합으로 하이라이트 및 섀도우를 자연스럽게 담아낼 수 있고 핫셀블라드가 독자 개발한 색상 관리 시스템인 HNCS(Hasselblad Natural Color Solution)을 통해 실제 눈으로 본 것 같은 섬세한 이미지를 구현한다.

인물 촬영 시 결정적인 순간을 정확히 포착/ 작가명 FLORA BORSI

빠르고 정확한 PDAF 포커싱 시스템
X2D 100C는 일부 픽셀을 위상 감지용 픽셀로 사용해 초점을 빠르고 정확히 맞출 수 있는 PDAF(Phase Detection Autofocus) 방식을 채택한다. 센서 표면의 97% 범위를 커버하는 최대 294개의 PDAF 구역으로 탁월한 AF 성능을 자랑한다.

핸드헬드 촬영 시에도 높은 안정성을 제공/ 작가명 HANS STRAND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촬영 지원
X2D 100C는 5축 7스톱 IBIS 기능을 통해 핸드헬드 촬영에도 흔들림 없이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장시간 촬영 시 부담을 줄이고 편리하게 카메라를 조작하기 위해 크기와 무게를 콤팩트하게 설계하면서 업계에서 가장 콤팩트한 중형 IBIS 솔루션을 구현했다.

X2D 100C에 탑재된 내장 스토리지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는 대용량 내장 스토리지
중형 카메라 최초로 X2D 100C는 최대 2370MB/s 쓰기 속도와 최대 2850MB/s 읽기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1TB SSD를 탑재한다. 넉넉한 저장공간에도 불구하고 CFexpress Type B 카드(CFexpress Type A 메모리 카드와 호환되지 않음)를 장착할 수 있는 추가 슬롯을 제공한다. 고속 스토리지 성능을 바탕으로 X2D 100C는 연속 드라이브 모드에서 16비트 RAW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촬영할 수 있다. RAW로 촬영할 경우, 약 4,600장 사진을 저장하며, JPG는 약 13,800장까지 촬영이 가능하다.

3.6인치 236만 도트 디스플레이로 터치와 틸트 등 다양한 기능 제공

완전히 새로워진 디스플레이
X2D 100C에 탑재된 0.5인치 576만 도트(OLED) 전자 뷰파인더(EVF)는 촬영에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해 최대 1.0배까지 확대해 사용할 수 있다. 표준 65mm 렌즈(50mm 환산)를 사용하면 1.0x 배율로 EVF를 통해 육안으로 보는 것과 유사한 크기로 피사체를 포착한다. 후면에 배치된 3.6인치 236만 도트 메인 터치 디스플레이는 틸트가 가능한 구조로 낮은 각도에서 원활한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상단에 위치한 1.08인치 탑 디스플레이가 제공돼 카메라 상태와 촬영 매개변수를 파악할 수 있다.

핫셀블러드 X 시스템에 대응하는 XCD 렌즈 라인업

X 시스템의 영혼의 단짝, 새로운 XCD 렌즈
새로운 바디와 함께 렌즈 라인업도 새롭게 확충됐다. 앞서 출시된 90mm 화각을 구현한 XCD 3,2/90을 제외하면 각각 38mm, 55mm의 새로운 화각이 추가됐다. 핫셀블라드 렌즈가 지닌 독창적인 특징 중 하나로 ‘리프 셔터’를 들 수 있다. 대부분의 카메라는 바디에 셔터를 장착하는 ‘포컬 플레인 셔터’ 방식을 채택한다. 반면 리프 셔터는 렌즈 안에 셔터를 탑재하는 방식을 말한다. 포컬 플레인 셔터는 빠른 셔터 스피드를 구현할 수 있지만 소음과 균일하게 빛이 들어오지 않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리프 셔터는 셔터 스피드에 제약이 있지만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롤링 셔터 또는 플리커가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또한 셔터 스피드에 상관없이 빛을 균일하게 받아들여 이미지의 선명도를 극대화시킨다.

XCD 2,5/38V 외형

XCD 2,5/38V
XCD 2,5/38V는 풀프레임 환산 30mm 초점거리와 함께 F2.5의 밝은 조리개를 가지고 있다. 최대 1/2000s의 속도를 지원하고 부드러운 보케 효과로 인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용이하다. 최소 초점 거리는 30cm에 불과하며 광각 렌즈의 특성을 살려 다채롭게 피사체를 채워 넣을 수 있다. 최고의 광학 성능을 제공하지만 무게는 350g에 불과해 휴대성을 극대화하고 사용 시 무게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한다.

XCD 2,5/55V 외형

XCD 2,5/55V
XCD 2,5/55V는 사람의 눈과 비슷한 시야를 제공하는 화각을 제공한다. 표준 렌즈의 원근감이 피사체 주변을 부드러운 보케로 표현할 수 있어 인물 사진에서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다큐멘터리, 정물 혹은 인물 사진에 최적화된 특성을 보이며 콤팩트한 디자인에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한 버튼을 활용해 촬영에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XCD 2,5/90V 외형

XCD 2,5/90V
XCD 2,5/90V는 XCD 2,5/90의 후속 모델로 무게는 11% 더 가벼운 551g이지만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됐다. 가장 큰 특징은 새로 출시된 렌즈 중 가장 빠른 1/4000s 셔터 스피드를 구현했다는 점이다. 폭넓은 셔터 스피드를 지원해 이미지를 한층 다채롭게 표현할 수 있다. 작업 중 원하는 촬영 모드로 변경할 수 있도록 간단히 밀고 당기는 것으로 AF 또는 MF로 전환할 수 있는 직관적인 디자인을 채택해 유저에게 뛰어난 조작감을 제공한다.

마무리
오랜 기다림 끝에 출시된 X2D 100C의 새로운 모습은 유저들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는 탁월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렌즈 또한 리프 셔터를 탑재해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돼 앞서 있을 촬영을 기대하게 만든다. 핫셀블라드의 신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 총판을 맡고 있는 반도카메라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정원 기자  vdcmag@naver.com

<저작권자 © VDCM 비디오디지털카메라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