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아날로그 필름을 사용하던 시절, 초점거리 50mm 단초점 렌즈는 사람의 시각에 가장 근접한 화각을 보여주는 렌즈로써 많은 사진가들이 필수품처럼 사용해 왔다.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50mm 렌즈는 표준 화각으로서 인물 촬영이나 일상, 풍경 등 다양한 촬영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특히 인기가 높다. 최근 광각렌즈의 명가로 불리는 토키나에서 프리미엄 표준 렌즈 ‘Tokina opera 50mm F1.4 FF’를 선보였다. 토키나의 최신 표준 단초점 렌즈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지 살펴보는 시간을 준비했다.
정리 | 강미선 / 자료제공 |  KPP(코리아포토프로덕츠)


토키나의 새로움 프리미엄 렌즈 브랜드 'Opera Serise'

Tokina FiRIN에 이어서 새롭게 발표된 Tokina Opera는 최상급 DSLR 카메라를 위한 일련의 차세대 프리미엄 풀프레임 대응 렌즈이다. 새로운 Opera 시리즈는 최고 품질의 광각 성능을 필요로 하는 최신의 고해상도 풀프레임 DSLR 카메라와 완벽하게 매치된다. 이 새로운 Opera 시리즈는 렌즈 어워드 수상 경력이 있는 Tokina의 AT-X 라인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현대 사회에서 “Opera”라는 단어는 드라마, 음악 및 춤을 결합한 무대예술 장르에서 사용된다. 토키나는 새로운 프리미엄 풀프레임 DSLR 렌즈 시리즈에 Opera라는 이름을 선택, 사진작가가 진정한 “예술 작품”을 창작하는데 발판을 마련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풀프레임 DSLR 카메라를 위한 표준 렌즈
토키나의 프리미엄 DSLR 전용 렌즈 Tokina opera 50mm F1.4 FF 렌즈는 풀프레임 캐논, 니콘 카메라에 대응하는 표준 단초점 렌즈이다. 초점 거리는 50mm로써 시각적으로 보기 편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렌즈 구성은 특수 렌즈 4매(비구면 렌즈 1매 / 저분산 글라스 3매)를 포함하여 총 9군 15매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단 촬영 거리는 약 40cm(최대 확대 배율은 0.18배)정도다. 렌즈의 크기는 80mm(최대 지름) / 107.5mm(전체 길이)다. 대물 렌즈부에 장착이 가능한 필터 사이즈는 72mm이다. 이와 함께 Tokina opera 50mm F1.4 FF 렌즈에는 F1.4의 빠른 조리개 값과 함께 정숙하면서도 빠르고 정확한 오토 포커싱을 위한 원형 초음파모터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연속 AF 촬영중에도 초점 링을 회전하여 렌즈를 수동 초점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풀타임 매뉴얼 포커싱 기능을 지원해 AF성능을 향상시켰다.


활용도 높은 단초점 렌즈
Tokina opera 50mm F1.4 FF 렌즈는 사람의 눈으로 보이는 시야각과 원근감에 매우 유사한 화각을 가지고 있다. 왜곡이 적으면서도 적당한 배경 흐림이 있는 인물 사진은 물론이고 풍경 사진과 일상에서의 스냅 사진까지 그 활용도가 매우 높다. 


어떤 환경 속에서도 사용 가능한, 방진·방적 기능
Tokina opera 50mm F1.4 FF 렌즈에는 견고한 금속 마운트 부를 포함한 총 8곳에 특수 실링 처리를 하여 매우 효과적인 방진·방적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어떠한 날씨 환경 속에서도 매우 효과적으로 사진 촬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2종류의 서로 다른 코팅(ELR 코팅, 다층막 코팅)을 적용하여 빛을 마주하는 상황의 촬영에서 고스트나 플레어 현상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전 구간 우수한 해상력
Tokina opera 50mm F1.4 FF 렌즈의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은 F1.4이며 최대 조임 조리개 값은 F16이다. 해상력 테스트 결과 최대 개방 조리개 값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준다. 구간별로 좀 더 세밀하게 관찰해 보면 가장 먼저, 중앙부의 경우 F1.4 에서 F16까지, 주변부는 F2.8에서 F16까지, 극 주변부의 경우에는 F5.6에서 F16까지 매우 뛰어난 해상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최대 조임 조리개 값인 F16에서도 렌즈의 회절현상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우수한 해상력을 보여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총 9매의 홀수 원형 조리개를 채용한 표준 단초점 렌즈
Tokina opera 50mm F1.4 FF 렌즈는 9매의 원형 조리개를 채용하고 있어서 개방 조리개 값에서는 배경에 원형의 보케를 생성해 인물이나 오브제 촬영에 강점을 보이며, 조리개를 조였을 시 날카로운 빛 갈라짐이 있는 풍경 사진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