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 웨스턴디지털은 모듈식 프로 블레이드 SSD 라인업의 ‘프로 블레이드 스테이션(PRO-BLADE STATION)’을 출시한다고 28일 밝혔었다. 지난 5월호에서 리뷰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프로 G40 SSD와 같이 발표가 되어 영상 전문가들에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5월에 리뷰를 진행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프로 G40 SSD와 마찬가지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프로 블레이드 스테이션 또한 리뷰하기전 부터 이전 제품들보다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을지 기대하며 리뷰할 날짜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다. 그리고 이번 6월호에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프로 블레이드 스테이션 신규 라인업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드디어 등장한 PRO-BLADE 라인업 3종
PRO-BLADE SSD Mag, PRO-BLADE TRANSPORT, PRO-BLADE STATION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가지고 출시된 PRO-BLADE 3종은 고화질·고용량 작업을 하는 전문가들의 니즈를 완벽하게 충족하는 제품으로써 출시되었다. 프로 블레이드 SSD 맥의 경우 우선 모듈형 SSD 채택하여 뛰어난 SSD 성능을 가지고 출시되었다. 아울러 강력하면서도 쉬운 교환이 가능한 프로 블레이드 SSD 맥은 어느 제품보다도 영상을 손쉽게 전송하고 복사하고 편집 가능하다.

프로 블레이드 트랜스포트 또한 마찬가지로 다른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성능을 보여준다. 프로 블레이드 SSD 맥과 함께 사용하는 제품으로, 최대 2,000MB/s의 읽기 및 쓰기 속도를 낼 수 있고 여러 개의 프로 블레이드 SSD 맥을 교체하며 활용할 수 있어 모듈형 에코시스템의 다용성을 체감할 수 있다. 그리고 프로 블레이드 라인업의 공통점인 뛰어난 냉각 성능을 보여주는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갖추어 까다로운 워크플로에서도 전송 속도를 유지한다.

위와 같은 뛰어난 제품들이 있으나 간혹 영화나 다큐멘터리 같은 고용량의 작업을 해야 할 경우에는 프로 블레이드 SSD 맥으로는 작업에 애로사항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대해 완벽한 해답을 낸 것이 지금 3번째로 이야기할 프로 블레이드 스테이션이다. 4개의 프로 블레이드 SSD 맥 슬롯을 활용하여 최대 3,000MB/s의 전송 속도 및 2,600MB/s의 쓰기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편집하고 복사하고 전송하는 게 가능하다. 또한 프로 블레이드 스테이션의 경우에도 뛰어난 전송 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특별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바로 전체적인 발열을 낮추고 프로젝트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한 뛰어난 통풍기능을 통한 발열 제어 기능이다. 때문에 그 어떤 고화질·고용량 작업이라도 버벅거리는 현상 없이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실사용 후기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프로 블레이드 라인업 3종을 실제 현장에서 처음 보자마자 느낀 점은 생각보다 너무 가볍고 작다는 생각이었다. 고중량의 장비가 당연할 정도로 많은 방송국과 프로덕션에서 프로 블레이드 스테이션을 포함한 3개의 제품 모두 너무 가볍고 휴대하기 편하다고 느꼈다. 특히 프로 블레이드 맥의 경우 매우 작고 가벼운 편이다.

그다음 두 번째로 실사용하면서 느껴진 장점은 당연하게도 발열 문제였다. 많은 사진·영상 작업자들이 알고 있다시피 용도에 적합하지 않은 SSD의 경우에는 장시간 작업 시 극심한 발열로 인해서 ‘뻑’이 나거나 속도 저하가 일어나는 것이 매우 당연한 부분이다. 하지만 프로 블레이드 SSD 맥, 프로 블레이드 트랜스포트, 프로 블레이드 스테이션 3개 제품 모두 발열에 대한 완벽한 발열 제어 기능이 있어 그 어떤 장시간 고화질·고용량 작업이라도 대응을 가능하게 해준다. 아울러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서 고속 전송속도를 장시간 작업을 진행하는 내내 유지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렌더링 작업부터 시작해서 총 작업 시간을 대폭 낮춰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총평
과거 필자는 약 2분짜리 영화 티저 영상을 만드는 작업을 한 적이 있었다. 당시 SSD가 고용량 작업을 따라오지 못해서 작업하는데 큰 애로사항이 생겼고 그로 인해 작업이 너무나도 늦춰져 많은 고생을 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하지만 간담회에서 발표된 프로페셔널 프로 G40 SSD를 포함하여 이번 시간에 리뷰한 샌디스크 프로페셔널 프로 블레이드 라인업 3종을 사용해 보니 과거의 고생을 다시 경험하기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했다. 또한 자신이 고용량 작업을 하는 영상 제작자라면 꼭 구매하여 사용해 보라고 권하고 싶어졌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