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5월 31일을 기점으로 지상파 3사가 수도권 지역에서 UHD 방송을 시작했다. 기존의 HD 방송보다 4배 이상 섬세한 화질이 특징이다. 동시에 UHD 화질을 지원하는 텔레비전이 대량 등장하면서 방송 업계는 더 높은 해상도와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맞춰 소니는 지난 12월, 앞으로의 방송 트렌드를 주도할 카메라를 새롭게 선보였다. PXW-X70의 후속 모델이자 방송 성능을 대폭 향상 시킨 PXW-Z90이다. PXW-Z90은 4K HDR을 구현하는 최초의 팜 사이즈 프로페셔널 캠코더로, S-Log3를 지원하며 폭넓은 색 영역을 자랑한다. 프로덕션은 물론 1인 크리에이터, 방송국에서 원하는 요구를 반영해 설계된 이 캠코더는 방송 영상의 품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줄 제품이다.
글·사진 김현철 기자

고품질을 위해 선택된 Exmor RS 센서
카메라의 이미지 품질을 담당하는 이미지 센서는 영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보케 촬영이나 디포커스 효과, 고감도 저노이즈에 도움을 준다. 소니는 컴팩트 카메라로는 불가능했던 이미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일루미네이션 스택 구조를 채택한 소니의 CMOS 센서, Exmor RS를 탑재했다. 1.0형 타입에 14.2메가 픽셀로 백그라운드 디포커스 효과와 고감도 지원, 저노이즈의 영상을 구현한다. 센서는 약 84%의 이미지 성능을 커버하는 최대 273개의 위상차 검출 AF 포인트가 탑재돼 프레임 전반에 피사체를 정밀하게 추적할 수 있다. 또한 최저 조도 1.7룩스에 어두운 장면에서도 비교적 더 많은 빛을 받아들여 선명하고 안정적인 영상을 제공한다.

날아다니는 새도 선명하게 잡아내는 고속 하이브리드 오토 포커스
순간을 정확하게 포착해야 되는 스포츠나 움직임이 수시로 바뀌는 대상에게 초점을 맞춰 촬영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PXW-Z90을 사용하면 조금 다르다. Exmor RS 센서가 약 84%의 프레임 화면을 커버해 피사체를 추적하며, 얼굴 인식과 피사체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고정 자동 포커스 등 다양한 기능을 자연스럽게 연동해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확하고 선명하게 담아낸다.

FHD의 변신슈퍼 슬로우 모션
오래 바라보고, 자세히 보아야 예쁘게 보이는 것. 빠르게 지나가는 순간이 많은 것을 놓치게 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해주는 분수대를 생각해보자. 분명 평소 보이는 분수대도 예쁘게 느껴지지만 천천히 보이는 분수대를 생각해보면 또 다른 매력이 존재한다. 같은 구도로 촬영한 영상이라도 속도가 많은 것을 바꿔 놓을 때가 있다. PXW-Z90은 속도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초당 120fps의 연속 5배속 슬로우 모션을 구현할 수 있으며, S&Q 모션 캐시 레코딩을 사용하면 최대 960fps의 슈퍼 슬로우가 가능해 보다 창의적인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 PXW-Z90은 하이 프레임 레이트에서도 10비트 4:2:2를 설정할 수 있어 비트 심도를 포기해야 할 필요가 없으며 색을 최대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각적으로 적용되는 HDR 워크플로우

HDR 콘텐츠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마치 사람의 눈으로 보는 듯한 밝기를 재현하는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는 인터넷 비디오 플랫폼은 물론 전문 영상 제작사에서 많이 사용된다. PXW-Z90은 현장에 빠른 워크플로우를 위해 HLG 커브 및 BT.2020 색공간을 통해 현장에서 HDR 촬영이 가능하도록 설계 됐으며 모니터링 또한 즉시 가능하다. S-Log3도 지원하면서 폭넓은 색 영역을 자랑한다.

제어하기 간편한 광각 줌 렌즈
PXW-Z90은 파노라마 풍경을 담는데 인상적인 고정 29mm 광각 ZEISS Vario-Sonnar T 렌즈가 탑재됐다. Clear Image Zoom을 통해 12배 광학 줌을 18배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수퍼 해상도 기술을 사용하는 풀 QFHD 해상도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익스텐더가 다시 이 범위를 두 배 확대하여 최대 48배 줌이 가능하다. 캠코더 렌즈 링은 선택한 모드에 따라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포커스 또는 줌을 조정할 수 있으며 수동 다이얼 및 본체 측면 버튼으로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ISO를 간편히 조작할 수 있다.

고급 OLED 뷰파인더를 통한 뛰어난 화질 모니터링
수동으로 초점을 조작하게 되면 대상에 초점이 정확하게 맞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카메라 상에서는 정확하게 맞아도 대형 스크린에서 확인할 때 엇나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밀한 확인이 필요한데 PXW-Z90은 향상된 0.39 타입 2359K 화소 OLED 뷰파인더와 3.5 타입 1550K 화소 LCD 등의 뛰어난 모니터링 옵션이 존재한다. 뷰 파인더는 뛰어난 품질의 밝기, 대비를 제공하면서 수동 포커스 조작의 정확도를 높이고 컬러 분리 현상을 제거해 더욱 정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LCD 역시 유연한 구성으로 정확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