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리뷰 Accessary
고품질 스튜디오용 지향성 마이크 BOYA BY-DM500


최근 영상 크리에이터들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고화질 영상뿐만 아니라 고음질의 목소리 제작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맛깔스럽게 먹는 ‘먹방’ 소리나 부드럽고 나긋나긋한 목소리를 담아내는 ASMR의 유행이 대표적인 예라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소리에 집중해야 하는 방송이나 영상은 스튜디오 촬영이 필수이며, 주변의 잡음은 최소화하고 필요한 소리만 정확하게 잡아내기 위해선 지향성 마이크가 필요하다. 이번 호에선 이와 관련해 최적의 조건을 갖춘 BOYA BY-DM500을 소개한다.

글 김경한 기자 / 사진 김경한·정승욱 기자


소음은 제거하고 목소리는 살린다

BOYA(보야) BY-DM500은 최고의 음질을 유지해야 하는 프로페셔널 뮤지션의 스튜디오 레코딩이나 상업 목적의 라디오, 팟캐스트, 1인 미디어 제작에 최적화된 전문가용 고성능 마이크다. 다이나믹 카트리지, 카디오이드(지향성) 픽업 패턴이 적용된 제품으로, 따뜻하면서도 선명한 방송용 사운드를 제공한다.

또한 넓은 주파수 응답(20~20,000Hz)으로 음성과 악기 사운드의 세부 정보를 캡처해 사용자에게 풍부하고 균형잡힌 사운드를 담아낸다. 탈착식 폼형 윈드 스크린과 내장 팝 필터로 방해음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가까운 소리를 한층 더 증폭시켜 준다. 금속 본체 전체가 견고한 구조여서 신호 간섭을 잘 견딜 수 있다.

탈착식 폼형 윈드 스크린

BY-DM500 vs 스마트폰

필자는 BY-DM500을 BY-BCA6를 통해 스마트폰의 3.5mm 이어폰 단자에 연결해서 수음 테스트를 해봤다. BY-DM500은 [그림 1]과 같이 수음 가능 영역이 마이크 앞쪽에 집중돼 있다. 따라서 마이크 앞쪽에서 목소리를 내면 잘 들린 반면, 옆이나 뒤에서는 소리가 점점 작아졌으며, 특히 3m 정도 떨어져서 소리를 내면 소리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반면 BY-DM500을 빼고 스마트폰으로만 녹음했을 경우엔 앞, 뒤, 옆에선 소리의 크기 변화가 거의 없었으며, 3m 거리의 소리도 상당히 크게 들렸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BY-DM500으로 나레이션이나 악기 소리를 녹음하면 주변의 온갖 잡음은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바로 앞에서 내는 소리만을 정확하고 깨끗하게 수음하게 된다.

카디오이드 픽업 패턴은 마이크 앞부분을 주로 수음한다
목소리 수음을 위한 올바른 입의 위치
목소리 수음에 부적합한 입의 위치
BY-DM500 수음 테스트

디바이스 연결 및 보조 기능 갖춘 케이블

BY-DM500은 사용하기 매우 쉽다. 전원을 사용하지 않는 다이나믹 마이크이기 때문에 전원을 연결할 필요가 없으며 특별한 조절 스위치가 없다. 녹음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만 갖춘 것이다. 반면 스튜디오, 방송 및 전문 믹싱 장비에서 널리 사용되는 XLR 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마이크 성능이 뛰어나 전문가들의 작업 환경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XLR을 갖추지 않은 곳에선 스마트폰 및 태블릿, 노트북을 연결할 수 있다. 이땐 BY-BCA6 케이블이 필요하다. 이 케이블은 BY-DM500의 XLR과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의 3.5mm 이어폰 단자를 연결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주목할 점은 케이블의 중간 부분에 모니터링용 헤드폰 단자와 게인 조절 컨트롤러가 있는 것이다. 특히 게인 조절 컨트롤러는 수음의 퀄리티에만 집중한 BY-DM500의 지극히 단순한 구조를 보완해 준다. 0dB은 조용한 장소, -10dB은 약간 소음이 있는 장소, -40dB은 지나치게 큰 소리가 나는 장소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BY-BCA6 케이블로 BY-DM500과 스마트폰을 연결한 모습
BY-BCA6의 모니터링용 헤드폰 단자 및 게인 조절 스위치

스튜디오용 프리미엄 마이크 스탠드

BY-DM500은 스튜디오 내 스탠드에 장착할 수 있는 브라켓을 갖추고 있다. 이 브라켓은 다양한 각도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스튜디오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장착할 수 있다.

그럼에도 필자가 추천하는 마이크 거치용 스탠드는 BY-BA30이다. 이 스탠드는 내구성이 뛰어난 테이블 거치형 C 클램프 마운트를 갖췄다. 이 마운트는 최대 60mm 두께의 책상이나 테이블에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으며 360도 패닝이 가능하다.

또한 BY-DM500은 3개의 힌지 잠금 장치를 통해 사용 환경에 따라 마이크의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최대 안전 지지하중은 1kg이나 돼 다양한 고성능 마이크를 수월하게 거치할 수 있다. 마이크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케이블 오거나이저가 있어 스트리밍 방송 시 마이크 선이 지저분하게 보이는 상황을 방지한다. 마이크 연결부는 기본적으로 뛰어난 확장성을 위해 3/8인치로 제작됐으며, 5/8인치 규격을 사용하는 마이크와의 연결을 위한 어댑터를 제공한다.

케이블 오거나이저

총평

BY-DM500은 조작 버튼을 제거함으로써 가격이 합리적이면서도 성능을 놓치지 않은 가성비 높은 제품이다. 고가의 스튜디오용 마이크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지만 고퀄리티의 수음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만약 합리적인 소비와 뛰어난 음질을 동시에 고려한다면 BY-DM500을 적극 추천한다.

BY-DM500 스펙표



김경한 기자  vdcmag@naver.com

<저작권자 © VDCM 비디오디지털카메라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