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가 나에게 인생 영상을 찍어달라며 카메라를 건넸다. 인생 영상, 그것은 그녀가 배경과 조화롭게 나올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을 진행해야 하는 작업이며, 많은 효과와 보정으로 만들 수 있는 엄청난 노력의 결과물이다. 방법을 생각해보자. 팔을 45°로 올려 얼짱 각도인 그녀의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을 것이고, 그녀가 걷는 모습을 슬로우 모션 효과로 우아하게 만들 수도 있다. 아니면 부드러운 색감을 적용해 그녀의 화사함을 더욱 뽐내보자. 다양한 방법을 시도 해봤지만 아직 부족하다. 어떤 컷을 촬영해야 그녀가 원하는 인생 영상을 제작할 수 있을까?
·사진 | 김현철 기자 / 모델 | 김지원

넌 웃을 때가 제일 예뻐
전문 모델이 아닌 이상 카메라 앞에 서는 것은 어색하다. 카메라 앞에선 평소 했던 행동들이 어색해지기 마련이고, 민망하기까지 하다. 그러한 상태에서 진행되는 촬영은 결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없다. 인물을 자연스럽게 촬영하기 위해선 대상에게 더욱 다가갈 필요가 있다. 사소한 말 한마디 또는 재치 있는 행동을 통해 분위기를 유도하자. 친근한 분위기에선 편안함을 느낄 정도로 자연스러운 미소를 짓는다. 그 때 촬영하는 것이 첫 번째 포인트다.

인물을 강조하는 아웃 포커싱의 매력
대상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데 있어 아웃 포커싱만큼 간단하면서 큰 효과를 가져다주는 방식은 찾아보기 힘들다. 아웃 포커싱은 배경을 흐리게 만들어 인물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며 소프트한 느낌으로 인물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준다. 야간에는 주변의 조명으로 생기는 보케가 감성적인 느낌을 연출해주기도 한다.아웃 포커싱은 클로즈업에서 더욱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는데 인물의 감정, 느낌, 분위기를 전체적으로 묘사할 수 있어 이미지에 쉽게 빠져들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아웃 포커싱은 영상에서 초점이 흐려졌다가 서서히 대상에게 초점이 맞는 방식으로 응용할 수도 있다.

다양한 시선을 통해 바라본 모습
앞서 말한 방법을 통해 자연스러운 미소와 인물을 돋보이게 해주는 아웃 포커싱을 사용했더라도 구도가 비슷하다면 영상은 쉽게 지루해진다. 다이내믹하고 화려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선 인물의 특징을 잘 살려낸 여러 구도의 영상을 촬영할 필요가 있다. 많은 포즈를 요청하고 촬영 방식 또한 달리해보자. 걷는 모습을 촬영한다고 가정했을 때, 옆으로 걷는 모습을 팔로우 하면서 촬영을 할 수도 있고, 뒤에서 실루엣 촬영도 할 수 있다. 또는 정면에서 걸어오는 모습을 슬로우 모션 효과로 표현하는 등 무수히 많은 방법이 존재한다. 추가로 장소를 유추할 수 있는 인서트 컷을 촬영해두면 분위기 조성에 많은 도움이 된다.

Canon EOS 80D
캐논의 EOS 80D는 1인 크리에이터에게 필요한 기능을 대량 탑재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중급기 카메라다. 우선 듀얼 픽셀 CMOS 센서가 탑재됐다. 1인 크리에이터의 경우 혼자서 초점을 잡고 촬영을 진행하기엔 무리가 있다. 특히 야외에서 촬영하는 V-Log일 경우엔 더욱 그렇다. EOS 80D에 탑재된 듀얼 픽셀 CMOS 센서는 라이브 뷰 상태에서 사용자에게 부드럽고 끊김 없는 영상을 제공한다. 또한 움직이는 대상을 정확히 추적해 초점을 맞춰주는 동영상 서보 AF 기능을 지원한다. 추가로 EOS 80D는 스위블 액정으로 하이·로우·셀프 촬영 등 앵글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다양한 각도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정전식 터치 방식으로 메뉴나 조작에 빠른 설정이 가능하다. EOS 80D는 FHD 환경에서 60P까지 지원한다. 4K 해상도가 점차 대중화 되는 시점에서 아쉬움이 남지만 유튜버를 준비하는 단계나 DSLR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에게 FHD 60P은 충분한 선택이다.

EF-S 18-135mm f/3.5-5.6 IS USM
EF-S 18-135mm f/3.5-5.6 IS USM은 여행 렌즈라고도 불리는 표준 줌렌즈다. 18mm부터 135mm까지 다양한 범위를 커버할 수 있어 넓은 풍경이나 멀리 떨어진 피사체를 촬영하기에 편리하다. 최대 개방 F3.5의 9매 날 원형 조리개는 자연스러운 아웃 포커싱을 구현해주며 그럼에도 약 515g의 가벼운 무게로 들고 다니기 편하다. EF-S 18-135mm f/3.5-5.6 IS USM은 EF 렌즈 최신 기술인 나노 USM을 탑재하면서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나 움직임을 예측하기 힘든 대상의 초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잡아내는 모습을 보인다. 그럼에도 부드럽고 소음이 적어 동영상 촬영 시 효과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고화질의 이미지를 위해 UD렌즈 1매와 비구면 렌즈 1매를 포함한 12군 16매 구성으로 이미지 중심부터 주변부까지 우수한 화질을 구현해낸다.

EF 85mm f/1.2L Ⅱ USM
EF 85mm f/1.2L Ⅱ USM은 인물 촬영에 빼놓을 수 없는 대구경 렌즈이다. F1.2의 밝은 조리개 값으로 풍부한 심도 표현이 가능해 인물이나 피사체를 더욱 부각시켜 줄 수 있으며, 압도적인 화질과 묘사력으로 많은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대구경 렌즈일수록 외각에서 들어오는 빛의 간섭으로 색이 번지는 색수차가 발생하는데 EF 85mm f/1.2L Ⅱ USM은 색수차를 억제하기 위해 1매의 비구면 렌즈와 2매의 고 굴절 렌즈를 채용하면서 최대 조리개 개방 값에서도 선명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 그밖에 높은 토크와 반응성으로 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울트라 소닉 모터를 탑재했으며, AF 초점을 맞춘 상태에서 즉시 매뉴얼 포커스로 전환할 수 있어 인물 촬영에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는 렌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