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22년이 마무리되고 어느덧 새해가 다가왔다. 올 상반기까지만 해도 3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기승을 부린 코로나로 인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을 수 밖에 없었다. 다행히 여름쯤부터 외부활동에 대한 제약이 풀려 사회 전체적으로 활력을 찾아갔고, 외출과 출사의 빈도가 느는 추세로 돌아섰다. 코로나로 인해 주춤했던 카메라 업계도 새로운 제품들을 내놓기 시작했다. 미러리스 카메라와 영상기능의 개발이 주된 트렌드가 되는 가운데, 작년 한해 독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브랜드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

지난 11월 21일부터 12월 5일까지 카테고리별 베스트 브랜드를 선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총 370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설문 조사에 응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설문 조사 결과를 공유하겠다.

2022년 베스트 브랜드 어워즈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신 분들의 성별은 남자 302명(81.6%), 여자 68명(18.4%)으로 남자가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다. 나이 대는 ▲20대 73명(19.7%) ▲30대 94명(25.4%) ▲40대 85명(23%) ▲50대 68명(18.4%) ▲60대 34명(9.2%) ▲70대 이상 16명(4.3%)으로 나타났다. 주요 독자층인 30대~40대의 투표 비율은 48.4%로 절반에 가까운 참여도를 보였다.

설문조사 카테고리는 바디, 렌즈, 짐벌, 조명, 가방 등으로 분리했으며, 카테고리별 총 9개의 브랜드가 선정됐다. 선정된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CANON EOS R10

캐논 EOS R10은 소형화 및 경량화를 통해 사진 입문자부터 브이로거, 하이 아마추어까지 폭넓은 유저층을 겨냥한 크롭 바디 미러리스 카메라다.

약 2,420만 화소의 APS-C 센서와 DIGIC X 이미징 엔진을 탑재해 자연스러우면서도 섬세한 해상력을 보여준다. 스틸 이미지 촬영 시 최대 상용 감도는 ISO 32000까지 지원한다.

EOS R10은 고속 촬영에서 빛을 발한다. 기계식 셔터 기준 초당 약 15매, 전자식 셔터 기준 초당 최대 약 23매까지 연속 촬영할 수 있다. EOS iTR AF X 기술로 피사체 검출과 추적까지 가능해 기존의 보급형 모델을 뛰어넘는 최상의 스펙을 갖췄다.

영상 촬영에도 최적화됐다. 4K UHD 30p 촬영을 크롭 없이 지원하고, 크롭 시 최대 4K 60p 영상까지 촬영할 수 있다. 오버샘플링을 통해 최대 6K 영상을 4K 해상도의 고화질 영상으로 변환해 기록할 수 있다. 모바일 환경에 맞춰 세로 영상 촬영도 지원한다. 듀얼픽셀 CMOS AF II를 채용했으며, 풀터치 스위블 LCD 화면으로 손쉬운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한 번 촬영에 최대 2시간까지 기록할 수 있다.

EOS R10은 경량 및 고강도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합금 섀시의 바디로 소형화와 경량화를 실현했다. 무게는 약 382g으로, 회전형 LCD를 채용한 EOS 렌즈 교환식 카메라 중 가장 가볍다. 가벼운 바디 덕분에 유저들은 출사를 위해 높은 산이나 광활한 들판을 걷거나, 일상을 담는 브이로그 촬영 시 무게에 대한 부담 없이 촬영에 집중할 수 있다.


 

PANASONIC LUMIX DC-GH6

파나소닉 LUMIX DC-GH6는 마이크로포서드(Micro Four Thirds) 시스템 표준에 기반한 플래그십 미러리스 카메라다. 특히 5.7K 60p 영상 촬영과 4K 120p의 슬로우 모션 효과를 연출하는 등 최상의 화질과 속도를 기반으로 프로페셔널 영상을 제작하는 데 적합한 모델이다.

