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클라인(William Klein)의 작품은 당시 혁명적이었다. 사진에 대한 아이러니한 접근 방식과 전통적인 기준에서 벗어난 독특한 시각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의 작업은 광각 및 망원 렌즈, 자연 조명, 모션 블러를 통해 연출보다는 자발성을 선호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928년 4월 19일 뉴욕에서 태어난 클라인은 저소득층 가정에서 자랐으며, 14세에 사회학을 공부하기 위해 뉴욕 시립대학에 입학하여 인생과 경력을 쌓았다. 독일 미군 복무와 프랑스 생활은 그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1948년 클라인은 소르본느에 입학하여 페르낭 레제(Fernand Léger)와 함께 공부하며 추상화와 조각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52년 밀라노에서의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건축가 Angelo Mangiarotti와의 협력이 시작됐다.

클라인은 사진가로서 보그(Vogue)와의 협력을 통해 패션 분야에서 명성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모스크바, 로마, 도쿄 등 세계 각지의 거리를 담은 프로젝트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사진 교육을 전혀 받지 않은 그는 1954년 뉴욕에서 촬영한 작품으로 1957년 나다르 상(Nadar Prize)을 수상했다.

1966년에는 첫 장편 영화인 "폴리 마구는 누구인가?(Who Are You, Polly Magoo?)"를 감독하며 영화 분야로 진출했다. 이 작품은 수많은 장편 영화와 TV 광고의 출발점이 됐다. 그의 작품에서는 때때로 미국 사회와 외교 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영화 평론가 조나단 로젠바움(Jonathan Rosenbaum)은 그의 1968년 코미디 "미스터 프리덤(Mister Freedom)"이 아마도 "지금까지 만들어진 영화 중 가장 비미국적인 영화"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윌리엄 클라인은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전문 사진가 100인 중 거리 사진의 아버지인 로버트 프랭크(Robert Frank)와 함께 25위를 차지했으며, 2012년에는 Sony World Photography Awards에서 사진에 대한 뛰어난 공헌으로 상을 수상했다.

 

사진: 윌리엄 클라인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