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사양 비교 검토로 예산에 가장 적합한 삼각대 선택

비디오 촬영을 좋아하거나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삼각대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가장 기본적인 삼각대는 머리와 다리의 조합으로 구성돼 있지만, 이 장비의 역할은 영상의 품질과 안정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장에 저렴한 삼각대가 많지만,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 간의 놀라운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가이드에 나오는 정보를 통해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비디오 삼각대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안정성, 조작성, 내구성, 예산, 그리고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따라 최적의 선택을 돕기 위해 중요한 요소들을 하나하나 파헤쳐본다.

비디오 촬영은 더 나은 시각적 경험을 위한 과정이며, 목표는 최고의 장비를 통해 최고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제 삼각대의 구성 및 제품에 대해 살펴보자.

글 최대성 기자                              사진 세기P&C, 온앤오프, 그린촬영시스템

 

삼각대의 구성 요소

플레이트

모든 촬영 작업은 카메라가 삼각대 상단에 위치하는 플레이트로 시작한다. 보통 작고 경제적인 삼각대의 경우, 카메라는 나사 마운트가 있는 고정 플레이트에 바로 부착된다. 그러나 퀵 릴리스 플레이트를 사용하면 삼각대에서 카메라를 빠르게 분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를 시도해보면 그 편리함에 빠지게 될 것이다.

특히 하나의 카메라만 가지고 있는 사진 작가에게는 퀵 릴리스 플레이트가 매우 중요할 수 있다. 핸드헬드 촬영과 삼각대 촬영을 빠르게 전환해야 하는 경우, 이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 플레이트를 카메라에 부착한 채로 가방에 넣어두면 설정을 빠르게 할 수 있다.

더 나은 편의성을 위해, 여러 카메라 지지대에 동일한 스타일의 퀵 릴리스 플레이트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이렇게 하면 카메라 플레이트를 교체하지 않고도 삼각대에서 모노포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많은 경우, 퀵 릴리스 시스템의 잠금 장치를 확인하여 안전한 사용을 보장할 수 있다.

카메라 플레이트는 다양한 유형과 크기로 제공되며,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밸런스 플레이트는 슬라이딩 범위를 제공하여 긴 렌즈나 무광택 상자와 같이 균형이 필요한 상황에서 도움이 된다. 또한, DSLR 사용자에게 더 큰 플레이트가 좋을 수 있다. 또한, 플레이트가 삼각대에 부착되는 방식(: 사이드로드)은 다른 장비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때 중요할 수 있다.

 

사진 촬영용 헤드

가벼운 카메라로 콘텐츠를 촬영하는 많은 영화 제작자들이 "사진 삼각대를 사용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특히 인터뷰나 움직임이 거의 없는 와이드 샷을 촬영할 때, 사진 삼각대는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솔루션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삼각대는 정적인 촬영에만 적합하다, 몇 가지 주요 유형의 사진 삼각대 헤드를 간략히 살펴본다.

팬 앤 틸트 헤드 (3 웨이 헤드

팬 앤 틸트 헤드는 위치 지정 손잡이를 조절하여 삼각대 헤드를 하나의 축씩 움직일 수 있는 유형이다. 이 손잡이는 암이 함께 부착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위아래 또는 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

볼 헤드 

볼 헤드는 공과 소켓 스타일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이스에 부착된 공은 관절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손잡이는 이 볼을 조이고 원하는 위치에 고정하는 데 사용된다. 종종 손잡이에 부착된 팔을 통해 움직임을 제어한다.

짐벌 헤드

짐벌 헤드는 삼각대 헤드의 재질과 디자인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아 부드럽고 아름다운 팬과 틸트 움직임을 가능하게 한다. 비디오 촬영과 영화 촬영에서 부드러운 움직임을 얻기 위해서는 플루이드 헤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거의 불가능하다.

유체 헤드 (캠션: 퀵 릴리즈 플레이트 포함된 유체 헤드)

유체 헤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내부에 윤활유를 밀봉하여 가지고 있다. 이 윤활제는 패닝이나 틸팅 중에 머리의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한다. 이러한 비디오 헤드는 유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제품이 극한 온도에서의 작업에 적합한 것은 아니며, 이 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고의 삼각대 헤드는 360도 회전 및 +/-90도 기울임을 지원한다. 이러한 헤드에서 유체의 압력은 고정되거나 조절이 가능하다. 이 조절을 통해 움직임을 더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또 다른 유용한 기능은 잘 조절된 버블 레벨이 내장되어 있는 것이다. 헤드는 삼각대 다리에 볼 또는 플랫 마운트를 사용하여 부착된다.