GH6는 유효 화소수 2,521만 화소 Live MOS 센서를 탑재했다. 25.2M Live MOS 센서는 이전 모델에 비해 픽셀수를 약 20% 이상 끌어올렸으면서도, 매끄럽고 계조가 풍부한 사진 및 영상 촬영을 실현한다. 모아레 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해상도를 낮추는 로우패스 필터(Low-Pass Filter)를 장착하지 않아 피사체의 세부까지 정밀하게 묘사할 수 있다. 실시간 인식 AF는 비너스 엔진과 자동 인식 알고리즘의 진화로 얼굴·눈동자·머리·인체를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영상 촬영에 있어서는, 고화소·고해상인 5.7K 60p 기록에 대응하고, 고속 읽기 성능을 활용해 롤링셔터 왜곡 현상을 억제해 준다. 또한 4K 120p 기록, FHD 240p 기록으로 슬로우 모션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하이프레임 레이트(HFR) 촬영이 가능하다.

GH6는 V-Log/V-Gamut를 탑재했다. 이는 Log촬영에 있어서, 실내의 간접광과 옥외의 태양광이 비치는 명암차가 큰 장면에서도 계조가 풍부하고 매끄러운 HDR영상을 실현한다. V-Log 촬영 시에 다이나믹 레인지 부스트(Dynamic Range Boost) 기능을 켜면 최대 13+스톱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실현할 수 있다. 7.5스톱의 손떨림 보정(B.I.S) 기능으로 팬이나 틸트 등의 움직임에도 고정밀도의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TAMRON 20-40mm F/2.8 Di III VXD

탐론 20-40mm F2.8 Di III VXD는 쉽게 휴대하면서 일상의 스틸 이미지와 동영상을 초고화질로 촬영할 수 있는 초소형 대구경 표준 줌 렌즈다.

이 표준 줌 렌즈는 항상 휴대할 수 있을 정도의 컴팩트한 대구경 줌 렌즈를 만들겠다는 TAMRON의 무한한 열망에 의해 개발된 렌즈다. 20-40mm의 범위에서 F2.8이라는 대구경을 실현했으며, 길이 86.5mm, 무게 365g로 휴대성이 뛰어나다. 사용 빈도가 높은 40mm 화각에서는 인물, 스냅, 음식 등 일상의 촬영에 최적화됐으며, 20mm 광각 영역에서는 기존의 24mm 및 28mm부터 시작하는 표준 줌 렌즈가 표현하지 못하던 원근감을 살릴 수 있다.

20-40mm F2.8 Di III VXD는 초소형, 초경량 렌즈이기에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및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적합하다. 하나의 렌즈로 광활한 풍경부터 배경과 촬영자를 멋지게 기록할 수 있는 셀카 촬영까지 남기는 등 영상 촬영에 주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화각을 커버할 수 있다.


 

SIGMA 24-70mm F2.8 DG DN l Art

작년 시그마 상품 중 꾸준한 판매율과 더불어 고객 선호도가 가장 높은 줌렌즈 중 하나이다. 프로사진가 뿐만 아니라 일반 사진 유저들에게도 대표 렌즈로 손꼽히고 있으며, 아트 라인업에 걸맞는 최상의 해상력과 무게를 자랑한다.

플래그쉽 렌즈인 F2.8 Art 줌렌즈 시리즈는 미러리스 전용 설계를 통해 높은 광학 성능을 최우선으로 해서 개발됐다. F 저분산 유리 6매, 특수 저분산 유리 2매를 채용했으며, 3개의 비구면 렌즈를 사용함으로써 축상 색수차, 시상면 코마 수차와 같은 후보정이 어려운 수차를 억제했다. 그 결과, 줌 전역에 걸쳐 중앙에서 주변부까지 균일하고 높은 해상도를 실현했으며, 슈퍼 멀티 레이어 코팅으로 플레어와 고스트 또한 최소화되게 설계했다.

L-마운트와 Sony-E마운트의 최신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와의 호환성을 보장해 다양한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스테핑 모터와 최신 알고리즘 채용으로 AF 구동의 고속화와 정숙성 양립을 이루어냈다.


