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와 같은 디지털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기능이 향상되면서 업계에서 캠코더 신제품 출시가 확연히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캠코더는 디지털 카메라가 가질 수 없는 특장점이 뚜렷하기에 생중계 현장이나 인터넷 강의에선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캠코더는 렌즈를 교환할 수 없는 대신 초광각부터 망원까지 폭넓은 초점 거리를 지원해 현장에서의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순간에 유리하다.

캠코더의 줌인/줌아웃 버튼도 현장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 디지털 카메라는 줌인/줌아웃을 할 경우, 렌즈에 부착된 휠을 돌려야 하기 때문에 흔들림이 발생하기 쉽다. 물론 팔로우 포커스로 어느 정도 보완은 가능하지만, 장비를 새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캠코더는 발열 문제에서도 해방된다. 디지털 카메라는 동영상 촬영 시의 발열로 인해 시간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다. 반면, 캠코더는 이런 문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장시간 촬영이 가능하다.

이에 외장 마이크를 장착할 수 있는 슈도 장착해 더욱 편리한 방송 및 시네마용 캠코더를 소개한다.



캐논 XA75 

캐논 XA75는 1인치 CMOS 센서와 DIGIC DV6 이미지 프로세서, 4K를 지원하는 15배 광학 줌 렌즈를 탑재했다. 렌즈 경통 구조를 혁신해 초광각 25.5mm부터 382.5mm까지의 범위에서 4K 30P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Wide DR 감마는 고휘도 영역을 부드럽게 압축해 약 800%의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한다. 이로써 감마 커브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과다 노출이 억제된 매끄러운 계조의 영상을 기록할 수 있으며, 후편집 시 자유로운 컬러 그레이딩 작업이 가능하다.

뛰어난 AF 성능도 특장점이다. XA75의 듀얼 픽셀 CMOS AF는 이미징 센서의 모든 픽셀을 사용해 초점을 검출해 내며 실제의 이미지 정보까지 포착해 고정밀 포커싱과 고화질을 함께 실현하는 기술이다. 또한, 자동으로 얼굴을 인식해 우선적으로 얼굴에 포커스를 잡을 수 있다.

이 밖에 9매로 이뤄진 조리개가 원형에 가까운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배경 흐림 효과를 생성한다. CINEMA EOS에서 채용되고 있는 회전식 터넷 방식을 사용한 소형 독립 3농도 ND필터를 내장해 다양한 조명환경에서 최적의 노출 표현을 지원한다.

코로나 사태 이후 많이 활용되는 온라인 회의나 미팅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XA75는 USB 케이블로 카메라를 연결하기만 하면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컴퓨터가 웹캠으로 인식할 수 있다.


 

소니 PXW-Z190 

소니 PXW-Z190은 4K 50p/60p 녹화 기능, 25배 줌 렌즈, 얼굴 인식 AF, 전자식 가변 ND 필터를 지원하는 4K 핸드헬드 캠코더다. 4K 1/3인치 타입 3CMOS 센서를 탑재함으로써 4K를 60fps로 촬영할 수 있으며, HD로 촬영할 시에도 4:2:2 10비트 레코딩을 통해 HD 센서가 포착할 수 없는 디테일과 이미지 질감을 기록할 수 있다.

또한 28.8mm에서 720mm로 확대 가능한(35mm급) 전문가용 25배 줌 렌즈가 탑재됐다. 1/3인치 타입 렌즈에는 세 개의 독립적인 제어 링이 있어 포커스, 줌, 아이리스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으므로 쉽고 빠른 조정이 가능하다.

PXW-Z190에는 안면 인식 AF 기능이 탑재됐다. Face Priority AF 및 Face Only AF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간단히 프레임 안에 사람이 들어오게 하면 더 나은 구도를 잡기 위해 어떻게 움직이든 피사체에 선명한 초점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PXW-Z190은 전자식 가변 ND 필터를 캠코더에 통합해 빠르고 민첩한 촬영이 가능해졌다. 어두운 실내에서 밝은 햇살이 비추는 실외로 이동할 때도 아무런 걱정이 없다. PXW-Z190의 전자식 ND 필터는 1/4ND에서 1/128ND까지 연속으로 설정을 제어할 수 있고, ND 필터를 완전 자동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소니 HXR-NX80 

소니 NX80은 고속 오토 포커스, 즉각적인 HDR 워크 플로우, 최대 960fps의 슈퍼 슬로우 모션, 2.4GHz 스트리밍과 같은 고급 기능을 갖춘 전문가급 품질의 캠코더다.

NX80은 화면 영역의 약 84%를 포괄하는 최대 273개의 기준점을 지원하는 위상 감지 AF, 얼굴 인식 및 고정 오토 포커스 기술을 통해 피사체의 움직임을 예측한다. 이와 함께 고속 하이브리드 AF 시스템을 사용해 촬영 중 피사체 추적과 포커스 조정을 쉽게 해준다.

HLG(Hybrid Log-Gamma) 파일 기반 워크플로우 및 4K HDR 콘텐츠를 제공하며, S-Log3 지원으로 넓은 색상 영역 및 색상 범위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이러한 간단한 워크플로우를 통해 후처리 작업 및 추가적인 컬러 그레이딩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도 HLG에서 HDR 콘텐츠를 촬영, 편집, 확인할 수 있다.

하이 프레임 레이트 촬영으로 일상적인 피사체 동작을 슬로우 모션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NX80은 FHD XAVC S 10비트 4:2:0에서 초당 120프레임을 지원해, 5배 느린 연속 슬로우 모션을 연출할 수 있다.

더불어 NX80은 2.4GHz Wi-Fi 표준을 지원해, 단순히 원하는 네트워크를 켜고 여기에 로그온함으로써 고급 무선 제작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Ustream 직접 스트리밍을 사용하면 스위처 없이도 고품질 영상 및 음성을 실시간으로 공유 가능하다.


 

파나소닉 HC-X20 

파나소닉 HC-X20은 4K 60p/50p 10bit 레코딩, 24.5mm 광각, 20배율 광학 줌으로 인터뷰 기록부터 인서트 영상, 스트리밍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전문가용 4K 캠코더다.

X20은 SD 카드를 사용해 LongGOP UHF 29.97p/25p(150Mbps) 또는 FHD 59.94p/50p(100Mbps) 이하의 4:2:2 10비트 컬러 프로파일을 기록한다. HDMI를 통해 10비트 UHD 59.94p/50p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다.

X20에 탑재된 렌즈는 24.5mm 광각부터 490mm 망원 20배 줌까지 포함하는 렌즈다. I.ZOOM 기술은 4K 해상도로 24배 줌을 제공하고, FHD 해상도로는 32배 줌을 제공한다. 얼굴 감지(Face Detection) 기능도 있어, 아웃 포커싱이나 노출 부족의 문제 없이 피사체를 정확히 포착할 수 있다.

또한 UHD/FHD 모드에서 광학적 이미지 안정화 기능뿐만 아니라 전자식 이미지 안정화 기능이 5축 방향의 손떨림을 감지하고 이를 보정한다. Ball O.I.S. 시스템은 드라이브 섹션의 마찰을 감소시켜, 작은 진폭의 블러링 현상을 잘 교정해 준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