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포커스는 영상 촬영 시 초점을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렌즈에 부착하는 카메라 액세서리다. 초점을 팔로우 포커스의 컨트롤러로 조정하기에 수동초점(MF) 모드에서 진행한다.

팔로우 포커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자동초점(AF) 모드로 영상을 촬영하면 촬영자가 원하는 대로 초점을 맞출 수 없기 때문이다. 자동초점은 카메라 센서가 더 나은 피사체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게 되는데, 여러 사람을 영상으로 촬영할 시에는 원하는 사람이 아닌 엉뚱한 사람에게 초점이 이동할 수 있다.

또한 팔로우 포커스를 사용하면 카메라 터치로 인한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다. 자동초점 모드에선 원하는 피사체를 카메라 화면 내에서 터치해서 지정하며, 이때 연속된 동작을 촬영하는 영상의 결과물엔 미세한 떨림이 포착되게 된다.

자유로운 초점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팔로우 포커스가 유용하다. 영화나 드라마 촬영 시엔 멀리 있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다가 갑자기 가까이에 있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는 씬이 종종 등장한다. 팔로우 포커스는 초점 이동이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작은 손동작만으로도 넓은 초점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선 영상 촬영 시 원하는 대로 초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팔로우 포커스를 소개한다.


 

포이즘 PFF4

포이즘(PHOISM) PFF4는 다양한 렌즈에 사용이 가능한 팔로우 포커스다.

포커스 범위를 지정해 사용할 수 있는 하드 스톱 기능이 있어 편리하다. 하드 스톱 기능은 A 지점과 B 지점의 포커스를 지정한 후, A에서 B 지점으로 간편하게 초점을 이동할 수 있는 AB 스톱을 의미한다.

포커스 기어의 위치는 축을 중심으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하단은 퀵 릴리즈 클램프로 구성돼 있어 로드에 팔로우 포커스를 쉽게 장착할 수 있다.

도브테일 방식이라 좌우 움직임이 부드러우며, 다양한 렌즈에 대응할 수 있다. 도브테일 방식은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해 높은 안정성도 보장한다.


 

스몰리그 SR3010

스몰리그(SmallRig) SR3010은 동영상 촬영 시 쉽고 빠르게 포커싱할 수 있도록 설계된 미니 팔로우 포커스다. 기존의 팔로우 포커스에 비해 저렴하고 콤팩트하면서도 충분한 기능성을 확보한 것이 강점이다.

이 제품의 설치법은 간단하다. 직경 15mm 로드 1050과 나토 레일 디자인의 로드 클램프 3011, 기어링 3284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렌즈 왼쪽에 고정할 수 있다. 기어링은 다양한 직경의 렌즈와 호환된다.

스몰리그 SR3010은 AB 마크 조정 가능하다. 즉 A 지점에 멈추도록 정하고(A스탑) B 지점에 다시 한 번 멈추도록 정하면(B스탑), 영상을 촬영하는 동안 원하는 두 지점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초점을 옮길 수 있게 된다. 미끄럼 방지와 땀 방지 초점 노브(스포츠카 허브 모방)도 있어 최적의 촬영 경험을 제공한다. 장착 위치와 각도는 핸드 헬드 및 삼각대 촬영 조건에 따라 조정 가능하다.


 

틸타 Nucleus-Nano:: Wireless Lens Control System

틸타(Tilta) Nucleus-Nano는 핸드헬드 짐벌용으로 설계된 무선 렌즈 제어 시스템이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한 명의 사용자가 짐벌을 조작하는 동시에 렌즈의 포커스를 제어할 수 있다.

틸타 Nucleus-Nano는 나노 모터와 나노 핸드 훨 컨트롤러를 동일한 채널로 설정하기만 하면 완벽한 제어가 가능하며, 나노 모터와 나노 핸드휠 컨트롤러의 무선 범위는 300피트(약 90미터)다.

Nucleus-Nano 시스템은 전력 효율이 뛰어난 미니어처 모터를 사용한다. 모터의 소음이 적고 토크가 높아 조용하고 정확하게 초점을 조절할 수 있다. 이 모터에는 나노 핸드 휠 컨트롤러와 직접 통신하는 자체 모터 드라이브가 내장돼 있기 때문에 별도의 MDR이 필요 없다. 따라서 보다 콤팩트한 카메라 셋업이 가능하고 셋업 시간의 단축을 실현한다. 모터는 Micro USB 타입으로 전원이 공급되며, 5~18V 가변볼트 입력이 가능하다.

Nucleus-Nano 시스템은 모든 DSLR 및 미러리스 렌즈와 호환된다. 내장된 15mm 로드 어댑터는 다양한 카메라 리그 및 프로페셔널 마운트 솔루션과 호환된다. 이 제품은 수많은 카메라 시스템의 기록 실행(Run) 및 정지(Stop)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틸타 G2X 짐벌과 함께 사용하면 핸드 휠 컨트롤러를 짐벌의 핸들에 바로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우든 카메라 UFF-1 Universal Follow Focus (Pro)

우든 카메라(Wooden Camera) UFF-1 Universal Follow Focus (Pro)는 별도의 어댑터를 사용할 필요 없이 15mm LW, 15mm 스튜디오, 19mm 로드에 호환되는 팔로우 포커스다. 간단하게 클램프를 풀고 적절한 로드 포지션에 밀어넣으면 된다. 브리지 하단의 노치는 클램프가 알맞은 위치에 있는지 보여주기에 미세 조정 시 유용하다.

구성품인 스윙 암과 렌즈 기어는 콤팩트한 렌즈 사용 시 도움이 되도록 전면 혹은 후면으로 뒤집어서 사용할 수 있다. 브리지는 가장 낮은 높이이기 때문에 레드 에픽과 같은 대형 줌 렌즈 배럴에서 사용하기에 유리하다. 레드 에픽은 해상도 6K로 촬영이 가능하고, 16.5스톱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지닌 하이엔드급 영상 촬영용 카메라다.

각 2개의 핸드 휠은 표준 마킹 디스크는 물론 무한 회전 배럴 방식의 DSLR 렌즈 사용 시 한계점을 제공하는 하드 스톱 디스크에 모두 호환된다. 10개의 마킹 디스크와 2개의 하드 스톱 디스크가 들어 있다. 핸드 휠은 분리 가능하며 옵션 액세서리인 포커스 휠과 크랭크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 액세서리 포트를 갖추고 있다.

핸드 휠 익스텐션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각 휠을 75mm 오프셋시킬 수 있기 때문에 15mm 스튜디오 모드나 대형 지름 렌즈를 사용할 때 유용하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