 

SIGMA 90mm F2.8 DG DN l Contemporary

시그마 90mm F2.8 DG DN l Contemporary는 현재까지 출시된 시그마 콤팩트 렌즈 중 화각 대비 가장 콤팩트하고 높은 해상력을 갖춘 망원 렌즈다. 90mm 화각에 295g이라는 콤팩트함이 포인트이며, 무엇보다 알루미늄 배럴의 외관은 스타일리시한 내구성까지 갖추고 있다.

미러리스 전용으로 설계된 이 제품은 풀프레임 미러리스 바디와 완벽한 균형을 이룬다. 미러리스 시스템에 최적화된 빠르고 정교한 AF와 뛰어난 광학 성능을 겸비했다. 조용하면서도 빠른 AF를 위해 스테핑 모터를 채용해 사진 촬영 뿐만 아니라 영상 촬영에도 적합하다. 부드럽고 풍성한 보케는 매력적인 후경을 생성해 인물 사진에 적합하고, 50cm의 짧은 최소 촬영거리로 달성한 1:5의 최대 확대 배율은 매크로 스타일의 촬영을 소화할 수 있다.

이 렌즈는 SLD 5매를 채용한 최신 광학 설계를 갖춰 카메라 내 보정 기능으로 해결할 수 없는 축상 색수차를 교정해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제공한다.


 

TAMRON 50-400mm F/4.5-6.3 Di III VC VXD

탐론 50-400mm F/4.5-6.3 Di III VC VXD는 기존 미러리스 카메라용 렌즈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50mm부터 시작하는 8배 배율의 초망원 줌 렌즈다.

기존의 100-400mm 급 망원 줌렌즈와 비슷한 크기이면서도, 보다 넓어진 화각을 통해 더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183.4mm의 길이, 1,155g의 가벼운 무게로 놀랍도록 컴팩트하지만, 특수 광학 소재의 효과적인 배치로 모든 초점 거리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탁월한 정숙성과 응답 성능을 갖춘 VXD와 고성능 이미지 안정화 장치 VC를 탑재해 모든 촬영 상황에서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0.25m의 최단 촬영 거리, 1:2의 최대 촬영 배율을 통해 뛰어난 근접 촬영을 실현한다. 대부분의 TAMRON Di III 렌즈에서 채택하고 있는 67mm 필터 구경을 통해, 다수의 탐론 렌즈와 렌즈 캡 및 다양한 필터들을 공유할 수 있다. 렌즈 커스텀 툴인 TAMRON Lens Utility를 사용하는 USB Type-C 포트를 내장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세분화된 기능 설정이 가능하다.


 

WESTERN DIGITAL SanDisk Professional 브랜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SanDisk Professional)’은 웨스턴디지털의 유명 소비자 브랜드 ‘샌디스크’와 수십 년간 할리우드 제작사의 선택을 받아온 전문가용 브랜드 ‘G-테크놀로지(G-Technology)’를 기반으로 탄생한 전문가용 프리미엄 브랜드다. 방송 제작, 영상 및 사진과 같은 분야의 전문가급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내구성과 높은 성능의 솔루션을 선사한다.

대표적인 제품군으로는 최대 읽기 속도 2,800MB/s를 제공하는 ‘G-드라이브 프로 SSD(G-DRIVE PRO SSD)’와 최대 1,050MB/s 읽기 속도 및 IP67 방수·방진 기능을 지원하는 ‘G-드라이브 SSD(G-DRIVE SSD)’를 포함한다. 특히 최근 출시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프로 블레이드(PRO-BLADE)’ 라인업은 ’프로 블레이드 SSD 맥’ SSD 장치를 ‘프로 블레이드 트랜스포트’ 포터블 SSD 케이스와 ‘프로 블레이드 스테이션’ 데스크톱 시스템 안에 교체할 수 있는 탈부착식 형태로 되어 있다. 이를 통해 손쉬운 용량 확장과 탁월한 휴대성을 제공한다.

