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모그래피(Lomography)는 사진 촬영 기술의 한 형태로,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여 창의적이고 비전형적인 사진을 찍는 예술적인 활동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 용어는 1990년대에 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로모 카메라' 라는 특별한 종류의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다.

로모 카메라는 저렴하고 간단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제공된다. 이러한 카메라는 디지털 카메라보다 훨씬 적은 제어 옵션을 제공하며, 필름으로 사진을 찍을 때 뜻밖의 효과나 아날로그적인 느낌을 더해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로모그래피의 핵심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즉흥적인 사진 촬영: 사진을 찍을 때 사전 계획 없이 순간을 포착한다.
  2. 필름 사용: 디지털 카메라가 아닌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여 아날로그적인 느낌을 만든다.
  3. 극한 조건: 다양한 조명 상황이나 환경에서 사진을 찍어 뜻밖의 결과물을 얻는다.
  4. 기술적인 한계 허용: 노출 오류, 필름 허용 범위를 넘어선 사진 등과 같이 기술적인 한계를 수용한다.

로모그래피는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사진 작품을 만들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인식되며, 그 주요 목표는 사진을 통해 감정과 상상력을 표현하는 것이다. 로모그래피 커뮤니티와 웹사이트들은 이러한 사진 스타일을 공유하고 사진 작가들이 서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