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리뷰 Lens
가볍고 콤팩트한 광각 줌렌즈, NIKKOR Z 14-30mm f/4 S

NIKKOR Z 14-30mm f/4 S는 우수한 광학 성능과 소형화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렌즈이다. ED 렌즈 4매, 비구면 렌즈 4매를 채용하여, 우수한 해상력을 비롯해 뛰어난 광학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무게가 485g으로 타사의 광각렌즈에 비해서도 작고 가벼워 뛰어난 휴대성을 갖췄다. 또한, 사진, 동영상을 불문하고 초광각에서 광각까지의 초점 거리 범위를 살린 역동적인 영상 표현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일반적으로 광각렌즈에 필터를 낄 수 없지만, 렌즈 앞쪽 끝 부분에 필터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점이 특징이다. 초광각 렌즈의 시야와 뛰어난 화질을 담기 위해 Nikon Z9 바디에 렌즈를 장착해 서울 식물원으로 출사를 갔다.

뛰어난 광학 성능

ED 렌즈 4매, 비구면 렌즈 4매를 채용하여 뛰어난 광학 성능을 실현하였다. 무한대 거리에서 근거리까지, 조리개 개방 시에도 화상 주변부까지 선명한 해상력을 발휘한다. 또한 초광각 줌이 가능하면서도 이미지 전역에서 상의 왜곡이 적고, 우수한 점상 재현성을 제공한다. 또한, 나노 크리스탈 코트 채용, 사용자를 배려한 광학 설계로 확립한 뛰어난 역광 내성 등을 갖추고 있다. 화상의 가장 주변부까지, 조리개 개방 시에도 뛰어난 해상력을 발휘한다. 다양한 장면에서 고화질의 사진과 동영상을 얻을 수 있다.

주변부까지 선명한 화질
주변부까지 선명한 화질
아웃포커싱
역광에도 뛰어난 화질

필터 장착이 가능한 초광각 줌 렌즈

초점 거리 14mm부터의 초광각 줌 렌즈임과 동시에 렌즈 앞쪽 끝 부분에 필터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PL 필터나 ND 필터 등 기존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필터 효과를 즐길 수 있으며, 필터와 후드로 렌즈 가장 앞면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방진·방적을 고려한 설계와 더불어 역동적인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촬영할 수 있다. 원근감을 살려 역동적인 촬영을 즐길 수 있는 초광각 14mm부터 다양한 피사체와 장면에 대응하는 범용성이 뛰어난 광각 30mm까지 커버하는 렌즈다. 풍경부터 일상 스냅, 인물 촬영까지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같은 거리에서의 화각 비교

14mm
30mm

작고 가벼운 침동식 렌즈

렌즈의 무게는 쉽게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장시간 사용할 때에 무게의 차이를 크게 체감하게 된다. 이 렌즈는 이동성을 위해 침동 기구를 채용한 약 485g의 가벼운 렌즈이다. 버튼이 없는 침동식 기구와 가벼운 바디에 의한 뛰어난 이동성을 제공한다. 뛰어난 광학 성능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최소의 길이와 크기를 확보했으며, 줌 링을 회전 조작하면 침동 / 침동 해제를 할 수 있다. 버튼 조작으로 작동되는 침동 기구에 비해 빠른 촬영이 가능하여 우수한 기동력을 발휘한다.

뛰어난 내구성

먼지나 물방울의 침입을 방지하는 실링을 렌즈 경통의 가동 부분 등 곳곳에 배치해 방진 및 방적을 고려한 설계를 적용했다. 또한, 렌즈의 가장 앞면에 채용된 불소 코팅으로 인해 뛰어난 방오 성능을 갖췄다. 오염 물질이 잘 묻지 않으며, 묻더라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니콘의 독자적인 기술로 내구성이 매우 뛰어나며 코팅이 잘 벗겨지지 않기 때문에, 여러 번 렌즈를 닦아내도 다른 유사한 코팅보다 훨씬 더 오래 견딜 수 있다. 또한 반사 방지 효과도 갖추고 있어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준다.

방진 및 방적을 고려한 설계

동영상에도 적합한 성능

원활한 영상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성능이 있다. 초점을 맞출 때 초점 위치의 이동에 따라 화각이 변하는 "초점 브리딩"을 억제한다. 각 조작 링은 초점이나 밝기의 변화를 자연스러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부드럽고 깜빡이지 않는 조리개 제어에 의해, 밝기의 변화가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든다.

또한, 조용한 촬영을 가능하게 하는 컨트롤 링이 있다. 컨트롤 링을 회전시켜 AF 시 카메라에서 설정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MF 시에는 수동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이러한 장점들과 가벼운 무게가 더해져 영상 촬영용으로 쓰기에 좋은 렌즈임을 알 수 있다.

야경 촬영에도 뛰어난 렌즈
야경 촬영에도 뛰어난 렌즈

총평

F2.8 수준의 밝은 조리개와 아웃포커싱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뛰어난 화질을 제공하며 주변부까지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가벼운 무게와 휴대성이 어깨를 가볍게 해 장거리 여행이나 이동 시에도 부담 없이 들고 다닐 수 있다. 또한, 광각 필터임에도 필터 장착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풍경사진을 찍을 때도 걱정이 없다.

Z9

플래그십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Nikon Z9

니콘의 플래그십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로 작년 하반기에 출시됐다. Z9는 다양한 피사체를 확실하게 포착하는 AF 성능이 강점이다. 사진과 영상촬영 시 모두 작동하는 세계 최다인 9종류의 피사체 검출이 된다. 또한 고속 연속 촬영 모드로 고효율 RAW 설정 시 20fps 1000프레임 이상의 연속 촬영이 가능하다. D6 대비 20%의 소형화를 실현해 고성능의 기능들을 탑재하면서도 무게를 최소화 시켰다. 사진과 영상 모두에서 최상의 결과물을 보장한다.

김한수 기자  vdcmag@naver.com

<저작권자 © VDCM 비디오디지털카메라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