한편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브랜드는 동시에 최대 4개의 메모리카드를 오프로딩할 수 있는 ‘프로 도크 4(PRO-DOCK 4)’ 도킹 스테이션 및 ‘프로 리더(PRO-READER)’ 카드 리더기 시리즈와 함께, 엔터프라이즈급 ‘울트라스타(Ultrastar)’ 하드 드라이브를 장착한 ‘G-RAID’ 및 ‘G-RAID SHUTTLE’ 등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는 데스크톱 솔루션까지 갖추고 있다. 그 덕분에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브랜드를 사용하는 전문가는 각자의 제작 환경에 따라 필요한 솔루션을 취사 선택할 수 있다.


 

WESTERN DIGITAL 
SanDisk Extreme PRO SDHC and 
SDXC UHS-II cards

웨스턴디지털의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SDHC/SDXC UHS-II 카드(SanDisk Extreme PRO SDHC and SDXC UHS-II cards)’는 사진·영상 전문가를 위한 빠른 속도와 탁월한 내구성을 지원하는 SD 카드다.

UHS 속도 클래스 3 등급은 물론 V90 등급을 갖춰 원활한 8K, 4K, Full HD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이러한 속도 등급은 익스트림 스포츠 및 기타 빠른 동작 이벤트를 기록하는 전문 영역에 이상적이다. 최대 300MB/s 읽기 속도와 최대 260MB/s 쓰기 속도를 기반으로 신속한 파일 전송과 효율적인 사진·영상의 편집이 가능하다. 제품은 32GB, 64GB, 128GB, 256GB 용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영하 25℃에서 영상 85℃까지의 작동 온도를 갖춘 제품으로 혹독한 환경을 견디는 내구성을 갖췄다. 더불어 충격, X-레이에 대한 내구성까지 겸비했다. 이 카드에는 Rescue PRO Deluxe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서비스가 포함돼 있어, 유저가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쉽게 복구할 수 있다. 평생 제한 보증을 지원한다.


 

ZHIYUN CRANE-M3

ZHIYUN의 CRANE-M3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액션캠을 커버하는 경량 짐벌이다. 무게는 730g, 사이즈는 241 x 155 x 72.5mm에 불과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인체공학적 설계로 뛰어난 그립감을 선사하며, 외관적인 디자인을 세련된 화이트 무광의 독보적인 컬러로 제작해 짐벌에 생기를 더했다.

크기가 작다고 기능은 덜하지 않다. 이전 모델인 M2와 달리 터치스크린을 지원해 직관적인 컨트롤이 가능해졌으며, 스크린의 크기 또한 더 넓어져 카메라 연결, 배터리 잔량 상태를 원활히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색온도 조절이 되는 800루멘의 LED 조명을 탑재해 야간에도 촬영이 가능해졌고, 마그네틱 컬러 필터를 제공한다.

촬영 환경의 개선을 위해 더욱 빠른 탈부착이 가능한 퀵 릴리즈 시스템을 만들었다. 밸런싱, 조립 및 분해가 쉽고, 축 잠금장치로 최상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퀵릴리즈 플레이트는 별도 구매 상품이다. 사용시간이 8시간이며, 충전시간은 2시간이다. USB-C 포트 충전을 지원하며, 작동하는 동안 보조 배터리로 동시 충전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6.5mm 오디오 포트에 전문가용 유선 마이크 장치 연결을 지원해 선명한 음질을 담을 수 있다.


 

NANLITE Forza 720B

난라이트 Forza 720B는 압도적인 광량을 자랑한다. 최대출력이 800W에 달해 역대 가장 밝은 바이컬러 스팟라이트이다. Forza 500에 비해서도 광량이 40% 증가돼 있다. 밝기 조절을 0~100%까지 0.1% 단위로 초정밀한 컨트롤이 가능하다. 색온도는 2700-6500K 사이에서 조절이 된다. 여기에 12가지의 이펙트 모드를 제공해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다.

