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ND필터와 함께 사진 생활을 즐기는 사진작가"
제주의 이순우 작가님을 만나다

VDCM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 특별 기획 인터뷰에서는 독특한 시각과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아낸 사진작가님들을 만나보게 됩니다. 우리는 때때로 일상에서 벗어나 독보적인 삶을 살거나 특별한 업적을 이룬 작가님도 있을 수 있고 평범한 사진작가로 활동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인터뷰 대상 역시 그중 한 분으로 제주도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순우 작가님을 만나보는 시간입니다.

사진 생활을 하며 주변에서 사진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그 중 하나는 작가의 시선을 확 바꾸고 사진에 대한 새로운 영감을 주는 작품들을 만나게 됩니다. 인터뷰에 응하시는 작가님들 한분 한분이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통해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우리의 사고를 확장시키고자 합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뉴트럴 덴시티 필터(ND 필터)란 무엇인가?를 독자여러분께 소개하며 그 후속으로 전국의 많은 작가님들이 촬영 현장에서 필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브랜드를 사용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작가님들의 사진에 대한 생각이나 영감, 촬영현장에서 겪은 여러 어려움과 극복한 순간들에 대해서 여러분도 공감하고, 함께 나누며 세상을 더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특별 기획 인터뷰는 오직 여러분을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새로운 영감을 얻고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작가 인터뷰

질문 1. 사진의 어떤 점이 당신을 감동시키나요?

사람의 눈으로 보지 못하는 지나간 시간의 장면을 한장의 프레임속에 담을 수 있는 것이 매력이며 가슴 뛰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인간의 눈은 항상 지금 것만 보고 느끼고 반응합니다. 사진은 바로 과거의 장면을 보여주는 매우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눈은 카메라의 조리개로 보자면 매우 밝은 조리개 값을 가지고 있는 이 말은 즉, 내가 보는 대상만 촛점이 명확하게 보이고 다른 주위의 피사체는 흐리게 보인다는 거지요. 이에 반해 사진은 모든 대상의 피사체를 보다 선명하게 다 담을 수 있는 것 또한 최대의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확인 할수 없는 은하수나 성단, 성운 같은 대상이나 매크로 렌즈로 보는 초 미세 세계도 또한 사진만이 할 수 있는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질문 2. 장노출을 담는데 있어 특별히 선호 하는  브랜드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예전에는  저가형 위주로 사용을 했는데 NiSi필터가 국내에 출시 되면서  NiSi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질문 3 NiSi 의 어떤 제품을 사용하시나요? 이 제품이 사진 촬영을 어떻게 향상시켰나요?

네! 현재 니시의 거의 모든 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NC- NANO CPL / ND 8, 32, 64, 128, 1000, 2000, 32000, 1000000 / NIGHTH FILTER / STAR FILTER / BLAK MIST FILTER / SGND 16 FILTER / VND1-5 FILTER / VND 6-10 FILTER / V6 HOLDER / V7 HOLDER / IPHONE용 홀더와 필터KIT, Close Up Lens / Switch 100mm Rotate Filter Hoder, Horizon ND16 Filter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매 출사때마다 이 모든 필터를 들고 다니지는 않습니다. 출사 목적에 맞는 것만 골라서 챙겨갑니다. 예를 들어 전 제주도에 있습니다. 장노출 촬영하기엔 최적의 조건을 가진 동네입니다.  바람과 바다, 이 소재들을 담을 수 보조장비 필터 없이는 불가능한 사진 소재입니다. BC, AC 라고 역사를 구분하고 있죠. 나 또한 NISI FILTER 를 사용후 사진의 관점과 결과물이 180도 달라졌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선  나에겐 NISI FILTER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질문 4 촬영할 때 NiSi필터 하나만 가져갈 수 있다면 무엇을 가져가시겠습니까?

나는 개인적으로 단연코 하나를 선택하라면 NC-NANO CPL FILTER 선택하겠습니다.  이 필터하나가 엄청난 사진의 결과물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풍경을 주로 촬영하는 저에겐 반드시 꼭 있어야 할 하나는 이 필터입니다. 타 브랜드의 여러 CPL필터를 사용하여 보았지만 내 눈에는 이걸 뛰어넘는 필터는 아직까지 접해보질 못했습니다. 이 필터 하나만으로도 간단한 장노출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질문 5.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사진에 관해 배운 한 가지는 무엇입니까? 

사진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타사를 연발하게 하는 매력이 넘치는 장르입니다. 사진은 게으른 사람은 절대로 할 수 없는 취미입니다.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고 부지런히 발품 팔아야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취미이죠.

은하수와 개똥벌레 / 이순우 作
은하수와 개똥벌레 / 이순우 作

작품명 : 은하수와 개똥벌레

사용필터 : Nisi star filter 

이 필터는 야간 특히 별이나 은하수 촬영에 특화된 필터로서 적은 빛을 좀더 크게   해주는 기능이 있는 특수한 필터입니다.  

은하수 촬영때마다 잊지않고 반드시 챙겨가는 1순위 필터입니다. 사진은 제주돌문화 공원내에서 촬영하였으며 정식 절차를 걸쳐 야간 출입을 허락받고 촬영을 진행하였고 이사진은 2023년 돌문화 공모전 사진부문 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구경꾼 / 이순우 作
구경꾼 / 이순우 作

작품명 : 구경꾼

사용필터 : Nisi nd8 filter / nc-cpl filter

태풍 전날 2-30m의 파도가 몰아치던 해안가에서 격동하는 파도와 데크 위에서 그 걸 구경하는 관광객을 담아냈다. 5초라는 그리 길지 않은 셔터속도로 담아 드라마틱한 파도의 모습을 필터를  사용하여 담아 냈으며 해양수산부 장관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