중형에서 대형 유체 헤드의 경우, 카메라 플레이트에 슬라이딩 조정 기능이 많다. 이로써 카메라를 헤드의 앞 또는 뒤로 움직일 수 있으며, 이것은 카메라의 균형을 조절하기에 유용하다. 더 큰 유체 헤드에는 균형 조정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평형추를 사용하여 카메라 전면이나 후면에 가해지는 무거운 하중을 보상할 수 있다. 이는 대형 카메라 장비, 대형 렌즈 또는 컨트롤 암을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컨트롤 암 또는 핸들: 제어와 편의성을 높이는 도구 

대부분의 영화 및 비디오 삼각대에는 패닝과 틸팅을 조절하는 컨트롤 암 또는 핸들이 함께 제공된다. 그러나 일부 삼각대 모델은 핸들의 부착 방법과 위치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일부 모델은 두 번째 핸들을 사용하여 더 강력한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데, 이는 별도의 초점 및 줌 컨트롤을 위한 장착 지점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리모콘 사용 시, 2단 접이식 암은 매우 편리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삼각대 다리의 재질과 유형: 비디오 촬영 장비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오늘날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많은 삼각대는 알루미늄이나 탄소 섬유로 만든 다리를 사용한다. 알루미늄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탄소 섬유는 가벼우면서 강도가 높은 재질이다. 다리의 재질이 삼각대의 기능 자체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두 재질 간의 가격 차이가 상당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삼각대나 다리의 무게를 표시하며, 이것은 결국 무게 차이가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비디오 삼각대의 다리는 일반적으로 단일 다리나 이중 직렬 다리로 나뉜다. 이중 다리는 보다 큰 지지력과 안정성을 제공하며, 무거운 장비를 지탱하는 데 필수적인 경우가 많다. 또한, 다리를 구성하는 텔레스코픽 섹션의 수도 고려해야 한다. 삼각대의 섹션 또는 스테이지가 더 많으면, 삼각대를 접을 때 작은 크기로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다리 섹션의 수가 많을수록 설정 시간이 약간 늘어나고 운반 중 무게도 약간 증가할 수 있다.

삼각대 다리와 잠금 장치: 안정성과 조절을 위한 중요한 고려 사항 

삼각대 다리에는 각 개별 다리 단계를 원하는 각도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잠금 장치가 포함되어 있다. 이 기능은 고르지 않은 지형에서 촬영할 때 필요하다. 다리의 잠금 장치 디자인과 소재는 보편적이지 않으며 중요한 특징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탠덤 다리에는 레버와 맞물리는 잠금 장치가 있다. 많은 단일 다리에는 수평으로 맞물리는 잠금 장치가 있다.

수평 잠금 장치는 예상치 못한 해제와 충돌로 인해 무너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많은 경량 삼각대에는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약하며 쉽게 교체할 수 없는 트위스트 잠금 장치가 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할 때 삼각대의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고가의 삼각대를 구매하면 잠금 장치를 교체하고 싶을 수 있으므로 제조업체에서 주문하여 교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잠금 장치는 구매하기 전에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스프레더: 안정성을 높이는 삼각대 다리의 중요한 부가 기능

스프레더는 삼각대 다리에 추가되는 중요한 부가 기능으로, 안정성을 높여준다. 특히 스튜디오 및 내부 촬영을 고려할 때 설계되었다. 다리 상단에 위치한 스프레더를 사용하면 고르지 않은 야외 지형에서 삼각대를 조절하면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스프레더는 삼각대가 무너지지 않도록 추가적인 지지력을 제공해주어 촬영 과정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

삼각대 다리의 발 옵션: 안정성을 더하는 다양한 선택지 

삼각대 다리에도 발이 있다. 대부분의 삼각대에는 고무발이 사용되며 이것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그러나 고급 삼각대에는 야외 촬영을 위해 다양한 스파이크 풋 옵션이 있다. 이러한 스파이크 풋은 윈드다운 스파이크에서 접이식 스파이크, 교체 가능한 발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유체 헤드와 레벨러 그리고 센터 컬럼: 삼각대 조정과 안정성을 높이는 도구

더 큰 유체 헤드에는 크기가 65mm에서 100mm까지 다양한 볼 마운트가 함께 제공된다. 이 볼 마운트는 해당 크기의 플레이트 위에 놓이며 삼각대 다리에 연결된다. 볼 마운트를 사용하면 삼각대 다리와 별도로 머리의 수평을 조절할 수 있다.

레벨러를 사용하면 종종 삼각대 다리의 길이를 조절하지 않고도 삼각대에 플랫 마운트 유체 헤드의 수평을 맞출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고르지 않은 지면에서 설정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더 작은 유체 헤드 삼각대는 적절한 각도를 얻기 위해 삼각대 다리를 개별적으로 조절하여 헤드의 수평을 조절하는 경향이 있지만 일부 모델에는 레벨러가 포함되어 있다.