최대출력 모드와 고정출력 모드 두 가지 출력 모드가 내장돼 있어 최대출력 모드에서 가능한 가장 밝은 빛을 출력할 수 있다. 각 CCT에 대해 출력이 항상 최대화된다. 고정 출력 모드에서 CCT를 조정할 때 휘도 수준은 변경되지 않는다. 고정 출력 모드에서 일관된 광 출력 레벨은 카메라 설정 및 기타 장비에 대한 조정을 적게 할 수 있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전원을 위해 기본 제공되는 AC 어댑터 외에도 측면에 배치된 2개의 V마운트 플레이트에 배터리를 연결해 전원 공급을 할 수 있다. 5M 연결 케이블이 포함돼 더 높이 더 멀리 세팅하는 것도 가능하다. 틸트의 잠금 매커니즘 또한 개선됐다. 360° 회전하는 곡선형 요크로 신속 정확한 조정을 수행할 수 있다.

오랜 시간 촬영을 하다보면 조명의 발열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초저음 냉각 시스템을 갖춰 20Db의 초저소음으로 최대출력 유지가 가능하다.

또한, 연출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다양한 액세서리와의 조합이 중요한데, 이 제품은 호환성이 높은 보웬스 마운트를 탑재해 난라이트 액세서리뿐 아니라 타사 제조업체의 제품과도 호환이 된다.


 

WOTANCRAFT 
‘PILOT‘ TRAVEL CAMERA BACKPACK 20L

우탄크래프트의 PILOT BACKPACK은 대용량 백팩으로 일상에서 사용하는 가방으로 쓸 수도 있고, 여행용, 촬영용 가방으로 쓸 수도 있다. 가방 내부의 360도 밸크로 호환 인테리어 모듈로 인해 디바이더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부공간을 원하는 용도에 맞게 설계할 수 있다. 최대 20L의 용량에 15인치 랩탑과 2개의 풀 프레임 DSLR, 5개의 렌즈를 보관할 수 있으며, 여행 시에는 DSLR 바디와 2개의 렌즈, 신발 한 켤레, 옷, 휴대용품 등을 수납할 수 있다. 내부에는 7개의 포켓이 있어 귀중품과 작은 액세서리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대용량 수납과 내부공간의 간편한 구조 변경 기능 외에도, 가방의 강한 내구성이 큰 메리트이다. 내구성이 뛰어난 Nylon 6.6 Cordura ® 500D 원단을 사용했으며, 찢김 방지 왁싱 처리를 했다. 무거운 장비들을 담아도 무리가 없으며, 거친 상황에서도 오래 깔끔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우탄크래프트의 수석 디자이너인 Albert Y는 사다리꼴 모양의 인체 공학 스트랩 시스템과 다층 쿠션형 백패널을 설계했다. 이로 인해 백팩이 등 위로 끌어당겨져 중량이 어깨와 등 전체에 고르게 분산된다. 때문에, 오랜 시간의 이동에도 무게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 또한, 듀얼 사이드의 L자형 측면 포켓을 통해 한 손으로 빠르게 가방을 열 수 있고, 퀵릴리즈 카메라 마운트를 어깨 스트랩에 부착해 이용할 수 있어, 민첩하게 촬영 순간을 담아낼 수 있다.


 

코미 Phantom TMX 7510

미국 비전리서치가 제작한 Phantom TMX 7510고속카메라는 초고속해상도에서 빠른 촬영 속도를 제공한다. 초당 75기가픽셀의 처리속도로 풀해상도 1280x800에서 최대 76,000장, 1280x192 / 640x384(Binned mode)해상도에서 동일하게 최대 308,820장, 1280x96 / 640x192(Binned mode)에서 최대 617,640장까지 촬영한다.

데이터 관리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TMX 7510은 최대 512GB메모리와 8TB CineMag 보안 저장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빠른 데이터 전송을 위해 카메라와 같이 10Gb 이더넷을 제공한다.

Fast 옵션으로 초당 1.75백만장 이상을 초고속촬영 할 수 있으며, 95㎲미만의 최소 노출 속도를 수행할 수 있다. 사용분야로는 국방, 산업체, 연구소, 대학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합하지만, 특히 탄도학 시험부터 DIC(Digital Image Correlation)분석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깨끗하고 디테일한 탄도 이미지를 캡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