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공해로 망쳐버린 야경, 천체사진
Kenko STARRY NIGHT FILTER로 아름다운 야경 연출

우리나라는 지역적인 특성으로 맑고 투명한 날씨를 좀처럼 만나는게 쉽지 않다. 또한 주변국의 공해 산업이 해안가로 전진 배치되며 대기층의 오염, 도심의 불빛으로 이어지는 광공해 등 야경사진을 찍기에 매우 열악한 환경이 이어지고 있다.

밤이 깊을수록 별빛은 더욱 빛나는데 이 아름다운 빛을 담는 방법은 Kenko가 추천하는 STARRY NIGHT FILTER가 유일한 대안이다.

광공해나, 대기오염으로 노출을 주는 경우에 사진상에 표현되는 색감은 본래 밤하늘이 가지고 있는 색감보다 왜곡되게 표현 된다. 이 문제는 STARRY NIGHT FILTER를 사용하여 도시의 불빛과 조명에서 나오는 빛을 효과적으로 줄여 이미지를 자연스럽고 높은 대비로 만들어 준다.

도시 야경사진에서도 강렬한 불빛을 적당히 억제시켜 부드러우면서도 선명한 야경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STARRY NIGHT FILTER는 이제 야경과 천체사진을 찍는 사진가의 가방에 들어있어야 할 품목중 하나이다.

Kenko STARRY NIGHT FILTER

모델: Kenko STARRY NIGHT
유형: ASTRO
사용 가능한 크기, mm: 49, 52, 55, 58, 62, 67, 72, 77, 82

프레임 재질 : 알루미늄

STARRY NIGHT FILTER를 장착했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에 오늘은 몇가지 주의 할 점도 함께 기술한다.

서로 다른 광원의 빛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광공해 차단 필터가 빛공해를 모두 차단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높은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빛 공해 차단 필터는 나트륨 및 수은 조명에서 발생하는 모든 빛 공해를 100% 정확도로 억제할 수 있도록 의도되어서는 안 된다.

광공해 차단 필터는 렌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줄여주는 역할이다.

Kenko STARRY NIGHT 필터 사용 시 AWB(Auto White Balance) 모드로도 적절한 화이트 밸런스를 얻을 수 있으며, 색온도를 설정하거나 원하는 조명 모드(예: 형광등 모드 등)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Kenko STARRY NIGHT 필터의 노출계수는 1/3스톱이다. 따라서 수동 노출로 별이 빛나는 하늘 등을 촬영할 경우 필터 없이 촬영할 때와 동일한 설정으로 촬영하면 이미지가 노출 부족이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노출을 프로그램 자동(P), 조리개 우선 자동(A/Av) 또는 셔터 속도 우선 자동(S/Tv)으로 설정하여 별이 빛나는 밤 등을 촬영하는 경우 노출은 카메라 측에서 조정된다.

도시의 야경을 필터 사용 전과 후를 비교
도시의 야경을 필터 사용 전과 후를 비교
밤 하늘의 야경을 필터 사용 전과 후를 비교
밤 하늘의 야경을 필터 사용 전과 후를 비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