센터 컬럼은 삼각대의 수직 범위를 확장할 수 있지만, 카메라의 총 무게가 큰 경우 안정성이 감소할 수 있다. 따라서 센터 컬럼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삼각대 다리의 높이 범위를 확인하고 프로젝트에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높이 범위에 대해 언급하면, 일부 가벼운 다리 세트를 사용하면 매우 낮은 최소 높이에서 촬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로우 앵글 사진을 쉽게 촬영할 수 있다.

삼각대 탑재량 고려: 카메라 무게 외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 

삼각대의 최대 탑재량을 고려할 때, 카메라 무게 외에도 다른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렌즈는 상당히 무거울 수 있으며 무게가 고르게 분산되지 않을 수 있다. 더 큰 배터리나 외부 레코더와 같이 카메라 후면에 부착된 추가적인 장비도 삼각대에 균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추가 무게이다. 또한 조명이나 마이크와 같이 카메라 핫슈에 부착되는 모든 부속품의 추가 무게를 고려해야 한다.

삼각대 헤드에는 정격 중량 용량이 있으며, 이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헤드의 유체를 통해 카메라의 움직임을 댐핑(조절)하여 샷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움직이는 중량을 완화하고,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여 카메라가 흔들리거나 불안정한 영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헤드의 무게 제한을 초과하면 댐핑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부드러운 샷을 얻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삼각대 헤드 용량 고려: 무게뿐만 아니라 액세서리와 작업 흐름도 고려하자

헤드의 용량을 고려할 때, 지탱해야 하는 것은 카메라의 무게 뿐만 아니라, 삼각대에 부착할 액세서리들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카메라 본체, 렌즈, 매트 박스, 레일, 팔로우 포커스, 레코더, 모니터, 조명, 배터리, 케이블 등을 삼각대에 부착할 수 있다. 이러한 액세서리들을 추가할수록 무게가 빠르게 증가한다. 또한, 슬라이더나 지브 암과 같은 장비를 함께 사용하려면 높은 중량 용량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삼각대를 사용할 때 최소 및 최대 페이로드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작업 흐름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런앤건 촬영을 할때 카메라를 빠르게 핸드헬드에서 삼각대로 전환하려면 삼각대에 카메라를 직접 장착할 수 있는 기능이 중요하다. 또한, 삼각대 다리에 슬라이더나 지브 암을 부착할 수 있는 기능은 이동성을 높일 수 있다.

삼각대 다리와 헤드의 매치: 무게 등급과 혼합 사용의 고려사항

많은 사진 작가들은 삼각대를 선택할 때 헤드와 다리를 혼합하여 매치하는 것이 흔한 선택이다. 어떤 다리나 헤드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만, 다른 제조사의 헤드나 다리와 조합하고 싶을 수 있다. 또한, 원하는 헤드가 너무 비싸다면 더 경제적인 다리를 선택하고 싶을 수도 있다.

삼각대의 사양을 검토할 때, 헤드와 다리의 무게 등급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헤드와 다리를 혼합하여 사용할 때는 해당 헤드의 무게를 총 페이로드에 추가하여 카메라와 액세서리와 함께 고려해야 한다.

삼각대의 가격과 성능: 예산과 기능의 균형 유지

"당신이 지불한 만큼 얻습니까?"라는 질문은 삼각대에도 적용된다. 삼각대의 가격대는 다양하며, 중급 및 고급 모델에는 특별한 기능과 성능이 포함되어 있다. 반면, 경제형 삼각대는 예산을 고려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가격이 높은 고급 삼각대는 주로 팬, 틸트 및 균형을 위한 헤드의 유연한 조정이 가능하며, 다단계 조정, 연속 조정 및 다중 평형 설정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예산이 한정된 경우 경제형 삼각대를 사용해도 여전히 훌륭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다만 노력과 창의력이 필요할 수 있다. 결국, 가격과 성능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

총론 

삼각대는 비싼 장비를 지탱하므로 탑재량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로 카메라의 무게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액세서리와 장비를 고려해야 한다. 액세서리가 추가되면 삼각대의 전체 무게가 증가하고, 새로운 고객 앞에서 삼각대가 무너지거나 떨어지는 사고를 피하기 위해 충분한 탑재량을 고려해야 한다. 삼각대의 붕괴는 카메라와 액세서리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또한 삼각대를 선택할 때 현재 사용 중인 카메라 및 장비뿐만 아니라 미래에 구매할 예정인 장비도 고려해야 한다. 매장을 방문하여 모델을 직접 비교하고 확인할 수 있다면 구매 결정이 더욱 용이할 것이다. 그러나 시스템 사양을 면밀히 비교하고 검토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예산과 필요에 가장 적합한 삼각대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